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성공한 사람은 아이디어부터가 다르다 ...

by 나비현상 2007. 6. 16.
SMALL
1. 앞뒤의 순서를 바꾸어 보라.
상상하지 못했던 기발한 아이디어가 튀어나온다. 고정관념의 해체는 새로운 생각의 씨앗을 움트게 한다. 백지와도 같은 생각 위에 새로운 씨앗을 심어라.

2.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실수야 말로 머리 속에 번쩍이는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불러 오기 버튼이다.  모든 감각에 피뢰침 같은 안테나를 세워라. 그리고 거기에 걸려있는 정보를 수집하여 끊임없이   "왜?"라는 질문을 자기 자신한테 던져라.

3. 다양성 있는 신 소재 속에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숨쉬고 있다. 
꿈의 신 소재를 개발하라. 신 소재 자체는 아이디어면서 동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발원지이기도 하다.

4. 평면적인 것을 입체화시켜라. 사물을 바라보는 눈을 다각화시켜라.
 마음의 눈을 이용하라. 세상이 달리 보이고 사물이 새로운 모습으로 비친다.

5. 통합적인 사고로 아이디어를 발굴하라.
이 세상에서 상상 가능한 것은 모두 실현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하라. 환상과 현실의 조합  그것이 바로 아이디어다.

6. 생각과 생각을 결합하여 그 화학반응의 결과를 예의 주시하라
영화가 종합예술인 것처럼 종합적인 사고방식을 가져보라. 하모니즘 속에 아이디어가 숨어있다.

7. 복병은 허술한 곳에 숨어 있다.
아이디어는 바로 허술한 틈새에서 복병처럼 튀어나온다. 경계선 부근의 보초 근무는 허술하다. 서로가 책임을 미루기 때문이다. 여러 사업 분야의 경계가 되는 곳. 혹은 서로 겹치는 부분을 잘 주시해 보라. 반드시 얻는 것이 있을 것이다.

8. 하나로 뭉치고, 여러개로 나눠라
분산되어 있는 것을 하나로 뭉쳐야 힘이 되고 너무 덩치가 큰 것은 갈라서  여러 개로 만들어야 힘의 소모가 적다. 아이디어는 고무줄과 같다. 마음대로 늘리고 줄일 수 있으며 여러 개로 잘라내기도 하고 하나로 길게 이을 수도 있다.

9. 일단 길을 닦아놓고 나서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하라.
모든 사물의 역학관계 속에 아이디어가 숨어 있다. 그 눈에 보이지 않는 역학관계의 이론을  눈에 보이는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발명이다.

10. 정확한 미래 예측은 아이디어의 원동력이다.
미래의 밑그림은 과거와 현재에서 나온다. 과거와 현재의 시간 궤적을 그려보라. 빙산의 물위에 떠 있는 부분이 과거와 현재의 모습이라면 미래는 물 속에 가라 앉은 부분임을 명심하라. 미래의 비전이 보일 것이다.

11. 아이디어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속에 들어 있다.
 모든 것을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마음을 가져라. 상상의 밭에 아이디어의 씨앗을 심어라. 그리고 매일 물을 주고 거름을 주면서 아이디어가 열리는 나무로 키워라. 1
 
12. 한 가지 일로 최선을 다하면 그 안에서 저절로 새로운 아이디어가 발생한다.
 민들레는 온몸으로 꽃을 피워 올린다. 그 꽃씨가 수 천개로 퍼져 사방으로 날아가 씨앗을 퍼뜨린다. 아이디어는 온몸으로 꽃을 피워 올리는 민들레와 같은 집중력에서 나온다. 그리고 그것은 민들레 씨앗처럼 대단한 파워를 낳는다.

13. 안테나를 세워야 흘러 다니는 아이디어가 걸려 든다.
자기의 관심분야를 확고하게 마음 가운데 심어 두라. 컴퓨터 파일을 만들 듯이 마음의 저장고 아이디어 방을 만들어라.

14. 경쟁이 치열한 제품은 튀는 아이디어로 승부하라.
남이 걸을 때 뛰고, 남이 뛸 때 날아가는 발상을 하라. 한 발 앞서 나가는 생각이 바로 좋은 아이디어다.

15. 시스템의 변화 속에 아이디어가 숨어 있다.
언제나 새로운 방법을 생각해 보라. 모자라는 것은 더하고. 넘치는 것은 빼어 보라. 그것도  안될 경우 곱하거나 나누어 보라.

16. 새로운 발명은 공급이 수요를 창출한다.
아이디어의 신대륙은 과연 어디일까. 그것은 그 신대륙에 첫 발을 들어놓는 사람. 즉 발명가의 머리 속에 있다.

