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소비자불만 및

알고 보면 팔방미인인 주방세제.

by 나비현상 2008. 3. 14.
SMALL
중성 세제라 순하고 액체 형태라 손쉽게 쓸 수 있는 주방 세제는 팔방미인이다. 닦기 조심스러운 물건을 관리할 때나 청소, 세탁을 할 때 두루 쓰이며 다양한 재료와 함께 사용되는 응용력도 대단하다. 몰라서 못 쓴 주방 세제의 활용기를 공개한다.
 
 

수영복 탈색 방지에_ 수영장이나 해변에서 바른 선 크림이 수영복 끝에 묻을 수 있는데 이런 기름기는 나중에 수영복 탈색의 원인이 된다. 수영복을 빨기 전에 진동 둘레를 따라 주방용 세제 원액을 묻힌 다음 세탁용 중성 세제로 주물러 빤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넥타이나 실크 의류, 한복 얼룩에_
빨 수 없는 고급 의류에 김칫국물과 같은 음식물 얼룩이 묻었을 때도 주방 세제가 유용하다. 거즈에 주방 세제를 짜고 그 위에 스프레이를 2~3번 뿌려 거품을 낸 다음 얼룩에 톡톡 두드려 닦고 물에 적셔 꼭 짠 거즈로 거품을 닦아 낸다. 마지막으로 젖은 곳에 헝겊을 올리고 다리면 말끔하다.

손때 타는 패브릭 지갑, 가방에_ 패브릭으로 만든 지갑은 물에 빨면 모양이 뒤틀리므로 기름 얼룩, 손때가 묻었을 때 부분 세탁한다. 거즈에 주방용 세제를 짜서 거품을 낸 다음 얼룩이 없어질 때까지 톡톡 두드리고 물 묻힌 거즈로 거품을 닦아 낸다. 패브릭 가방은 주방용 중성 세제로 빨아도 되는데 더러움이 심한 경우에는 세척력이 더 강한 주방 세제로 빤다.
때 안 지는 와이셔츠, 청바지 끝단에_ 와이셔츠 소매와 목, 청바지 끝단처럼 때가 잘 지지 않는 곳은 주방용 세제 원액을 묻혀 잠시 두었다가 솔로 문지른 다음 평소와 같은 방법으로 세탁한다.


보석 세척에_ 보석 중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는 손자국이 나는 등 이물질이 묻으면 주방용 세제를 희석한 물에 씻는다. 대야에 미지근한 물을 붓고 주방용 세제 한 방울을 탄 다음 보석을 넣어 5분간 때를 불린다. 부드러운 칫솔로 살살 닦고 미지근한 물에 헹궈 말린다. 단 모든 보석을 주방용 세제로 세척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세척법을 확인한다.
기름때 끼는 안경에_ 안경에 기름때가 묻으면 주방 세제를 10배 희석한 물에 잠시 담갔다가 살살 문질러 씻고 헹군다. 이렇게 닦으면 안경수건으로 닦는 것보다 잘 닦이고 겨울에 습기 차는 일도 줄어든다.

전기 콘센트 청소에_ 전기 콘센트는 감전 위험이 있어 물로 닦을 수 없는데 가끔 주방용 세제로 닦으면 좋다. 젖은 걸레는 피하고 마른걸레에 주방용 세제를 조금 짜서 닦은 다음 물에 적셔 꼭 짠 걸레로 비눗기를 닦아 낸다. 신경 쓰이는 아이 장난감 소독에_ 주방용 세제 1종은 과일이나 채소를 씻어 먹어도 되는 안전한 세제로 아이가 물고 빠는 플라스틱 장난감 세척에 써도 좋다. 대야에 미지근한 물을 붓고 주방 세제를 한두 방울 떨어뜨려 거품을 낸 다음 장난감을 담가 두었다가 살살 문질러 씻고 헹궈 그늘에 말린다.
얼룩 묻은 천 소파에_ 마요네즈와 같은 기름 얼룩, 화장품이나 과즙 등의 얼룩이 묻으면 물 1컵에 주방용 세제 1큰술을 넣은 것으로 닦는다. 거즈에 세제 물을 묻혀 얼룩 부위에 대고 톡톡 두드린 다음 물에 적셔 꼭 짠 천으로 거품을 닦아 낸다.
인조 가죽 소파 관리에_ 3개월에 한 번 정도 옅게 희석한 주방 세제 물을 헝겊에 묻혀 전체적으로 닦아 주면 인조 가죽을 오랫동안 깨끗하게 쓸 수 있다 오염이 심하게 묻은 부분은 걸레에 주방 세제를 10배 희석한 물을 적셔 닦고 거품을 제거한다.


