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마의(馬醫) 백광현 실존인물

by 나비현상 2012. 11. 27.
SMALL

마의(馬醫) 백광현이 실존인물이라는 것을 mbc 드라마 마의를 통해서 알게 되여

오늘은 백과사전을 통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백광현 관련 검색어로 노출되는 키워드로는 백광현, 백광현 실존인물, 백광현 부인, 강지녕, 숙휘공주, 백광현 방성혜 ,마의, 마의 백광현, 현종,종기, 이명환 ,마의 방성혜, 강도준, 백광현 아역, 고주만, 숭록대부, 백태의, 방성혜 ,백광현플라이낚시, 마의 백광현뎐, 조승우, 백태의전,  어의, 마의 이명환, 마의 실존인물, 사암도인 ,이성하, 허준, MBC 꼴찌탈출, 대장금, ...

 

 

 

 

 

 

백광현(白光炫, 1625년 ~ 1697년[출처 필요])은 조선 후기의 침의(鍼醫)이다. 본관은 임천이며 자는 숙미(淑微)이다. 백광현은 종기의 외과적 치료술을 본격적으로 개발한 사람으로, 한의학에 외과적 치료술을 본격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종기 치료사에 획기적 전환을 가져오게 하였다. 그는 침을 써서 종기를 절개해 독을 제거하고 뿌리를 뽑는 과격한 치료법을 썼다.


생애

생몰년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원래 말의 병을 고치는 마의(馬醫)였는데, 그는 말의 병을 오로지 침을 써서 고쳤고 의서는 보지 않았다. 침으로 말의 병을 다스리는 기술이 진보하자, 사람의 종기에도 시술해 보았더니 효험이 있었다. 그는 이내 사람의 종기를 치료하는 의원으로 전업했고, 수많은 종기의 증상을 보면서 임상경험이 풍부해져 의술이 더욱 정심해졌다.
현종 때 내의원 의관이 되었다. 《현종개수실록》 11년 음력 8월 16일에 현종의 병이 회복된 것을 기념하여 내의원 의관들에게 가자(加資)를 하는데, 백광현의 이름이 처음 보인다. 그는 공이 있을 때마다 품계가 올랐고, 마침내는 어의를 지냈으며 현감까지 되었다. 1684년(숙종 10년) 음력 5월 2일에 왕은 그를 강령 현감(康翎縣監)에 임명했다가 이어 포천 현감(抱川縣監)으로 바꾸어 임명했다.
1691년에는 지중추부사가 되었으며, 이듬해 숭록대부에 올랐다.
1695년(숙종 21년) 음력 12월 9일 숙종은 백광현을 각기병을 앓는 영돈녕부사 윤지완(尹趾完)에게 보내는데, 이날 《숙종실록》은 “백광현은 종기를 잘 치료하여 많은 기효(奇效)가 있으니, 세상에서 신의(神醫)라 일컬었다.”라고 하였다. 아마도 종기를 치료하는 능력 때문에 내의원에 들어갔던 것으로 짐작된다.


평가

정래교에 따르면 “종기를 절개해 치료하는 방법은 백태의(白太醫)로부터 시작된 것”이라고 하였다.
장지연(張志淵)이 “우리 나라의 결렬의 법(상처를 찢어 치료하는 법)이 백태의로부터 시작하였다.”라고 한 바와 같이 그는 침에 의한 수술의 권위자였다.


참고 자료

정래교가 지은 〈백태의전〉(白太醫傳).
강명관 (2004년 1월 5일). 〈수만 백성 살린 이름없는 명의들 | 민중의〉, 《조선의 뒷골목 풍경》, 초판 12쇄, 서울: 푸른역사. ISBN 89-87787-74-5

 

자료출처 : 다음 위키백과 사전.

 

33분전 | TV리포트 | 미디어다음

작품으로, 천민의 신분으로 마의(馬醫)에서 출발해 어의(御醫)자리까지 올랐던 실존인물 백광현의 파란만장한 생애와 심오한 의학세계를 다루는 한방 의...

 

 

37분전 | 뉴스엔 | 미디어다음

황혜진 기자] '마의' 조승우가 '개그콘서트' 거지의 품격 코너를 패러디했다. 백광현(조승우 분)은 11월26일 방송된 MBC 월화드라마 '마의'(극본 김이영...

 

 

 

- www.fund.ba.ro ™ -

 

대박!, 푸짐한 적립금 매주 배분 지급, -금감원신고업(방문☞ 투명공개 커뮤니티 공지사항 참조요).

▶ 개인포털사이트 무료분양- 10억 인프라 구축 국가 경쟁력 제고~(방문 무료홈피 만들기 참조 ).

▶ Health119 - 내 병(病)을 내가 고치고, 어지고, 고와지고 3가지 동시에, 평생 보물! 체험수기 및 카드가능.

▶ English119 - 언어또한 자연의 원리! 영어공식 7가지로 100배 빠르게 영어 잘하는비법,샘플참조요(후불제).

▶ 인기유망자격증 - 공무원자격증, 무료체험이벤트 국내최대 자격증정보 제공 사이트.

▶ 스마트인스 - 누구나 알아야 할 10가지 필수 보험정보, 보험종류별 필수 정보를 한 눈에 보기.

▶ 나의 부자(富子) 가능성? 진단 무료 - 나의 재정상태,금융상품,투자성향,마음가짐,실천.

내집 마련하기 노하우 - 인생을 살아가면서 최고의 과제는 바로 내집마련입니다.

KING of PR - 렌덤 2PP 다이렉트 모든 사이트 무료등록,무료홍보방법,공짜광고.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