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미용패션 및

감기와 독감의 일곱가지 오해

by 나비현상 2008. 3. 12.
SMALL

감기와 독감의 일곱가지 오해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감기


1) 감기란?

코 ·목구멍 ·기관지 등 호흡기 점막의 급성 염증성 질환이나 알레르기성 질환의 총칭으로서, 의사들이 사용하는 병명에 따르면, 급성비염(鼻炎) ·급성인두염(咽頭炎) ·급성후두염(喉頭炎) ·급성편도염 ·기관지염 ·인플루엔자, 그 밖의 바이러스성 상기도감염증(上氣道感染症) 등이 포함된다.

이들 질환은 콧물 ·재채기 ·기침 ·발열이나 목이 아픈 증세 등 감기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는 공통점이 많아 이들을 통틀어 ‘감기’라 하나, 의학의 발달에 따라 원인이 확실한 것은 인플루엔자, 알레르기성 비염 등과 같이 독립된 병명으로 부르게 되었다.

또 증세가 약간 특이한 것은 급성비염 ·급성인두염 ·급성후두염 ·급성편도염 ·인두결막열 ·기관지염 등과 같이 주로 아픈 부위에 의한 병명으로 부르는 경향이 생겨, 현재 감기라고 하면 좁은 의미의 감기, 즉 보통감기(인플루엔자 외의 바이러스성 감기)를 뜻하게 되었다.


2) 감기의 원인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 ·세균에 의한 감염, 한랭이나 먼지 등의 자극, 체온분포의 불균형, 알레르기원 등이 원인이 된다. 그러나 이들 중 한 가지만이 원인이 되는 감기는 적고, 대부분은 한랭이나 먼지의 자극, 체온분포의 불균형 등이 유인(誘因)이 되어 바이러스의 감염이 일어나 주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감기의 병원이 되는 바이러스는 50여 종에 이르나, 주요한 것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RS 바이러스 ·라이노 바이러스 등이다. 장티푸스균은 장티푸스에 걸리게 하는 등 병원체와 증세가 대응하는 것이 보통인데, 감기의 증세와 병원 바이러스와는 반드시 대응한다고 할 수 없다. 많은 병원 바이러스가 비슷한 감기 증세를 일으키기 때문에 증세만으로는 구별할 수 없을 때가 많다.

연쇄구균 ·포도상구균 ·폐렴쌍구균 ·인플루엔자균 등의 세균도 바이러스의 경우와 같은 유인에 의해서 감기의 원인이 될 때가 많다. 그러나 세균류는 대개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에 혼합감염하여 감기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데 관여한다.

한기(추위)와 먼지 같은 물리적 ·화학적 자극도 경미한 감기의 증세를 일으킨다. 그러나 이들만에 의한 자극은 일시적인 생체반응일 뿐 큰 증세없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보통의 감기는 추위나 먼지의 자극으로 일어난 호흡기 점막의 일시적인 빈혈 상태에 의하여 그 부분의 저항력이 떨어지고 이에 바이러스가 감염하여 활동하기 시작, 점막세포를 침범하면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코나 기관지의 점막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감기의 증세를 나타내는 사람도 있다. 대부분이 코알레르기로서 콧물과 재채기가 심한데, 이는 특이체질인 사람에서 많이 볼 수 있다.


3) 감기의 증세

감기 증세는 서로 비슷하나, 침범된 부위나 원인에 따라 특징이 있고, 또 연령이나 그 사람의 저항력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코에 침범되었을 경우(코감기) 코의 점막이 부어서 분비가 심해지며 재채기나 물 같은 콧물이 흐른다. 2~3일 후에는 점액 또는 고름 같은 콧물이 되고 코가 막힌다. 때로는 전신이 나른해지고 두통이 생기나, 열은 있어도 37 ° 정도이다. 인두(咽頭)에 침범되었을 경우 인두의 점막이 빨갛게 되고 건조하여 목이 칼칼해지며 기침도 난다. 음식을 삼킬 때는 약간 아프고 가벼운 열이 나며, 때로는 콧물이 날 때도 있다. 편도선에 침범되었을 경우 편도선이 빨개지고 붓거나 흰 고름이 부착하며 목이 몹시 아프다.

