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7/23) 새로운 저작권 개정안 관련 안내 공지

by 나비현상 2009. 7. 23.
SMALL

(7/23) 새로운 저작권 개정안 관련 안내 공지

 

 

운영 정책 안내 2009/07/20 18:17

안녕하세요. TISTORY 운영자입니다. 
먼저 티스토리를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리오며, 저작권 개정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사오니, 아래 내용 잘 읽어봐주시고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의와 양해 부탁드립니다.  
 
2009년 7월 23일부터 저작권법이 일부 변경되어 시행됩니다. 저작권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요즘에도 저작권법을 잘 몰라 의도치 않게 저작권을 위반하여 피해를 입는 블로거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피해를 최대한 예방하고자,  23일부터 새롭게 발효되는 저작권법을 알기 쉽게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배경음악을 업로드하는 것, 스크린샷을 업로드하는 것, 해외 저작물인 경우 등등에 대한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궁금증은  “즐거운인터넷 “ 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즐거운 인터넷 :  http://clean.daum.net/copyright/whatis.html   



■ 저작권법 어떤 것이 바뀌나요?
 
새로운 저작권법은 저작권 침해의 기준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상습적인 저작권 침해자와 사이트에 대해 '이용자 계정정지'와 '게시판 서비스 정지' 명령이 새롭게 생기는 것입니다. 
 
① 이용자 계정 정지: 저작권 침해물을 상습적으로 전송하는 이용자에 대해서 3회 이상의 경고후 순차적으로 6개월 이내 계정 정지 명령이 내려지는 제도입니다.
② 게시판 서비스 정지 : 온라인서비스제공자(포털, P2P 등) 가 운영하는 게시판에서 저작권 등의 이용질서가 심각하게 훼손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저작권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해당 게시판 서비스를 6개월 이내 중단할 것을 명령할 수 있는 제도 입니다. 




■ 저작권법 관련 핵심 Q&A 10가지
달라진 저작권법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문화관광부에서 제공하는 핵심 Q&A를 확인해주세요!

문화관공부 Q&A중 블로그 이용과 관련있는 항목 발췌한 내용입니다.

Q5) 개정 저작권법의 인터넷 개인 계정이나 게시판 정지 명령제는 일반국민들의 인터넷 활동을 위축시키고 정부에 비판적인 게시판을 규제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있지 않은지? 

A5) 개정 저작권법은  불법 복제물을 상습적으로 업로드하여 저작물 유통질서를 해치는 헤비 업로더와  불법 복제물의 유통에 편의를 제공하거나  상업적 이익을 제공하는 게시판을 규제하는 것이므로 일반 국민의 인터넷 이용 계정이나 포털의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등은  개정 저작권법 상의 정지대상이 아닙니다.  다만, 현행법에서도  일상적인 인터넷 활동을 하면서 남의 저작물을 침해하는 경우에는 권리자로부터 고소를 당하는 등  법적 문제에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할 것입니다.  

Q8) 개정저작권법은 걸면 걸리는 법이기 때문에  운영중인 카페나 블로그를 폐쇄하거나  해외 사이트로 옮겨야 하는 건가요?  

A8) 개정저작권법으로 인하여 저작권 불법 기준이 바뀌거나 강화되는 것은 전혀 없습니다. 계정, 게시판 행정명령제는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헤비 업로더와 불법을 일삼거나 조장하는 게시판에 한해서 규제하도록 법률에서 명확히 하였습니다.  일반적인 카페나 블로그는 이번 개정법으로 인해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폐쇄나 이전을 이야기하는 것은 근거없는 낭설입니다.   

Q10) 불법복제물을 업로드해서  법무법인으로부터 고소가 들어오면  무조건 합의를 봐야 합니까? 

A10) 정부는 현재 경미한 저작권 침해에 대해서는 하루간 저작권교육을 받는 조건으로 기소를 하지 않는 ‘교육조건부기소유예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이 경미한 저작권침해를  침해를 이유로 고액의 합의금을 요구할 경우, 미리 당황하여 합의에 응하기 보다는 관할경찰서 또는 저작권 위원회 ( TEL :  2669-0011/ 0015 ) 에서 교육조건부기소유예제 안내를 받으십시오. 



■ 저작권 침해 확인해 주세요   
저작권 침해물을 상습적으로 전송하지 않아도 저작권법을 잘 모르셔서 의도치 않게 침해를 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번 더 내 게시물들에 대해서 저작권 침해가 아닌지 체크해 볼까요?

저작권과 저작권침해에 대한 궁금증  http://notice.tistory.com/1365
저작권 침해 신고에 대한 FAQ http://notice.tistory.com/980
음원필터링 관련 안내 http://notice.tistory.com/1229
 

■ 내 저작물도 지키기   
반대로 내가 쓴 소중한 게시물들의 저작권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내 저작물을 소중히 지킬수 있습니다.

Flickr CCL 검색 및 PicApp(외신보도사진) 플러그인 http://notice.tistory.com/1323
내 글은 내가 지킨다! 불펌방지 3종세트 http://notice.tistory.com/823   
CC캠페인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http://notice.tistory.com/976
 

다른 사람의 저작권도 보호해주고, 내 저작권도 지키고! 깨끗하고 건전한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티스토리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고객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향후 개정되는 저작권법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안내해 드려 의도치 않은 저작권 위반으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TISTORY 운영자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