17. 벤치 마킹을 하되 역 발상의 방법을 개발하라.
무엇이든 의심하는 습관을 길러라. 최선의 방법을 생각화 되 다시 한번 그것이 과연 옳은지 점검해 보라. 수학에서 역산을 하여 정답을 확인하듯 일도 결과를 설정해 놓고 거꾸로 점검하여 옳은 방법인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18. 내가 쉽게 지은 이름은 남들도 기억하기 쉽다.
워드 파워를 활용하라. 말 속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힘이 들어 있다.

19. 사원들의 마음이 서로 결합하면 그 속에서 강한 파워가 발생한다.
사람의 마음속에 아이디어가 숨어 있다.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방법 그것이야  말로 가장 위력이 강한 아이디어다.

20. " 1+1+1......."은 2나 3이 아니라 무한 대 이다.
불어나는 숫자의 폭발력을 이용하라. 작은 것 속에 큰 것이 있다. 씨앗은 비록 작지만 그것이 싹이 트면 천개의 사과가 열리는 과일나무가 된다는 사실을 알라. 아이디어는 결코 작은 것을 간과하지 않는 데서 나온다.

21. 자기가 가장 잘 아는 것을 아이디어의 소재로 삼아라.
금광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기의 가장 가까운 곳에 숨어 있다. 내가 가장 잘 아는 것은 무엇일까. 그 리스트를 작성해 보라. 그리고 그것의 변용 방법을 연구하라.
 
22. 너무 큰 나무는 여러 토막으로 잘라서 무게를 재야 제대로 잴 수 있다.
복사기는 마음대로 확대. 축소가 가능하다. 복사기의 기능과도 같은 것이 바로 아이디어다.


23. 비어 있는 곳, 허술한 곳에 오히려 많은 아이디어가 숨어 있다.
모험이 동반되지 않은 아이디어는 없다. 모험은 또한 위험을 동반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두려워 할 필요는 없다. 모험 속에 또한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감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24. 생각 속에만 있는 아이디어는 죽은 아이디어다.
그것을 행동에 옮길 때 비로소 아이디어는 생명력을 얻는다. 머리에 기억하지 말고 수첩에 메모를 하라. 그리고 생각날 때마다. 그 메모를 자주 들여다 보라. 그러면 아이디어가 자신의 생각 속에서 끊임없이 자라게 된다.
 
25. 생각은 파도와 같다. 파도의 격량처럼 생각은 끊임없이 움직인다.
아이디어는 몸과 마음을 합치시키는 감각 훈련이다. 아이디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상상력을 물리적인 것. 즉 눈에 보이는 어떤 것으로 연결시켜 주는 사다리와 같다.

26. 작은 것은 더욱 작게. 큰 것은 더욱 크게 만들라.
 이 세상 모든 것은 불만족스러운 것이라 생각하라. 그 불만족을 만족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바로 아이디어다.

27. 열정의 출구를 통해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온다.
명상을 하라. 생각을 벼리는 것은 매일 명상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28. 제품화에 성공하지 못한 것은 진짜 아이디어가 아니다.
아이디어는 뒤집고 뒤집어도 그 속을 알 수 없는 요술 주머니와도 같다. 아이디어 속에서 어떻게 또 다른 아이디어를 끄집어낼 수 있을까. 아이디어를 뒤집고 또 뒤집고 또 뒤집어 보라.

29.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라.
스피드 시대일수록 단순한 것이 성공을 거둔다. 바람이 불 때는 정면이 아닌 뒤로 돌아서서 거꾸로 걷는 것이 편하다. 생각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보는 것이 바로 역발상법이다.

30. 아이디어는 어려운 미적분이 아니다.
오히려 손바닥 뒤집기보다 쉬운 게 아이디어일 수 있다. 손바닥을 뒤집어 보라. 쉽게 뒤집힌다. 서로 반대 입장에서 생각해 보라. 쉽게 대안이 나올 수도 있다.

31. 스피드를 위해서는 말의 화려한 장식을 떼어 버려라
아이디어는 복잡한 생각에서 나오지 않는다. 생각을 단순화하라. 나무를 벌목하듯이 쓰레기 같은 생각은 과감하게 버려야 아이디어도 우후죽순처럼 솟아오른다.

32. 실패 속에 아이디어가 숨어 있다.
실패의 원인을 찾다 보면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쓰레기통의 폐지 속에 중요한 문 건이 들어있다. 함부로 버리지 마라. 다시 생각의 쓰레기통을 뒤져 살아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내라.

33. 방법은 개선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방법의 개선이 곧 아이디어다.
기존의 방법을 일단 부정하라. 부정하는 순간부터 새로운 아이디어가 샘솟기 시작한다.

34. 복잡하고 어려운 것일수록 그 해결방법은 오히려 단순한 것 속에 있다.
전체를 단순화 시켜보고 부분은 구체화 시켜보는 눈을 길러라. 전체와 부분의 관계 속에  아이디어가 숨어 있다.
 
35. 자유로운 상상을 하라.
무질서한 것은 질서 정연하게 복잡한 것은 단순하게 난해한 것은 쉽게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  알을 깨고 나와야 세상이 보인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