스탠드 갓 위 먼지 제거에_ 스탠드 갓 위의 먼지가 굳어 버리면 걸레만으로 깨끗하게 닦을 수 없다. 이때는 키친타월을 갓 위에 덮은 다음 위에 주방용 세제를 진하게 탄 물을 뿌려 10분간 두었다가 떼어 내고 걸레로 닦아 낸다.
먼지 묻은 블라인드 청소에_ 블라인드를 떼어 내 주방용 세제를 옅게 희석한 물에 3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헹군다. 창문에 붙인 채로 닦으려면 면장갑에 세제를 묻혀 칸칸 거품을 내 닦고 물을 끼얹어 헹군다.
진공 청소기 필터 청소에_ 3~5개월에 한 번씩 진공청소기 필터를 꺼내 주방용 세제를 옅게 희석한 물에 30분간 담갔다가 살살 문질러 닦고 헹군다.
욕실 세면대와 욕조 청소에_ 세면대와 욕조를 사용하자마자 주방용 세제를 따뜻한 물에 10배로 희석해 뿌리고 수세미나 솔로 문질러 닦는다.
싱크대 얼룩 제거에_ 싱크대는 뻣뻣한 솔로 문질러 닦으면 긁힘이 남으므로 쓰고 남은 오이나 무 등
채소 조각의 단면에 주방용 세제를 묻혀 슥슥 닦아낸다.
주방 후드&가스레인지 기름때에_ 더러운 곳에 키친타월을 뭉쳐 덮고 주방용 세제를 10배 희석한 물을 뿌려
10분간 두었다가 떼 내고 거즈로 닦아 낸다.
유리창 대청소에_ 주방용 세제를 미지근한 물에 10배로 희석해 뿌리고 랩으로 덮어 둔다.
10분간 때를 불린 다음 스펀지로 문지르고 물을 뿌려 헹군다.


녹차 티백_ 물때 낀 싱크대 하수구에 주방 세제 섞은 물을 스프레이로 뿌린 다음 녹차 티백을 스펀지 삼아 닦으면 말끔하다. 밀가루_ 바닥에 기름을 엎질렀을 때 밀가루를 뿌려 두었다가 걸레로 훔치고 주방용 세제 희석한 물로 다시 한 번 닦으면 말끔하다.
식초_ 카펫에도 주방용 세제와 식초, 물을 동량으로 섞어 스프레이로 뿌리면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솔벤트_ 천에 참기름이나 들기름 등 기름 얼룩이 노랗게 들면 솔벤트로 녹여 문지른 다음
주방 세제 묻힌 거즈로 다시 한 번 닦고 거품을 제거한다.
소금물과 설탕물_ 천에 간장이나 식초 등의 소스가 묻었을 때는 소금물과 설탕물을 각각 순서대로 묻혀
솔로 살살 닦아 내고 주방 세제 묻힌 거즈로 다시 한 번 닦아 거품을 제거한다.


ㆍ미지근한 물에 풀어 쓴다.
ㆍ10배 희석해 스프레이로 만든다. 청소나 얼룩 제거를 할 때 주방 세제를 10배 희석한 것을 자주 쓰게 되는데 스프레이 하나로 만들어 두면 필요할 때 골고루 뿌려 쓸 수 있다.
ㆍ거품을 내는 물보다 헹구는 물을 더 따뜻하게 사용한다.
ㆍ물 1ℓ에 1. 5g, 즉 보통 청소나 설거지를 할 때는 펌프를 한 번 눌렀을 때 나오는 정도가 정량이다.
기름기 제거 등 심한 오염을 다룰 때는 물에 10배 정도로 희석해 사용한다.
좋은현상으로...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