오한과 함께 고열이 나며 머리나 허리가 아프고, 전신의 관절통 ·근육통 등이 따르나 기침은 나지 않는다. 경부(頸部)의 림프선이 부어 아플 때도 있다. 이러한 증세를 나타낼 때의 병원체는 세균, 특히 연쇄구균일 때가 많고, 증세도 약간 특이한 데서 편도선염으로서 감기와 달리 취급할 때도 있다. 후두에 침범되었을 경우 비염 ·인두염에 이어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소리를 내는 부분에 침범되기 때문에 목이 쉬며, 심하면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어린이의 경우는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일이 많으며, 전신적인 영향은 비교적 적고 열이 없거나 있어도 경미하다.

발열 ·두통 ·콧물 ·노곤함 ·기침 등이 따르고 인두염으로 인한 목구멍의 통증과 눈에 침해되어 결막염이 생기는 것이 특징인 인두결막열(咽頭結膜熱)이 나타난다. 기관지나 폐에 침범되었을 경우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고, 때로는 호흡곤란이나 흉통 ·발열 등의 증세가 따른다. 원인이 세균성인 폐렴은 증세가 심하여 별도로 취급되나, 바이러스성 폐렴은 일반적으로 경증으로 Ⅹ선검사를 하지 않으면 발견하기 어려워서 감기로 취급되기 쉽다.

연령에 따른 증세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어린이는 감기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이 낮다. 같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라도 어린이는 어른에 비해 열이 높고 반응이 강하다. 즉, 호흡기 증세 외에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소화기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4) 감기의 치료


바이러스성 감기에는 특효약이 없다. 감기의 초기에는 따뜻한 음식을 먹고 일찍 자며, 안정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증세에 따라 항(抗)히스타민제나 해열진통제를 사용해도 좋으나, 어디까지나 증세를 일시적으로 경감시킬 뿐 감기 자체가 약으로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므로 소홀히 하면 폐렴 ·중이염 ·신장염 ·축농증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감기가 오래 계속되거나 고열이 계속될 때에는 의사의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의사의 진찰을 받을 때에 내과의사를 찾는 사람이 많은데, 비염 ·인두염 ·편도선염 ·후두염 등의 증세가 있을 때에는 이비인후과 의사를 찾아야 하며, 인플루엔자 ·기관지염 ·폐렴 등은 내과의사를 찾도록 한다.


5) 감기의 예방

현재 인플루엔자 이외의 감기의 예방 백신은 없다. 일반적인 예방으로서는 유인이 되는 과로나 수면부족을 피하고, 선잠이나 갑자기 찬 곳으로 가는 것 등을 피하는 한편, 평소에도 건포마찰이나 해수욕 등으로 피부를 단련시킨다.


6) 감기와 한의학

감기를 한의학에서는 감모(感冒)라 한다. 이는 상기도감염과 유행성 감모를 포괄한다. 상기도감염은 풍사(風邪)가 폐계(肺系:비강 ·인후 ·기관)를 침범하면 폐기의 확산이 실조되어 땀구멍이 열리고 저항력이 약해져서 날씨변화 등에 따른 이상 상태가 몸의 약한 부분을 타고 들어가서 오한 ·발열 등의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감모의 원인으로는 기후변화, 한난실상(寒暖失常:추위와 더위가 일정하지 않은 것), 저항력 감소, 풍사침습(風邪侵襲:바이러스 등의 세균침입) 등을 들 수 있다. 감모는 풍한형(風寒型) ·풍열형(風熱型) ·협습형(挾濕型) ·협서형(挾暑型) ·시행감모(時行感冒), 노인 및 장병환감모(長病患感冒) 등으로 구분한다.

치료에 있어서 소풍산표(消風散表)하여 폐기의 선포(宣布)를 위주로 하고, 풍한형에는 신온지제(辛溫之劑)에 편중하며, 풍열형에는 신량지제(辛凉之劑)에 편중한다.

