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소비자불만 및

고춧가루 / 아동도서 가격의 비밀

by 나비현상 2008. 1. 29.
SMALL

고춧가루
58회  ㅣ  2007-11-22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산 고춧가루 맞나요?
바야흐로 김장철!
주부들, 맛있는 김치를 담그기 위해 고춧가루 사러 시골로 향한다?!
“시골에서 사요. 섞어서 팔까봐.”
국산 고춧가루에 섞인다는 것은 바로 ‘중국산 냉동 고추’로 만든 고춧가루!
국산과 달리 단 맛은 적고 매운 맛이 강한 중국산 고추. 이를 얼린 후 국내로 가져와
건조시켜 빻은 고춧가루가 ‘국산 고춧가루’로 팔리고 있다는데...

국산으로 둔갑은 기본, 혼합까지!
그렇다면 국산으로 둔갑한 중국산 고춧가루는 얼마나 될까?
제작진, 전국 방방곡곡을 돌며 국산 고춧가루를 수거, 실험 의뢰!
실험 결과 22개 중 10개 시료에서 중국산 고춧가루가 혼합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중
에서 한 제품은 업계 1위인 대형마트에서 ‘100% 국산’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버젓이
유통되고 있었다!
심지어 중국산과 국산 고춧가루를 섞어 만든 혼합 고춧가루 판매가 성행하기도 하는
데...
문제는 판매업자가 중국과 국산의 혼합 비율을 알려준다 해도 실제로 어떤 비율로
섞었는지 소비자들이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 일부 업자들의 비양심적인
판매에 소비자들은 속을 수밖에 없다!

유달리 붉은 고춧가루? 색소가 든 다대기!
고춧가루 함량 40% 이하, 주로 김치를 담글 때 사용되는 다대기.
외관상 고춧가루와 차이가 없어 보이는 이것 역시 국내 유통량의 대부분이 중국에
서 수입해 온 것. 국산 고춧가루에 비해 세 배 정도 싸면서도 선명한 붉은 색 때문에
업자들 사이에서는 인기 품목!
그런데 이 붉은 색이 색소라는 충격적인 제보!
고춧가루를 만들기에 부적합한 불량 고추들을 숨기기 위해 ‘파프리카 추출 색소’를
사용한다는데... 현재 파프리카 추출 색소를 검출하는 것을 불가능한 실정!
법을 피해 교묘하게 만들어진 다대기들은 고춧가루와 혼합되어 ‘순수 고춧가루’로 판
매되고 있다!
과연 안심하고 고춧가루를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 소비자가 기가막혀 - 아동도서 가격의 비밀

책장에 꽂혀있는 천 만원!
자녀 교육을 위해서라면 아낌없이 투자하는 대한민국 엄마들!
아이들에게 좋은 책이라면 다 사주고 싶은 엄마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가격! 66권
짜리 읽기 책이 980.000원, 85권짜리 역사 전집이 무려 1.126.000원! 전집 15질 정도
면 웬만한 소형차 한 대 값은 훌쩍 넘는다!
그러나 제작진 조사 결과, 몇몇 출판사의 제품을 제외하고 실제로 소비자에게 판매
되는 전집 가격은 책정된 정가보다 적게는 2배, 많게는 5배 이상 낮은 가격으로 판매
되고 있었다!
판매처와 판매사원에 따라 제각각인 가격!
적절한 가격 정보를 얻을 수 없는 소비자들은 혹여나 비싸게 구입한 것은 아닌가 노
심초사 하는데...
들쑥날쑥한 아동도서 가격의 비밀!

우리나라에만 오면 하드커버 전집으로 바뀌는 외국 번역 동화책!
외국에서 번역되어 들어오는 소프트커버 단행본 동화책들.
한국에서 출판되면 하드커버 전집으로 변신한다?!
낱권으로 구매 가능한 외국 동화책에 비해 우리나라 동화책은 전집 위주로 판매된
다. 전집 속에 포함된 몇 권을 구매하기 위해서 울며 겨자먹기로 전집 한 질을 구매
해야하는 상황!
또한 소프트커버에 가벼운 모조종이로 만들어지는 외국 동화책에 반해 우리나라 동
화책은 하드커버에 무거운 아트지로 만들어진다.
광택도와 무게 실험 결과, 우리나라 동화책은 빛 반사도가 높아 눈의 피로와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을뿐더러 외국 동화책에 비해 최대 7배가량 무거웠다!
아이들이 보는 책인데 이렇게 무거운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명품 마케팅? 소비자는 선택권이 없다!
하드커버에 아트지로 만든 동화책과 소프트커버에 모조종이로 만든 동화책!
같은 페이지로 같은 부수를 찍어낸다고 했을 때, 전자의 원가는 후자의 원가보다
3~4배 이상 높다! 책이 무거워질수록 원가가 높아진다는 사실!
높아진 원가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이 떠안을 수밖에 없는데...

58회  ㅣ  2007-11-22

 mbc방송프로그램 '불만제로'에서 방영된 지난 간략한 내용이지만

지금여기(NowHere)를 방문해주신 모든 님들 또한 더불어 소비자의 입장으로

생활속에서 다시 한번 참고삼아 살펴보며 우리 모두 더불어 생활리듬이 더 좋은현상으로...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