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생활정보 및

카페트 손질요령 / 중국 56개 민족 전통 의상

by 나비현상 2007. 11. 21.
SMALL

가. 손질요령

    카페트는 다른 깔개와 달리 소재가 섬유이다. 그래서 사용도중 먼지나 이물질이 자주 끼어 더러워지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손질이나 관리를 소홀히 하면 그의 기능은 물론 수명에도 많은 지장을 초래케 된다.

    다음은 손질요령과 세탁 방법이다.

    1. 카페트를 처음 구입하면 노는 털망울(pilling)이나 여분의 Pile이 붙어 있어 다소의 먼지가 나온다. 이는 잠시 동안이니 다음 사항을 유의하면 쉽게 제거된다.
    2. 카페트는 직물이므로 험하게 손질하면 Pile을 상하게 하고 내구성을 손실하게 한다. 그래서 매일 손질을 하되 가볍게 비로 쓸어주면 된다. 이때 쓸어내는 방법은 Pile 제직결 방향으로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월 1회 정도의 손질로는 중성세제를 탄 양동이 물에 걸레를 적시고 꼭 짠 다음, 그 걸레로 카페트 표면을 닦아 주면 된다.
    4. 연 1회 손질방법으로는 가정의 경우 대청소를 한다. 이때 카페트도 할 수 있는 한 문 밖에서 카페트를 뒤집어 들고 후면을 간단한 도구로 두들겨 Pile 사이에 끼어 있는 이물질을 털어낸다. 이때 부분적으로 더러워진 부분은 중성세제로 닦아주면 된다. 또한 전체를 세탁할 경우는 면적이 넓어 움직일 수 없을 때에는 우리 나라에도 전문세탁상(카페트 크리닝 회사)이 있으니 전문상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다.
    5. 사용 도중 일반적으로 유의할 사항으로는 가정에서 에리어 카페트 (식탁받침)의 경우는 수시로 방향을 바꾸어주어 Pile 소모가 균일하도록 해 주고 또한 무거운 가구, 피아노에 눌려 찌그러진 부분은, 소재가 양모면 시간이 조금 경과하면 원형을 되찾는데 타섬유의 경우는 증기 아이론을 사용하던지 찌그러진 부분을 물에 적시고 Pile을 일으킨 다음 Pile 결 방향으로 브러시를 문지르면 효과적이다. 분만 아니라 사용도중 접착제 등, 기포의 노후로 Pile이 빠질 때에는 뽑아버리지 말고, 그곳의 Pile과 수평이 되도록 가지런히 가위로 자르면 된다.
    6. 때 및 이물질을 손쉽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약품과 도구를 준비하여 두고 제거하는 것이 좋다.

 

    1) 준비물 : 중성세제, 벤젠, 암모니아수, 알코올, 붕사분말, 칫솔, 스폰지, 칼, 헝겊, 탈지면 등

    2) 오물제거순서

    • a. 오물의 종류를 판가름한다.
    • b. 오물의 종류를 알면 순서에 의해 진행한다.
    • c. 오물제거시는 오물주위로부터 중심방향으로 베끼면 된다.
    • d. 강한 약품의 원액을 그대로 사용하면 도리어 얼룩이 지고 카페트가 훼손된다.
    • e. 오물을 제거한 후는 가지런히 Pile을 잘라주고 그 부분을 말려서 브러시로 긁어준다.

    3) 오물 제거 요령

 

 오물의 종류

제거요령

유지류(버터), 식용유, 구리스, 립스틱 등

즉시 무딘 칼 등으로 오물을 제거하고 하얀 천에 벤제을 발라 꼭찝은 듯이 빼내고 그 후 사염화탄소를 스폰지에 적셔서 깨끗할 때까지 계속 닦아준다.

간장, 소스

흡수지로 빨아들이고 중성세제를 타 더운물이나 암모니아, 알콜로 닦아준다.

술(맥주, 양주)

더 번지지 않게 오물 위에 소금을 뿌리고 부드러운 브러시로 문지른 다음 스폰지에 물을 적셔서 닦는다.

커피, 코코아, 홍차 등

더운 물을 떨어뜨린 곳에 적시고 흡수지로 빨아들인 다음 마른 수건으로 닦는다.

초코렛

오물 위에 붕사분말을 뿌리고 15분 쯤 찬물에 적시고 마른 수건으로 가볍게 닦고 마르면 전기소제기 등으로 붕사를 제거한다.

엿, 캔디, 쨈

더운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넣고 그것을 적신 헝겊으로 닦는다. 그러고도 자국이 남으면 벤젠으로 가볍게 닦는다.

똘똘 뭉치면서 될 수 있는 한 찝어 내면서 닦고 남은 부분을 알코올이나 벤제 등으로서 부드럽게 해본다. 그래도 떨어지지 않을 경우 드라이아이스로 차게하여 냉고시켜 본다. 그후 그 부분을 두들겨서 가루로 만든 후 털어낸다.