풍한형 감모는 일반적으로 한랭 혹은 기타 계절의 기온변화 때에 주로 관찰할 수 있는 단순한 감기의 형으로 일반적인 감모형이다. 증세는 으슬으슬 춥고 미열이 있고 재채기를 하고 맑은 콧물이 흐르며 목이 간질간질하고 기침이 나며 땀은 없고 두통이 있다. 소변은 맑은 편이다. 행소탕(杏蘇湯)을 쓴다. 풍열형 감모는 대부분 봄에 생기지만 사계절 중에서 이상기후로 따뜻한 경우에 발병한다. 으슬으슬 춥고 열이 조금 나며 땀이 조금씩 나고 입이 약간 마르며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며 콧물이 탁하게 나고 가래가 있으며 사지가 아프고 소변이 황색을 띠게 된다. 연교패독산(連交敗毒散)류를 쓴다. 협습형 감모는 대부분 비를 맞거나 습지에 오래 앉아 있거나 혹은 장마철, 만성위장염 등을 가진 환자들에서 잘 볼 수 있다. 몸에 열이 나고 손에 땀이 많고 머리가 터질 듯이 아프고 전신관절이 아프며 가슴과 배가 그득한 느낌이 있고, 음식을 잘 먹지 못하고 토하려고 하며 가래가 많고 대변이 묽게 나오는 등의 증세가 생길 수 있다. 곽향정기산(藿香正氣散)이나 강활승습탕(羌活勝濕湯) 등을 쓴다. 협서형 감모는 대부분 여름에 생기며 위장형감모의 형태를 띤다. 몸에 열이 나면서 땀이 나도 열이 없어지지 않고 번조증이 나면서 입이 마르고 가슴이 답답하여 토하려고 하며 소변이 시원치 않고 황색을 띠며, 설사를 해도 속이 시원치 않고, 으슬으슬 추우면서 땀이 없게 된다. 가미향유산 등을 쓴다. 시행 감모는 고열이 나고 몸을 떨며 두통이 심하고 온몸이 아프며 눈이 충혈되고 기침은 약하지만 정신이 어찔어찔하게 된다. 시갈해기탕(柴葛解肌湯)에 보제소독음을 가해서 쓴다. 노인 및 구병환 감모는 노인이 체력이 허약하거나 큰 병을 앓은 후 원기가 회복하지 못한 경우 저항력이 약해 외사(外邪)의 침입을 받기 쉽다. 기허 ·혈허 ·음허 ·양허를 구분하여 치료하게 되며 각각 삼소음(參蘇陰) ·총백칠미음(蔥白七味陰) ·가미위유탕 ·팔미환(八味丸) 등을 쓸 수 있다.



2. 독감

1) 독감이란

갑자기 한기 ·두통과 함께 높은 열이 나면서 전신이 나른하고, 근육통이나 관절통, 식욕부진 등 전신증세가 나타나며, 기침 ·담(痰) ·인두통(咽頭痛) ·비색(鼻塞) ·콧물 등 호흡기 증세가 뒤따른다. 열은 5일 정도 계속되지만, 대개 2∼3일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기침과 담이 많으며, 때로는 혈담(血痰)이 나오기도 하고, 흉통이 수반되며, 경과도 1∼2주일씩이나 지속되는 기관지염형도 있다.


(독감 바이러스)

2) 독감의 증세

비슷한 증세를 나타내는 것으로 추위나 알레르기 등에 의한 비감염성 감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외의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 세균감염에 의한 감기 등이 있으므로 증세만 가지고는 엄밀한 구별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다. 이 병의 확실한 진단법으로는 ① 환자의 양칫물에서 바이러스를 분리하여 부란기(孵卵器) 속에서 10∼13일 부화한 계란에 접종한 다음 2∼5일간 증식시켰다가 닭의 적혈구 또는 O형 혈액을 가진 사람의 적혈구와 합해 응집반응을 보는 방법과, ② 같은 환자의 발병 후 3일 이내의 혈청과 발병 후 10∼14일째의 혈청에 대한 적혈구응집억제시험, 중화항체(中和抗體) ·보체(補體) 결합반응 등을 조사하여 항체가(抗體價)의 상승을 보는 방법이 있다.

3) 독감의 치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유효한 화학요법제가 한두 가지 개발되어 있으나 그 임상효과는 높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안정과 보온에 유의하고 해열진통제나 항히스타민제, 지해제(止咳劑) 등에 의한 대증요법(對症療法)을 하는 것이 좋다. 3일 이내에 열이 내리면 괜찮으나, 그 이상 오래 끌면 합병증도 고려해야 한다. 어린이 ·노인 ·임산부, 심장과 간에 기능부전이 있는 사람 등은 합병증을 일으키면 위험하므로 항생물질을 조기에 써서 예방하기도 한다. 합병증으로서 인플루엔자 폐렴 ·인플루엔자 중이염 ·인플루엔자 뇌염 등을 병발하는 수가 있다.



