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생활정보 및

결혼 비용 분담법

by 나비현상 2008. 1. 9.
SMALL

행복한 결혼 준비를 위한 첫출발! 트러블을 줄이는 결혼 비용 분담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랑하는 두 사람이 한 가정을 이루는 아름다운 결혼식, 하지만 결혼 준비에 들어가면 해야 할 것도 많고 사야 할 것도 많고 결혼식이라는 격식 속에 많은 절차가 기다리고 있다. 결혼 준비의 시작인 결혼 비용 분담, 양가 어른들의 가문과 성장 배경, 인품에 따라 비용 분담이 차이 나지만 행복한 출발을 위한 합리적인 결혼 비용 분담 가이드를 제시해본다.


Part 1 알쏭달쏭트러블을줄이는결혼비용분담


예비신랑신부가결혼관련목록함께짜기


결혼 비용의 부담은 신랑이 신혼집을 마련하고 신부는 그 신혼집에 들인 혼수를 책임지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한 가정을 꾸리는 결혼 준비는 신랑신부 둘만이 결정할 수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항상 상대방과 의견을 나누고 양가부모님과 상의하도록 한다.


결혼을 위해 지출되는 품목이 웨딩 사진, 허니문, 다양한 예식 상품 등 그 종류가다양화되면서택일한후비용분담문제로스트레스받는 커플이 늘어나고있다. 보통 결혼 분담 비용은 신랑신부가 각각 부담하는 것과 공동으로 부담하는 것으로 나누는데 각 집안의 가풍이나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100% 정답은 없다는 것을 명시하고 둘이 함께 결혼에들어가는모든항목을꼼꼼히짜보도록한다.


결혼 준비를 하다 보면 신혼집 마련이나 예식 비용 등 큰 지출 부분보다 적은 금액이 드는 부분에서 사소한 갈등이 시작된다. 예를들어 축가비는 누가 줄 것인가, 신혼여행 경비에서 비행기 표는 누가, 리허설 촬영 때 헬퍼 비용은 누가 줄 것인가 등 소소하게 나가는 돈이 하나둘 쌓이면서 신랑신부의 갈등도 쌓일 수 있다.


결혼 준비를 하면서 이 정도는 상대방이 알아서 하겠지 하는 마음보다 결혼에 들어가는 크고 작은 경비에 대해 항상 의견을 나누도록하자.


애매한 부분이나오면 공동부담으로


목록을 짜고 서로 조율하더라도 꼭 문제가 생기는 부분이 발생하는 것이 결혼 준비다. 청첩장은 반반 부담이지만 신부측 수량이 적으면 신랑측에서 해결하기도 한다.


신랑신부가 가장 애매하게 느끼는 신혼여행 부분은 남들이 어떻게 했는가를 따져 기준을 정하기보다 각자 상황과 형편에 따라 어느 쪽이 얼마를 부담하느냐를 결정하거나 공동으로 부담 하는 것이 좋다. 결혼 비용 분담에 대한 정의는 없다. 준비를 하다 문제가 생기면 서로 의견을 조율하고 양가 부모님의 의견을 물어 해결해나가도록 노력하자.


결혼을 준비하다 보면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지출된다. 각자 다양한 방법으로 결혼 비용을 준비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분수에맞게 신혼살림을 장만하는 것이다. 허영이나 남의 이목을 의식해 무리하게 준비하다 보면 갈등의 씨앗이 될 수 있다. 욕심을 부리기보다는 상황에맞게 정성껏 준비한 결혼비용으로 행복한 신혼생활을 시작하자.


결혼비용 부담하기전 체크포인트!!


1. 계획은꼼꼼하게하고준비하면서많은대화를나눌것
결혼 준비를 아무리 꼼꼼하게 해도 준비하다 보면 쓸데없이 지출이 많아진다. 계획대로 되지 않더라도신랑신부가항상비용에대한의견을나누고융통성있게대처하도록한다.


2. 양가의가풍을고려하고부모님과항상상의할것
결혼 비용에 정해진 규칙은 없다. 기본 흐름은 있지만 양가의 지방색과 가풍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난다. 또한 양가 부모님의 성품에 따라 생략되는 것, 추가되는 것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양가 어른과 충분한대화와협의를거쳐준비하도록한다.


3. 살것, 선물받을것을구분
결혼 준비를 하다 보면 적은 비용으로 사야 하는 것은 친구나 주위 지인들이 선물로 사주는 경우가 많다. 부담이라 생각하지 말고 필요한 선물 목록을 작성하여 정해주자. 큰 부담이 되지 않는 물품이라면 주는 사람도 필요한 선물을 해서 기분좋고받는사람도필요한물품을사지않아도되는일석이조효과.


