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건강 및

관절염에 관한...

by 나비현상 2008. 9. 7.
SMALL
사용자 삽입 이미지

 

 

*퇴행성 관절염
뼈와 뼈 사이에 있는 관절이 아주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해 주는 연골이 닳아서 관절이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 국민 100명 중 13명 정도 발병하는 가장 흔한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곳에 염증이 생기면서 포도송이처럼 웃자라게 되면 여러 가지 염증을 유발하는 인자들을 분비하게 되는 것. 국민 100명 중 2.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

 

*관절염과 신경통의 차이
퇴행성관절염에 의한 통증은 대부분 관절 주변에 국한되며 활동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고, 관절이 붓거나 뻣뻣해 질 수도 있다. 휴식을 취하면 완화되며 통증으로 인하여 근력이 떨어지기도 하나 감각은 정상이다. 신경통은 손상 받는 신경이 지배되는 부분인 피부 절에만 통증을 일으키며 감각 이상으로 저리고 쑤시고 아프고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고, 근력이 약해지는 차이가 있다.

 

*관절염의 초기 증상
손가락 끝 마디가 아프다가 마디가 불어져 나온 뒤 통증은 사라지고, 손 끝마디에 혹이 있는 경우. 손에 오는 퇴행성관절염일 가능성이 높다. 무릎에 통증이 있는 경우 손을 무릎에 대고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해보면 손에서 어석어석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면 벌써 연골이 많이 닳은 무릎 퇴행성관절염이라고 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이 관절이 붓고 열이 나고 아픈 염증성 관절염은 아픈 관절이 대개 열이 나면서 붓게 된다.

 

*관절을 위한 운동
무릎에 충격을 주는 동작은 연골 손상을 가중할 수 있으므로 등산이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동작은 삼가고, 테니스, 조깅보다는 수영이나 평지 걷기를 권장한다. 약간의 땀이 날 정도의 빠른 속도인 시간당 6km로 30~60분 정도 하루에 1~2회, 주당 3~5회 걷기를 추천한다. 운동 후 통증, 무력감, 피로감이 2시간 이상 지속되면 본인이 할 수 있는 능력보다 과하게 한 것이므로 다음 날에는 전 날의 반 정도로 시작하여 1주일에 10%씩 운동 강도와 기간을 서서히 늘려야 한다.

 

*퇴행성관절염 치료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는 크게 비약물 치료, 약물 치료, 그리고 수술적 치료로 구분한다. 경미한 경우에는 운동 요법을 통해 아픈 관절 주위의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도움이 된다. 좀 더 심한 경우 약물 치료를 하게 되는데 증상의 단계에 따라, 진통을 완화하는 약을 처방하는데 이것으로도 효과가 없을 때, 연골주사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윤활작용을 하는 물질을 관절 속에 넣어줘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으로 1주일 간격으로 3회~5회 주사함으로써 수 개월간의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다. 때에 따라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로 효과적으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대개 닳아서 제 구실을 하지 못하는 연골 부분을 제거하고 인공 관절을 넣는 것이 보편적인 치료가 된다.

 

*관절 건강을 위한 생활 수칙
-10분 이상의 활동을 하는 동작은 가능한 앉아서 하고. 서 있는 동작보다는 높은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한다. 1시간 이상의 서 있는 동작을 취하면 5~10분 간 쉬도록 한다.
-집안 인을 할 때 쪼그리거나 무릎 꿇기를 하지 않고, 물건은 손쉽게 잡을 수 있도록 배치해야 한다.
-바닥에 있는 물건을 잡을 때는 긴 집게를 이용한다.
-차를 주차할 때는 목적지와 근접한 곳으로 한다.
-계단보다는 승강기를 이용한다.
-낮은 의자, 낮은 침대, 낮은 좌변기는 피하고 욕조보다는 샤워기를 이용한다.

*관절 건강을 위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무릎 퇴행성관절염 환자의 근력 강화 운동 (의자 활용)


1.한 다리 씩 무릎을 펴고 허벅지에 힘을 주는 운동
2.양 다리를 X자로 꿔서 무릎을 약 30도 구부린 상태에서 위쪽 다리는 아래로 힘을 주고 아래쪽 다리는 위에 힘을 1의 방법으로 힘을 주는 운동.

 

-고정식 & 일반 자전거 운동 (자전거 활용)
집안에서 하는 고정식 자전거 운동은 관절에 과도한 압력을 주지 않고 할 수 있는 좋은 운동 중에 하나로, 자전거 안장의 높이가 중요. (페달을 바닥에 가깝게 한 상태에서 발의 앞 부분을 페달 위에 올렸을 때 무릎이 완전히 펴진 것 보다 20~30도 구부린 자세가 유지되도록 조절하고. 페달을 양쪽이 나란하도록 수평을 유지한 자세에서 발의 앞부분을 페달 위에 올린 후 앞으로 나온 발이 무릎과 수직이 되는 자세가 되도록 한다.)

 

*관절 건강에 좋은 음식들
-항산화제가 많은 비타민 A, C, E. 셀레늄이 많은 황색 과일, 녹색 채소, 해바라기, 견과류, 시금치 등.
-바이오플라보노이드 : 감, 귤, 딸기, 녹차, 양파 등
-관절염 치료 약물을 중화시키는 비타민, 철, 엽산, 인, 칼륨 (기름기 없는 고기, 감자) 등
-염증을 줄이는 오메가 3 지방산, 달맞이꽃, 콩, 옥수수 등의 식물성 기름
-비만인 경우 체중 조절을 위한 식사 계획 등.

 

-이상 관절염에 대한 여러가지 원인을 검색 하여 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여러가지 관절염에 대한 이해를 하셧듯이, 또한 분명하게 이해를 해야 할것은

관절염을 비롯한 대부분의 순환기성 질병의 원인은 혈액순환 불량 때문이라는것을  이해 해야 할것입니다.

혈액순환 불량이라는것은 대부분 큰혈관(동맥.정맥)보다는 모세혈관(실핏줄)의 어혈(죽은피,썩은피,노폐물 등등) 때문입니다.

우리 인체는 어혈이 위험스럽게 형성되는 부분은 어느부분이고 고마웁게도 자동으로 통증으로 

위험신호를 보내 주는 센스 기능을 가지고있습니다.(간장은 신경선이 없기에 대략85%이상 망가져야 위험수위 감지)

어혈형성 이라는것은 이시대에서 누구나 환경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보아야 할것입니다.

본인 체험(간장 및 협심증)의 어혈으로 비추어 판단할적, 실타레마냥 엉기어 물에 녹지도 않는 어혈앞에(어혈의 형성은 사람마다 각부위별 통증및 각양각색)는;

여러가지 증상을 밝혀주는 현대의학에 대하여 고마웁게 이해는 하지만,

그 어떤 효능효과의 성분을 투여 한다 할지라도 효능효과를 바라 볼수 없다는것 입니다.

 

다만 실질적인 산소와 영양분 공급노선의 모세혈관을 가로 막고 잇는 어혈을 추출 제거하면

시들어 죽어가던 인체의 부위는,

백혈구들의 생기와 더불어 자연스레 회복이 된다는것을...(자연원리적 자연생태계로 이해요망)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방문하시어 참고 하시길 바라오며...

참고 하실적은 자신에게 합당한지 항목별로 분명하게 이해를 하시고 신청하시기를 바라옵니다.

아래를 강추! 하면서....좋은현상으로 올림.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