3. 독감에 관한 일곱가지 오해

1) 독감은 심하고 독한 감기다
‘독감(인플루엔자)’은 ‘독한 감기’가 아니다. 일반 감기와 독감은 원인, 증상, 치료법이 완전히 다르다. 감기는 200여종의 감기 바이러스가 일으킨다. 코, 목 등 기도 윗부분에 콧물, 기침, 가래, 인후통 같은 증상이 국소적으로 나타난다. 반면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다. 감기와 달리 전신에 바이러스가 영향을 미치므로 흠씬 두들겨 맞은듯한 몸살 증상이 나타난다. 감기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고 대부분 2~5일만에 저절로 낫지만, 독감은 치료약과 예방 백신이 존재한다.
 
2) 예방주사 맞으면 독감에 안 걸린다
예방주사를 맞았다고 100% 독감에 안 걸리는 것은 아니다. 건강한 젊은 층의 예방효과도 70~90%며, 65세 이상은 30~40% 정도다. 그러나 예방접종을 받으면 독감에 걸려도 증상이 훨씬 경미하다. 65세 이상 노인이 예방주사를 맞으면 독감 합병증에 의한 사망률이 80% 정도 감소한다. 한편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도 일반 감기는 전혀 예방되지 않는다.
 
3) 예방접종은 누구나 받는 것이 좋다
20~50대는 독감에 걸려도 큰 문제가 없다. 며칠 앓아 눕긴 하지만 폐렴 등 치명적인 합병증에 잘 걸리지 않는다. 실제 세계보건기구(WHO)도 전 인구의 3분의1 정도를 예방접종 대상으로 권장하고 있다. 독감백신 전량을 외국에서 수입하는 우리나라에서 건강한 젊은 층까지 모두 예방주사를 맞을 필요는 없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4) 젖먹이에겐 예방접종이 필요 없다
생후 6개월이 지나서부터 만2세까지는 예방접종이 가장 절실한 시기다. 생후 6개월 이내 갓난아기는 모체로부터 물려받은 면역력이 있어 예방접종이 필요 없지만, 6개월이 지나면 모체로부터 물려받은 면역력이 없어지고 이를 대체할 자생적 면역력이 형성되지 않아 독감에 취약하다. 때문에 생후 6~24개월 영아는 우선접종대상으로 지정돼 있다. 우리나라는 3~5세 어린이의 80.5%가 예방접종을 받지만, 6~24개월 영아의 접종률은 46.2%에 불과하다.
 
5) 임신 중엔 예방접종을 피해야 한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 때문에 예방접종도 꺼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미국 질병통제센터(CDC)는 지난 7월 ‘인플루엔자의 예방과 통제’라는 보고서에서 “2000여명의 임신부에게 독감백신을 주사한 결과 태아에게 아무런 해가 없다”고 밝혔다. 오히려 예방접종을 받지 않을 경우가 더 위험하다. 독감으로 인한 잦은 기침과 고열은 태아에게 산소부족 현상을 초래해 합병증과 유산 위험성을 높인다.
 

6) 예방접종이 너무 늦으면 효과가 없다
흔히 추운 겨울에만 독감이 유행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론 봄에도 환자가 많이 발생한다. 독감바이러스는 4~10℃의 서늘한 온도와 건조한 환경에서 가장 활동력이 왕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인 등 고위험군은 적기(10~11월)에 접종하지 못하더라도 다음해 2, 3월까지는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
 
7) 병이 있으면 예방주사를 맞지 말아야 한다
당뇨, 만성폐질환, 심장병 등 만성 질환자는 독감 백신 우선접종대상이다. 특히 당뇨환자는 혈중 당 성분 수치가 높아 세균과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백혈구의 능력이 떨어지므로 반드시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

도움말=김우주•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백경란•삼성서울병원 감염내과 교수, 윤호주•한양대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국민복지를 위한 기관들76 및...(클릭! 하면 해당 홈페이지 및 blog가 열림니다^^*)