4. 애매한부분은공동부담하자
준비하다 보면 누가 해야 하는지 헷갈리는 부분이 생긴다. 결혼비용에서 정해진 규칙은 없다. 서로 의견을 조율하여 공동으로 부담하는것도 현명한선택.


Part 2 보편화된결혼비용분담가이드

 


신부측비용부담리스트


1. 약혼식
약혼식은 생략하는 경우가 많지만 약혼식을 해야 한다면 모든 경비를 신부측에서부담한다.


2. 리허설촬영
결혼 전 리허설 촬영 시 헤어메이크업, 의상 등 신부를 도와주는 드레스 헬퍼비용은신부측에서부담한다.


3. 혼수
신랑이 마련한 신혼집에 들어가는 가구, 가전제품, 커튼, 침구 등의 리빙 제품, 주방용품, 기타생활에필요한소품일체는신부가부담한다.


4. 예단
예단의 경우 시댁 어른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 혼자 독단적으로 준비하기보다는 시어른의 의견을 물어 준비하도록 한다. 보통 일정금액을 보내면 신랑 쪽에서 반 정도 금액을 되돌려 보낸다. 현물 예물은시부모와형제자매정도만하는것이일반적인추세.


5. 신랑예물과의상
신랑이 착용할 결혼반지와 시계, 양복, 구두는 신부 쪽에서 부담한다.


6. 헤어∙메이크업
예식 당일의 신부, 양가 어머니, 신랑의 메이크업과 헤어 비용은 신부측에서부담한다.


7. 부케
양가 부모님, 주례, 사회자가 사용하는 부토니어는 신부가 부담하고, 부케는신부친구들이부담한다.


8.폐백음식
결혼식 당일에 사용하는 폐백 음식과 신행 후 첫인사로 시댁에 가져가는 이바지음식도신부가부담한다.


신랑측비용부담리스트


1. 상견례
양가어른과처음만나는중요한자리인상견례의비용은신랑이부담한다.


2. 신혼집마련
새로운 보금자리 마련은 일반적으로 신랑의 몫, 신부측과 함께 마련할 경우 서로 의논하여 신혼집에 들일 혼수는 공동으로 부담하기도 한다. 그 외에 신혼집에 들어가는 인테리어 수리 비용과 부동산 수수료도신랑이부담한다.


3. 신부예물
결혼반지를비롯한예물세트는신랑이부담한다.


4. 신부예복
예비 신랑신부의 컨설팅 업체를 통한 준비가 늘어나면서 반반 부담하기도 하지만 드레스, 한복 등 신부가 입는 의상은 모두 신랑이 부담한다.


5. 사회∙주례∙축가비용
결혼식 사회나 주례는 대개 신랑이 부탁하기 때문에 부탁한 쪽에서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축가비를 제외한 사회나 주례비는 현금보다는 감사의 마음을 담아 선물로 대신하는것이 일반적이다.


예식 뒤풀이 비용: 정확히 정해진 것은 없다. 보통 뒤풀이 자리는 신랑 친구들이 주도해 나가기때문에 신랑이지불하는경우가많다.


공동비용부담리스트

 


1. 예식비용
예식장 대여를 포함한 결혼식에 드는 비용은 공동으로 부담한다. 예식홀 대여에서부터 식이 치러지는 모든 과정에 드는 비용이다. 단, 피로연 비용은 양가의 하객수 만큼 각자집안에서 부담한다.


2. 하객수송차량비와교통비
신랑신부의 고향이 다를 경우 하객들이 지방이나 서울로 오는 경비는 양가에서각자해결한다.


3.청첩장
양가에서 필요한 만큼 제작하되, 공동 부담한다. 단 신랑이나 신부측 어느한쪽이많다면많은쪽에서부담하기도한다.


4.신혼여행
신혼여행지에서 쓰는 비용, 신부의 폐백 절값으로 충당하고 여행 준비에 드는 비용은 신혼여행에 드는 비용과 선물비, 가이드 팁은 공동 부담하는 것이일반적이다.



출처:인터넷서핑
LIST

'소금 > 생활정보 및'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걱정을 버리는 6가지 방법  (0) 2008.01.10
인맥으로 관리5  (0) 2008.01.10
띠별 1월 9일 오늘의 운세  (0) 2008.01.09
신기술 아이디어 상품12  (0) 2008.01.09
돈을 부른다 창가의 녹색화분이...  (0) 2008.0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