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쌈채소가 중국농약으로 오염되어 전국유통(동영상10:08)

by 나비현상 2008. 10. 4.
SMALL

 

 

 

 

[쿠키 사회] 쌈채소에 정체불명의 농약이 마구 뿌려지고 있는 현장이 ‘고발에 산다’ 취재진에 잡혔다. 중국에서 불법으로 들여온 농약에 오염된 쌈채소가 전국에 유통되고 있다.

27일 서울 근교의 한 비닐 하우스. 쌈채소의 일종인 청겨자잎과 적겨자잎 등을 재배하는 이 농장에선 정체 불명의 약품을 뿌리고 있었다. 비닐 하우스 주인인 A씨는 “중국에서 들여온 농약이어서 ‘중국약’ 혹은 ‘영양제’라고 부르는 약품”이라며 “이 약을 뿌리면 경매에서 2배 이상 높은 값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10년 넘게 농사를 지어온 그는 “겨자 적겨자 케일 같은 쌈채소를 재배하는 사람들은 거의 다 이 약을 쓴다”면서 “우리가 농사를 짓긴 하지만 약을 친 채소는 안 먹는다”고 말했다.



하얀 가루 형태인 ‘중국약’은 포장도 없는 상태에서 300g당 1만원에 팔리고 있었다. 중국을 오가는 보따리상을 통해 몰래 들여온 것으로 보이는 이 약품은, 아는 사람을 통해 알음알음으로 유통되고 있었다.

‘고발에산다’ 취재진은 수도권의 쌈채소 농가를 뒤진 끝에 문제의 약품을 입수할 수 있었다. 정확한 성분을 알기 위해 농촌진흥청에 분석을 의뢰했다. 농진청은 문제의 약품이 파클로부트라졸(Paclobutrazol)이 상당량 포함돼 있다고 분석했다.

파클로부트라졸은 생장조정제의 일종으로 식물의 성장을 느리게 해 더 단단하고 싱싱해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농진청 신진섭 농약연구관은 “파클로부트라졸은 저독성 농약이어서 인체에 큰 위해는 없다”며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정식으로 등록돼 있지 않아 사용 자체가 불법”이라고 말했다. 농진청 안인 농업자원과장은 “불법 농약이 뿌려진 채소는 시중에 유통될 수 없다”며 “농협과 식의약청, 농산물품질관리원 등 3중으로 검사를 하기 때문에 안 걸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농진청의 장담과 달리, 파클로부트라졸에 오염된 쌈채소는 시중에서 쉽게 발견할수 있었다. ‘고발에 산다’ 취재진이 시중의 농산물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쌈채소의 잔류농약검사를 전문 기관에 의뢰한 결과, 파클로부트라졸이 다량 검출됐다.

파클로부트라졸은 미등록된 농약이어서 잔류허용기준치가 아예 없다. 다만 수입 농산물에 대비해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정한 최저기준치는 0.05ppm였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시중의 청겨잎과 적겨자잎에서 각각 1. 07ppm과 3.07ppm의 파클로부트라졸이 검출됐다고 통보했다. 최저기준치의 60배가 넘는 양이었다. 농민들은 “식물의 성장이 더딘 겨울철이라 적게 뿌리고 있다”며 “봄 여름에는 더 많은 양을 뿌린다”고 말했다. 파클로부트라졸이 미등록된 농약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남용되고 있는 것이다.

미등록 농약에 오염된 쌈채소는 2중3중의 검역망을 쉽게 피해 나갔다. '중국약' 을 뿌리는 농가에선 “우리도 농약검출 걸리면 60만원의 벌금을 낸다”며 “하지만 약을 쳐서 받을 수 있는 돈이 더 많으니까 아무도 무서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렇게 길러진 쌈채소는 대형 농산물시장에 모인다. 서울 가락시장 같은 대형 유통단지에선 경매에 앞서 자체 검사를 실시하지만 경매 도중에 들어오는 농산물에 대해선 농약 잔류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한 농민은 “농약을 많이 뿌려 불안한 농민들은 경매에 늦게 들어오든지, 이름을 적지 않고 경매에 내놓는다”며 “어떤 동네에서 오는 차들은 항상 늦게 들어온다”고 말했다.

경매에서 낙찰된 쌈채소는 아무런 검사도 받지 않고 팔려나간다. 이렇게 팔린 쌈채소는 일반 시장이나 마트는 물론이고, 쌈밥집 갈비집 등 식당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한국작물보호협회 박운환 이사는 “비록 인체에 큰 위해가 없더라도 미등록 농약 사용은 불법”이라며 “파클로부트라졸이 해외에서 인증 받아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기후와 재배방법에 따라 안전성 검토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결코 안전하다고는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훈찬 기자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 66회

2008. 10. 3. (금) KBS 1TV 밤 10:00-11:00  

 

 

■ 담당 CP : 이영돈

■ 취재 PD : 안성진, 이승현 프로듀서

■ MC : 이영돈 프로듀서

 

【주요내용】

 

◆ 충격! 쌈 채소에 불법농약 검출 / 유통 전문 안성진 PD

우리가 즐겨먹는 쌈 채소에 국내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중국산 농약이 뿌려지고 있다.