 4대사회보험(새창) 국정홍보처 아가사랑 한미FTA 보건의료이야기 국민연금 cartoon (새창) 건강길라잡이(새창) 고령화 및 미래사회 위원회(새창) 다이나믹코리아 헌혈 함께해요 국민건강보험제도의 이해 G4B 기업하기 좋은 나라 민주평통홈페이지 행정정보소재안내(새창) 사회서비스혁신사업단 항생제처방률 공개 방위사업청 국민건강영양조사 국민건강정보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회서비스관리센터-사회서비스바우쳐 오송생명과학단지(새창) konos(새창) e-나라지표 국가암정보센터 보건복지전자도서관 육아정책개발센터 건강보장30주년 국제화장실엑스포 노령연금 고위공무원단제도의이해 국가청렴위원회 지방행정종합정보공개시스템 국가복지정보포털 병역이행 네비게이션 군의문사 진상 규명 위원회 OECD 장관회의 노인장기요양보험 fta국내대책위원회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언론의 자살 보도기준 (새창) 내 연금 알아보기(새창) 대한민국전자정부 마약류 대책협의회(새창) 2012여수세계박람회 국민연금 홍보 한미fTA 아동지원발달계좌 생계침해형 부조리사범 통합신고센터 예산낭비신고센터 장애인 사회 참여 평가단 규제개혁과제 국민제안 공모 행정중심복합도시(새창)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보건복지부직장협의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혁신의 창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혈압홈페이지 국제보건의료발전재단(새창) 유통부조리 신고센터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 129 인터넷채팅상담 e하나로 민원 알아두면 돈이 되는 현금영수증 건강 in - 국민연금관리공단 새주소 안내시스템 지역사회복지 홈페이지 오픈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대국민서비스 전자관보열람(새창) 중앙응급의료센터안내(새창) 금연 길라잡이(새창) 심뇌관질환-질병관리본부 권리누리 희귀난치성 질환 홈페이지(헬프라인) 4대사회보험(새창) 국정홍보처 아가사랑 한미FTA 보건의료이야기국민연금 cartoon (새창) 건강길라잡이(새창) 고령화 및 미래사회 위원회(새창) 다이나믹코리아 헌혈 함께해요 국민건강보험제도의 이해 G4B 기업하기 좋은 나라 민주평통홈페이지 행정정보소재안내(새창) 사회서비스혁신사업단 항생제처방률 공개 방위사업청 국민건강영양조사 국민건강정보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회서비스관리센터-사회서비스바우쳐 오송생명과학단지(새창) konos(새창) e-나라지표 국가암정보센터 보건복지전자도서관 육아정책개발센터 건강보장30주년 국제화장실엑스포 노령연금 고위공무원단제도의이해 국가청렴위원회 지방행정종합정보공개시스템 국가복지정보포털 병역이행 네비게이션 군의문사 진상 규명 위원회 OECD 장관회의 노인장기요양보험 fta국내대책위원회 국민고충처리위원회 국가인권위원회 언론의 자살 보도기준 (새창) 내 연금 알아보기(새창) 대한민국전자정부 마약류 대책협의회(새창) 2012여수세계박람회 국민연금 홍보 한미fTA 아동지원발달계좌 생계침해형 부조리사범 통합신고센터 예산낭비신고센터 장애인 사회 참여 평가단 규제개혁과제 국민제안 공모 행정중심복합도시(새창)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보건복지부직장협의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혁신의 창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혈압홈페이지 국제보건의료발전재단(새창) 유통부조리 신고센터 친일반민족행위자재산조사위원회 129 인터넷채팅상담 e하나로 민원 알아두면 돈이 되는 현금영수증 건강 in - 국민연금관리공단 새주소 안내시스템 지역사회복지 홈페이지 오픈 정부민원안내콜센터 대국민서비스 전자관보열람(새창) 중앙응급의료센터안내(새창) 금연 길라잡이(새창) 심뇌관질환-질병관리본부 권리누리
