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이명박,가난 샐러리맨 신화 그리고 대통령(2:44)

by 나비현상 2008. 2. 25.
SMALL
[앵커멘트]

샐러리맨의 신화에서 청계천의 기적까지, 흔히 이명박 대통령 하면 떠오르는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 근·현대사와 궤를 같이 하는 이명박 대통령의 인생 역정을 이대건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입사 12년 만에 국내 대기업 CEO.

서울 시장 재임 시절 청계천 복원,

 

이명박 대통령에게는 늘 신화라는 말이 따라다녔습니다.

그의 신화는 목부의 아들로 태어난 뒤 이어진 가난과의 전쟁 속에서 싹 트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 60대가 대부분 그랬듯이 소년 이명박은 힘들고 고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학비를 한푼도 받지 않겠다는 조건으로 어머니를 겨우 설득해 동지상고 야간반에 들어갑니다.

'고졸보다는 대학 중퇴가 낫다'는 생각에 대학 입시를 파고든 이 대통령은 1961년 고려대 경영학과에 입학합니다.

이태원 시장 골목에서 환경 미화원으로 일하며 등록금을 마련하던 이 대통령은 3년 뒤 상과대 학생회장으로 한일국교 정상화 반대 시위를 이끌다 반년 동안 옥고를 치뤄야 했습니다.

옥고를 치르고 졸업한 뒤 당시 박정희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결국 현대건설에 들어갑니다.

입사 후 5년 만에 이사 그리고 12년 만에 사장.

이 같은 초고속 승진은 이후 이 대통령을 샐러리맨의 신화로 올려 놓습니다.

이 대통령은 지난 92년, 대선에 출마했던 고 정주영 회장과 길을 달리해 집권 여당인 민자당 전국구 의원으로 정치권에 첫발을 들여 놓습니다.

이후 첫 번째 서울시장 도전에 실패한 뒤 종로에서 15대 국회의원이 됐지만 선거법 위반으로 곧 의원직을 잃게 됩니다.

하지만 2002년 당시 여당의 김민석 후보를 꺾고 서울시청에 입성합니다.

이 대통령은 시장 재임 시절 청계천 복원과 대중교통체계 개편, 서울광장 조성 등을 과감히 추진해 불도저라는 별명까지 얻게 됩니다.

가난에서 시작된 이 대통령의 신화가 이제 어려운 한국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에너지가 될 수 있기를 국민들은 바라고 있습니다.

YTN 이대건[dglee@ytn.co.kr]입니다.


 -Copyrights ⓒ YTN & Digital YT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log↓↓↓↓

 

 

엉터리 문법 추방하여 영어지옥 벗어나자! 영어가 100배 더 빠르고 쉬워진다! 100배 더 빠르고 쉬워진다? 수학적으로 증명된 방법입니다!


 해로운 약물이나 의료장비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비용도 없이, 간단한 자연의 원리 하나로 거의 모든 병을 고치고 예방할 수 있는 민간요법이다. 하루만 공부하면 30년 공부한 의사보다 훌륭한 치료사가 된다. 종합병원도 못고치는 병을 집에서 스스로 고칠 수 있다. 자연치유 - 내 병은 내가 고치고, 내 가족은 내가 지킨다.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 동안 이용할 보배입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