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맛있는 사골국물로 떡국 만들기- 영상뉴스

by 나비현상 2008. 2. 5.
SMALL
[앵커멘트]

설 명절에 많이 먹는 떡국은 뭐니 뭐니 해도 사골 국물이 맛있어야 제 맛이 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어떻게 하면 맛있는 사골국물을 만들 수 있는지 지순한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맛있는 떡국용 사골국물을 우려 내려면 우선 좋은 사골을 골라야 합니다.

그럼 어떤 것이 좋은 사골일까?

[인터뷰:김진형,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
"좋은 사골을 고르려면 사골의 절단면에 나타나는 특징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좋은 사골과 나쁜 사골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좋은 사골에는 이처럼 붉은 색 얼룩이 보이지만 나쁜 사골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또 좋은 사골에는 이처럼 하얀 연골 부분이 많이 보이지만 나쁜 사골에는 없습니다."

이와 함께 뼈와 골수 사이에 붉은 색 경계가 뚜렷이 보이는 것이 좋은 사골입니다.

좋은 사골과 나쁜 사골로 국물을 끓여 봤습니다.

국물 색이 육안으로만 봐도 우윳빛과 탁한 빛으로 뚜렷이 구분됩니다.

좋은 사골을 골랐다면 국물을 제대로 우려내야 맛있는 떡국을 먹을 수 있습니다.

우선 사골을 30분 쯤 끓여 뼈 안에 고여있던 피를 제거한 뒤 한번 더 씻어주고 국물 우려내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인터뷰:성필남,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
"한번 끓고 나면 불을 제일 약하게 해 6시간 동안 끓인 뒤 사골을 건져내고 식힌 다음 지방을 걷어냅니다. 이런 식으로 반복해서 끓입니다."

그렇다면 사골을 몇번 끓여내야 맛과 영양분이 가장 좋을까?

1회당 6시간 씩 모두 4번 사골을 우려내는 실험을 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2번 우려냈을때 단백질이나 칼슘, 콜라겐 등의 영양성분이 가장 풍부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결국 사골 단면에 나타나는 특징들을 잘 확인해 싱싱한 사골을 고른 뒤 2번 쯤 우려낼때 영양분과 맛이 가장 좋은 사골국을 끓일 수 있습니다.

YTN 지순한 [shchi@ytn.co.kr]입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