☞ 더불어 혈기왕성한 자연미인을 위한...自身의 평생 보배!,자연요법,연구학회-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순환기성 질병-암, 고혈압, 심장병, 간 질환, 위장병, 두통, 탈모, 신장(콩팥)병, 간 질환, 신부전증, 백혈병, 피부병, 아토피,......http://jayeon.tistory.com/요법(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순환기성 질병-암, 고혈압, 심장병, 간 질환, 위장병, 두통, 탈모, 신장(콩팥)병, 간 질환, 신부전증, 백혈병, 피부병, 아토피,....../세균성 질병-감기, 콜레라, 장티푸스, 결핵, 종기/통증 - 근육통, 신경통, 어깨통증, 허벅지통증, 견비통, 생리통, 멍든곳, 타박상, 사고 후유증, ...등/머리-두통, 비듬, 탈모, 대머리, 치매,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퇴, 뇌졸중, 중풍, 정신병, ... 호흡기병 ―폐결핵, 기관지염, 호흡곤란, 감기, 기침, 가래, 천식, 목이 잘 쉬는 병, 코고는 병, ...... 등등/치질, 무좀 /교통사고나 안전사고의 후유증/백혈병 /합병증/생리통, 생리불순/당뇨병/허리통증, 척추 디스크, 목 디스크/골다공증 /수족 냉증/성 기능 저하 등등 ) ☜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요법(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순환기성 질병-암, 고혈압, 심장병, 간 질환, 위장병, 두통, 탈모, 신장(콩팥)병, 간 질환, 신부전증, 백혈병, 피부병, 아토피,....../세균성 질병-감기, 콜레라, 장티푸스, 결핵, 종기/통증 - 근육통, 신경통, 어깨통증, 허벅지통증, 견비통, 생리통, 멍든곳, 타박상, 사고 후유증, ...등/머리-두통, 비듬, 탈모, 대머리, 치매,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퇴, 뇌졸중, 중풍, 정신병, ... 호흡기병 ―폐결핵, 기관지염, 호흡곤란, 감기, 기침, 가래, 천식, 목이 잘 쉬는 병, 코고는 병, ...... 등등/치질, 무좀 /교통사고나 안전사고의 후유증/백혈병 /합병증/생리통, 생리불순/당뇨병/허리통증, 척추 디스크, 목 디스크/골다공증 /수족 냉증/성 기능 저하 등등)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요법(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순환기성 질병-암, 고혈압, 심장병, 간 질환, 위장병, 두통, 탈모, 신장(콩팥)병, 간 질환, 신부전증, 백혈병, 피부병, 아토피,....../세균성 질병-감기, 콜레라, 장티푸스, 결핵, 종기/통증 - 근육통, 신경통, 어깨통증, 허벅지통증, 견비통, 생리통, 멍든곳, 타박상, 사고 후유증, ...등/머리-두통, 비듬, 탈모, 대머리, 치매,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퇴, 뇌졸중, 중풍, 정신병, ... 호흡기병 ―폐결핵, 기관지염, 호흡곤란, 감기, 기침, 가래, 천식, 목이 잘 쉬는 병, 코고는 병, ...... 등등/치질, 무좀 /교통사고나 안전사고의 후유증/백혈병 /합병증/생리통, 생리불순/당뇨병/허리통증, 척추 디스크, 목 디스크/골다공증 /수족 냉증/성 기능 저하 등등) ☜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요법(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순환기성 질병-암, 고혈압, 심장병, 간 질환, 위장병, 두통, 탈모, 신장(콩팥)병, 간 질환, 신부전증, 백혈병, 피부병, 아토피,....../세균성 질병-감기, 콜레라, 장티푸스, 결핵, 종기/통증 - 근육통, 신경통, 어깨통증, 허벅지통증, 견비통, 생리통, 멍든곳, 타박상, 사고 후유증, ...등/머리-두통, 비듬, 탈모, 대머리, 치매,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퇴, 뇌졸중, 중풍, 정신병, ... 호흡기병 ―폐결핵, 기관지염, 호흡곤란, 감기, 기침, 가래, 천식, 목이 잘 쉬는 병, 코고는 병, ...... 등등/치질, 무좀 /교통사고나 안전사고의 후유증/백혈병 /합병증/생리통, 생리불순/당뇨병/허리통증, 척추 디스크, 목 디스크/골다공증 /수족 냉증/성 기능 저하 등등)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요법(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 ☜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요법(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 ☜☞ 좋은현상으로...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순환기성 질병-암, 고혈압, 심장병, 간 질환, 위장병, 두통, 탈모, 신장(콩팥)병, 간 질환, 신부전증, 백혈병, 피부병, 아토피,....../세균성 질병-감기, 콜레라, 장티푸스, 결핵, 종기/통증 - 근육통, 신경통, 어깨통증, 허벅지통증, 견비통, 생리통, 멍든곳, 타박상, 사고 후유증, ...