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김대중 전 대통령은 노벨상을 받기 위해...

by 나비현상 2008. 4. 18.
SMALL
美망명 前국정원 직원 김기삼씨 주장… 근거는 제시안해

사용자 삽입 이미지




16일 미국 법원으로부터 정치적 망명 허가를 받은 전 국가정보원 6급 직원 김기삼(사진) 씨는 “새로운 정부가 그동안 내가 제기해 온 의혹들에 대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하면 (한국에) 돌아갈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씨는 이날 본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귀국할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김대중 전 대통령은 노벨상을 받기 위해 북한에 불법 자금을 송금하면서까지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켰다”며 “김 전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프로젝트는 자신의 노욕을 채우기 위해 국가 전체를 이용한 대(對)국민, 대국제사회 사기극”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김 씨는 또 “특검 결과 김대중 정권이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4억5000만 달러 상당을 북한에 제공한 것으로 밝혀졌는데 사실은 15억 달러 정도가 건네졌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제시하지는 않았다.

그는 “직접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는 없지만 당시 믿을 만한 소스를 통해 들었다”며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정상회담 대가로 30억 달러를 요구했다는 이야기가 있었고 여러 정황으로 볼 때 15억 달러에 합의했다는 이야기가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2000년 국정원을 그만둔 김 씨는 2003년 1월 김 전 대통령의 노벨 평화상 로비 의혹을 제기하고 미국에 머물다 그해 12월 내부고발자 자격으로 정치적 망명을 신청했다. 당시 그는 ‘김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약 2조 원에 달하는 뇌물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2005년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 시절 국정원의 전신인 국가안전기획부가 이른바 ‘미림팀’을 만들어 정·관·언론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불법 도청을 실시했다고 폭로해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김 씨는 자신이 과거 몸담았던 국정원에 대해서도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는 “국가안보를 책임져야 할 국정원이 거꾸로 국가안보를 해치는 일에 앞장섰다”며 “국정원 내에 과거사건 진실위원회가 설치돼 1960, 70년대 사건을 재조사했다는데 먼 과거의 일보다는 최근 10년 동안 저지른 과오에 대한 진지한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워싱턴=하태원 특파원 triplets@donga.com
내 손안의 뉴스 동아 모바일 401 + 네이트, 매직n, ez-i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