‘파클로부트라졸’은 국내에서는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미등록 농약으로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 농약이다. 그러나 취재진은 수도권 일대의 쌈 채소 재배농가에서 중국산 ‘파클로부트라졸’이 뿌려지고 있는 현장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는 대형마트, 백화점, 농수산물 도매시장 등 시중에 유통되는 쌈 채소 30개를 수거해 ‘파클로부트라졸’의 사용여부를 확인했다. 그 결과 4개의 쌈 채소에서 ‘파클로부트라졸’이 검출됐다. 그렇다면 왜 쌈 채소 농가에서는 불법 농약을 쓰는 걸까? 우리는 ‘파클로부트라졸’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한쪽의 쌈 채소에는 농약을 뿌리고 한쪽은 뿌리지 않은 채 10일간 키워 비교해봤다. 농약을 뿌린 것이 색이 더 선명하고 대가 더 단단했다. ‘파클로부트라졸’이 쌈 채소를 위로 길게 자라게 하는 대신, 두껍고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다. 게다가 ‘파클로부트라졸’을 사용한 쌈 채소는 보존기간이 길어져 그렇지 않은 것보다 몇 배는 비싸게 팔린다. 이 때문에 쌈 채소 재배농가에서는 밀수된 농약을 구해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생(生)으로 먹는 쌈 채소에 뿌려지는 불법 농약! 그 실체와 현장을 고발한다.

 

◆ 한우, 싸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먹을거리 전문 이승현 PD

부자는 한우, 중산층은 호주산 소고기, 서민은 미국산 소고기를 먹는다는 말이 돌 정도로, 값비싼 한우는 어느새 일반 소비자들이 즐기기 힘든 먹을거리가 되어버렸다. 1등급 이상의 한우는 너무 비싸 구입하기 어렵고, 그 외 등급은 ‘ 명품한우, 고급 한우’ 위주의 마케팅 때문에 시중에서 보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유통과정을 줄인 산지 직거래 장터 활성화 등 한우가격 안정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들이 시도되고 있지만 질과 가격 모두 소비자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운 일.

과연 많은 소비자들이 한우를 저렴하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이번주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에서는 1등급 이상의 명품에만 편중된 한우의 생산
소비현상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한우를 싸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소비자고발만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이전 글 ▼

[지구촌사회 및] - 故최진실 추모 영상5
[웰빙미용패션 및] - 건조주의보 비상 및 백만불짜리 피부 만드는...
[웰빙미용패션 및] - 유방암의 실체와 극복법을 알아본다.
[지구촌사회 및] - 개천절노래와 오늘 구름위성사진(10/3) 및 운세(음9/5)
[지구촌사회 및] - 中國産 멜라민검출제품(사진)/유통경과제품/식약청 해명자료 및...
[웰빙미용패션 및] - 정력이 떨어지는 아홉 가지 원인
[웰빙미용패션 및] - 이정도는 먹어주어야 예뻐진다.
[지구촌사회 및] - 백제문화제(교류왕국.아스카문화,교류의 신화,해상왕국)
[문화예술 및] - 신윤복 과 김홍도의 그림과 생애
[지구촌사회 및] - 중고차 판매수법 대 공개 / 가짜 참기름 천태만상
[지구촌사회 및] - 충격 숯불구이 / 한우 갈비세트 안녕?
[소비자불만건 및] - 불만제로-택시 요금의 비밀 / 전자상가의 횡포
[소비자불만건 및] - 불만제로 -빵집의 비밀 / 펀드의 두 얼굴
[소비자불만건 및] - 불만제로 컴퓨터A/S 문제 / 누룽지의 실체
[소비자불만건 및] - 21세기 新 약장사, 홍보관! / 에어컨이 엉터리
[소비자불만건 및] - 펜션실태 /무법천지 운전면허학원
[소비자불만건 및] - 다이어트 한약 / 인터넷 과일판매 업체 - 불만제로 방송 내용
[소비자불만건 및] - 전복죽의 비밀 / 음식물 처리기
[소비자불만건 및] - 가짜 명품 / 대형약국의 횡포(약국의 두 얼굴 2)
[소비자불만건 및] - 돼지왕갈비의 실체 / 경유 / 주유기의 실체!
[소비자불만건 및] - 홈쇼핑 간장 게장
[소비자불만건 및] - 위험한 비밀 / 주유소 정량편법 수법 / 병원주사, 부작용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