우유, 마요네즈 및 기타 유제품

헝겊에 더운 물을 적셔서 가볍게 문지르고 남은 부분은 벤젠을 사용하고 그 후 중성세제를 탄 물로 닦는다.

달걀

우선 무딘 칼등으로 긁어내고 찬물을 헝겊으에 묻혀서 가볍게 문지른 다음 그래도 자국이 남으면 벤젠으로 닦는다.

매니큐어

벤젠으로 조심스럽게 닦는다.

페인트

떨어뜨린 즉시라면 휘발성 기름을 적신 천으로 가볍게 문지르면 떨어진다. 마른 후에는 전문가에 의뢰해야 한다.

윤활유

휘발성기름으로 연하게 하고서 하얀 종이로 덮은 후 다리미로 문질러 기름기를 뺀다. 그 후 알콜로서 닦은 후중성세제로 문지른다.

잉크, 먹물

흡수지로 빨아들인 다음 더운 물에 적신 스폰지로 가볍게 문지른다. 또는 우유나 조금 부패한 것을 물로 닦는다.

흙탕물자국

말린 후 연한 브러시로 충분히 닦은 다음 중성세제물로 닦는다.

구두약, 크레용

벤젠을 묻혀서 때묻은 것을 두드린 것과 같이 해서 빼내면 된다. 여러번 반복한다.

1리터의 찬물에 한컵반의 소금을 넣어 닦아보고 그 후 더운 물로 닦는다.

칵테일

흰 헝겊에 물을 적시고 가볍게 문지른다. 만을 칵테일에 과즙이 들어 있을 때는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2-% 암모니아수로 닦은 후 물로 닦아낸다.

콜라, 사이다

암모니아수나 붕산수로 닦고 중성세제를 탄 더운 물로 닦는다.

곰팡이

브러시로 문지르고 알콜로 닦는다.

오줌

곧 소금물, 또는 붕산수로 닦고 중성세제를 탄 물로 닦는다.

애완동물 오줌

완전히 제거하기는 힘들지만 즉시 소금물로 닦고 다음에 5% 암모니아수로 닦은 후 중성세제를 탄 더운 물로 닦는다.

담배불에 의한 자국

옥시풀로 적신 치솔로 문지르고 탄 부분을 떼어낸다.

 


나. 보관방법

    카페트는 1년중 깔아논 그대로 보관하여도 이상은 없으나 계절이 바뀌거나 새로운 카페트를 교체할 목적으로 보관하고자 할 때에는 다음의 순서에 따라 보관하면 된다. 

    1. 카페트는 거의 방충가공을 하였기 때문에 벌레먹는 염려는 없지만 혹 포장지로부터 해충이 올 수도 있으니 분말 방충제를 뿌려서 둔다.
    2. 대나무를 심으로 해서 감아둔다. 그렇게 하면 형태가 흩어지지 않는다. 이때 심으로 사용되는 대나무는 자체에서 나오는 이물질이 카페트에 번져 Pile이 훼손될 염려가 있으니 꼭 종이로 싸서 감아야 한다.
    3. 감을 때에는 파일이 안으로 들어가도록 감는다.
    4. 감은 카페트는 포장하여 습기가 없는 곳에 놓아둔다.
    5. 보관할 때에는 세우던지 또는 카페트 위에 다른 물건을 올려놓지 말고 꼭 옆으로 누운 자세로 놓아둔다.

 


다. 카페트의 정전기

    소재가 양모인 경우도 새로운 것일 때는 정전기가 계절에 따라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양모는 스스로 습기를 조절하기 때문이다. 양모 외에 인조섬유 카페트제품 등은 거의 정전기 방지의 가공이 되어 있는 것이다. 정전기는 습도가 낮을수록 발생하기 쉬우므로 정전기가 발생한다는 것은 방이 지나치게 건조상태에 있기 때문에 건강상 좋지 않다는 상태를 의미한다. JIS의 스트로법에는 온도 섭씨 20도, 상대습도 40도를 대전성의 기준으로 하고 있다. 정전기의 발생을 중지시키려면 가습기를 사용해서 습도를 높이던가 정전기 방지제를 살포하는 방법을 취하면 된다.

    출처 : [기타] 인터넷

     


    커얼커즈족




    라후족



    무라오족



    서족



    동족



    어워커족



    미아오족



    누족



    塔吉克族



    마오나족



    징족



    후이족



    仡佬族



    傈僳族



    징포족



    撒拉族



    아창족



    창족



    다우얼족



    위그르족



    이족



    여러쓰족



    동향족



    고산족



    루어빠족



    허저족



    어루춘족



    바오안족



    布朗族



    수이족



    야오족



    리족



    두롱족



    조선족



    하니족



    타타얼족



    우즈베키족



    바이족



    경파족



    투족



    위꾸루족



    다이족



    먼빠족



    더앙족



    지누어족



    한족



    투지아족



    몽고족



    하사커족



    장족



    와족



    뿌이족



    푸미족



    만족



    나씨족



    창족

     

    출처 : choonggyuk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