본문 바로가기
소금/미용패션 및

비만! 과식보다 운동부족이...

by 나비현상 2007. 8. 22.
SMALL
뚱뚱이의 문제는 운동부족!
뚱뚱이의 문제는 운동부족이다. 집에서는 청소와 세탁같은 가사일을 전자제품에 의지하고, 사무실에서는 O/A화가 진행되어 대부분 움직이지 않고 생활하고, 자가용으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하루에 만보를 걷는 남성은 5명 중에 한명, 여성은 7명중에 1명 밖에 되지 않는다. 날이 허다하다. 그러나 먹는 것만은 정확히 먹는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살이 찔 수 있다. 이렇게 살찐 자신을 바라보면서 유전이나 생활환경의 탓으로 돌리지만, '물만 마셔도 살찐다.'등으로 책임을 회피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무리 변명하더라도 살찐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다.
원인은 과식과 운동부족에서 오는 것으로 간단하게 말하면 소비칼로리보다도 섭취칼로리가 많아 섭취칼로리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여분인 지방이 체내에 쌓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몸을 수학책에 나오는 분수에 비한다면 몸을 지탱하는 근육은 분모, 몸의 짐으로 되는 체지방은 분자이다. 분자만이 큰 머리로짱구로 되면 몸의 기능도 밸런스를 무너뜨려 가게된다.


구분 정상인과 비만인 가슴>배(정상인 가슴<배(비만인)
항목 % %
교 통 수 단 자가용을 많이 탄다 0.3 7.4
비교적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61.2 69.5
될 수 있으면 걷는다. 38.5 23.1
100 100
직 종 사무를 본다. 50.0 55.9
노동을 한다. 25.6 20.1
외근을 한다. 10.9 14.5
대답불응 13.5 9.5
100 100


운동부족은 신체흐름의 러시아워!
운동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은 과식보다 더 심각하다.
현대인에게 생활의 편리함이 다리근육의 사용을 줄이고 있고, 운동부족상태가 되면 충분한 무게 부하가 몸에 가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영향으로 당분이나 지방을 때우는 기능이나 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되어 당뇨병, 비만, 고혈압, 심장병과 더불어 골대사의 건강장애가 일어나게 되었다. 운동부족으로 인한 원인 이외에도 요 중 칼슘 배설의 증가, 골의 탈탄화, 골연화 및 골조직의 발달이 불충분해져 최근 학생들에게는 골절 사고가 많이 일어난다.
또 다른 문제로 운동부족으로 인해 인슐린작용의 불균형을 가져온다. 인슐린이 혈당을 내리는 작용이 저하시키지만 췌장에서는 정상혈당을 위해 혈당을 내리고자 인슐린을 과잉으로 분비하기 시작한다. 인슐린은 지방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으로서 과잉으로 분비되며 그 만큼 지방합성도 활발하게되고 혈당을 내리는 작용이 약해지더라도 지방을 합성하는 작용을 활발하기 때문에 저절로 체지방을 합성하기 쉬운 대사상태가 만들어져 버린다. 이 때문에 분모의 근육은 서서히 줄어들고 분자의 체지방만이 커지는 도식이 설립하게 된다.
운동부족으로 과분수가 된 분자는 역으로 운동에 의해서 작아지게 하는 것이 가능하다.
운동으로 나타나는 효과로는 인슐린의 작용을 정상화하여 지방합성을 촉진을 억제하고 지방합성의 낮게 함으로서 고혈압, 동맥경화성 심장병등의 성인병을 예방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운동을 하면 심폐기능이나 근력도 높아지고 체력과 운동능력도 향상한다. 스트레스도 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스트레스에 의한 과식도 막을 수 있게 되며 여분인 에너지를 연소시켜서 체지방을 줄이는 동시에 기초대사도 높이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운동부족이 된 현대인이 소비에너지를 늘리는 여러 방법 중에 산소를 충분히 마시면서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을 들 수 있다. 운동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호흡이 조금 힘들 정도의 부하를 몸에 가하는 것이 좋다. 부하의 정도는 사용되는 근육의 양에 비례하므로 큰 다리근육을 사용하고 많은 산소를 마시면서 오랜 시간 계속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한다.
사람은 '혈관부터 늙는다.'는 말과 동시에 '발부터 늙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다리근육을 움직일 수 있는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이야말로 비만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을 피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워킹 뿐만 아니라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등산, 인라인스케이트 등으로 다리 근육을 움직이자!

운동이 우리 몸에 주는 효과
1. 폐의 호흡효율이 좋아진다.
2. 심장의 기능이 좋아진다.
3. 혈관의 기능이 향상되어 전신의 혈액순환이 원활해 진다.
4. 비만을 해소한다.
5. 혈압이 개선된다.
6. 면역력이 향상된다.
7.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8. 노화를 방지한다.
9.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TIP. 체중부하
'체중부하'란 뼈에 붙은 근육이 긴장(수축과 이완)되고 체중에 따른 중력의 힘으로 뼈에 힘이 가해지는 것을 뜻한다. 우주 비행사들이 무중력 상태인 우주에서 오랜 시간을 지내며 골밀도가 현저하게 낮아지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LIST

'소금 > 미용패션 및'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암 발생자 생존율과 발생률  (0) 2007.08.25
스튜어디스 처럼 날씬하게~  (0) 2007.08.24
얼굴의 노화 흔적을 지워라...  (0) 2007.08.22
미니웨딩드레스  (0) 2007.08.20
다이어트 조언 20  (0) 2007.08.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