등/머리-두통, 비듬, 탈모, 대머리, 치매,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퇴, 뇌졸중, 중풍, 정신병, ... 호흡기병 ―폐결핵, 기관지염, 호흡곤란, 감기, 기침, 가래, 천식, 목이 잘 쉬는 병, 코고는 병, ...... 등등/치질, 무좀 /교통사고나 안전사고의 후유증/백혈병 /합병증/생리통, 생리불순/당뇨병/허리통증, 척추 디스크, 목 디스크/골다공증 /수족 냉증/성 기능 저하 등등) ☜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순환기성 질병-암, 고혈압, 심장병, 간 질환, 위장병, 두통, 탈모, 신장(콩팥)병, 간 질환, 신부전증, 백혈병, 피부병, 아토피,....../세균성 질병-감기, 콜레라, 장티푸스, 결핵, 종기/통증 - 근육통, 신경통, 어깨통증, 허벅지통증, 견비통, 생리통, 멍든곳, 타박상, 사고 후유증, ...등/머리-두통, 비듬, 탈모, 대머리, 치매,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퇴, 뇌졸중, 중풍, 정신병, ... 호흡기병 ―폐결핵, 기관지염, 호흡곤란, 감기, 기침, 가래, 천식, 목이 잘 쉬는 병, 코고는 병, ...... 등등/치질, 무좀 /교통사고나 안전사고의 후유증/백혈병 /합병증/생리통, 생리불순/당뇨병/허리통증, 척추 디스크, 목 디스크/골다공증 /수족 냉증/성 기능 저하 등등) ☜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 ☜☞ 自身과 온 가족 온 친척이 평생동안 이용할 보배! http://jayeon.tistory.com/☜(핵심내용,병의종류와 치료원리,순환기성질병,어혈의 발생원인,체험수기,연구학회위치,치료법교재안내/순환기성 질병-암, 고혈압, 심장병, 간 질환, 위장병, 두통, 탈모, 신장(콩팥)병, 간 질환, 신부전증, 백혈병, 피부병, 아토피,....../세균성 질병-감기, 콜레라, 장티푸스, 결핵, 종기/통증 - 근육통, 신경통, 어깨통증, 허벅지통증, 견비통, 생리통, 멍든곳, 타박상, 사고 후유증, ...등/머리-두통, 비듬, 탈모, 대머리, 치매, 기억력이나 집중력 감퇴, 뇌졸중, 중풍, 정신병, ... 호흡기병 ―폐결핵, 기관지염, 호흡곤란, 감기, 기침, 가래, 천식, 목이 잘 쉬는 병, 코고는 병, ...... 등등/치질, 무좀 /교통사고나 안전사고의 후유증/백혈병 /합병증/생리통, 생리불순/당뇨병/허리통증, 척추 디스크, 목 디스크/골다공증 /수족 냉증/성 기능 저하 등등)
☞ 영어개혁(원소이론)-후불제-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http://english7.tistory.com/) ☜☞ 영어개혁(후불제) http://english7.tistory.com/(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 ☜☞ 영어개혁(후불제) http://english7.tistory.com/(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 ☜☞ 영어개혁(후불제) http://english7.tistory.com/(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 ☜☞ 영어공식7(후불제) http://english7.tistory.com/(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 ☜☞ 영어개혁(후불제-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http://english7.tistory.com/) ☜☞ 영어개혁(후불제) http://english7.tistory.com/(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 ☜☞ 영어개혁(후불제) http://english7.tistory.com/(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 ☜☞ 영어개혁(후불제) http://english7.tistory.com/(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 ☜☞ 영어공식7(후불제) http://english7.tistory.com/(기적의 영문법,기적의 단어 숙어,폐지되는 영문법,지도자 논평,100배 증명,불변의 진리,원소이론(맛보기),영어개혁국민협회,나도한마디,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샘플I,샘플II,신청안내) ☜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