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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생활정보 및

머리를 좋게 하는 트레이닝

by 나비현상 2008. 4.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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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를 좋게 하는 트레이닝▼

의욕과 훈련으로 머리를 좋게 하는 법
두뇌 혁신

Ⅰ. 기억력 향상법
1. 기억력 향상의 지름길
가. 의욕과 훈련으로 기억력은 증진된다.

2. 기억에 관계된 상식의 허와 실
가. 단백질은 기억의 협력자
나. 기억의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것
(1) 편안한 마음을 가질 것
(2) 기억력은 연령에 반비례하는가? 아니다. 건강하고 활동적이라면 연령은 기억력에 거의 영향이 없다.
(3) 기억은 근육과 같은 것이 아니다. 테크닉을 향상시킬 수밖에 없다.
(4) 기억은 시간에 비례하여 둔해지는가? 아니다. 시간이 지나는 동안에 다른 일이 발생하므로 잊어버리는 것이다. 학습과 기억 사이에 생기는 방해 물질, 이것이 주범이다.
(5) 기억력이 좋다고 하는 것은 지나간 것을 생각해 내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6) 단순 반복을 하면 기억력을 높일 수 없다.
다. 자신의 입장에서 사건을 기억한다.
라. 머리 속의 시각화로 기억한다.

3. 처칠, 나폴레옹식 암기법
가. 위인에게 배우는 암기 테크닉
윈스턴 처칠: 연설 초고를 쓰고 나면 2,3일에 그것을 암기하여 한 마디 한 마디 복창하는 방법을 취했다.

4. 숲을 보고 나무를 기억하는 법

5. 기억의 명인들이 가진 비밀
가. 머리 속의 귀로 기억한다: 고오든이란 이름을 정원(가든)을 연상하여 암기하는 경우
나. 머리 속의 눈으로 기억한다.: 연상, 상상(자유 연상)의 방법 사용
다. 머리 속의 행동으로 기억한다.
(1) 의욕
(2) 트레이닝
(3) 주의력
(4) 흥미를 끌었던 일을 기억한다.
(5) 기억한 후 수일간 반복한다.
(6) 비슷한 아이디어나 물품끼리 하나로 묶어 분류한다.
(7) 리듬으로 기억한다.
(8) 전체를 보고 부분이나 특징을 이해한다.
라. 몇 자리 숫자도 암기하는 법: 숫자를 어떤 이미지와 관련시켜 암기한다.


Ⅱ. 잠자고 있는 머리를 훈련시켜라.
- 90%의 뇌세포가 잠자고 있다.

1. 무한한 힘을 가진 인간의 두뇌: 두뇌는 컴퓨터 보다 우수하다.
2. 경이로운 두뇌의 힘 6가지
가. 축구 경기장 만한 용량을 가진 두뇌
(1) 인간의 두뇌력은 무한하다.
(2) 뇌가 만들어 내는 없어서는 안 될 힘 3가지(파워, 에너지, 스피드)
나. 반복 연습으로 뇌는 더욱 단련된다: 머리로 그림을 그리고 머리로 듣고 머리로 본다.
다. 뇌는 유일무이한 기억의 보고
(1) 뇌는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하고 있다.
(2) 당신의 뇌는 결코 줄지 않는 정보 창고이다.
라. 누구에게나 미지의 에너지원이 있다.
(1) 초감각적 지각-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체험
(2) 누구나 심령 현상이나 ESP를 느낄 수 있다.
마. 계획을 완수해 주는 집중력
바. 두뇌는 '가능성'의 씨를 뿌린 정원

3. 당신의 감각은 얼마든지 연마할 수 있다.
가. 최면술에 숨겨진 불가사의한 요소
나. 약을 사용하지 않는 안전한 마취법(최면술)
다. 뇌에서 진통제를 만드는 침술 요법

4. 90%의 뇌세포가 잠자고 있다!: 지식보다 의욕, 뇌에는 결코 한계가 없다.


Ⅲ. 우뇌와 좌뇌를 좀더 잘 사용하는 방법
- 관찰력, 상상력을 훈련시켜라.
1. 끝을 모르는 인간의 두뇌
인간은 진화의 아직 초기 단계에 도달했을 뿐이어서 뇌의 발달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인간의 독특한 특징: 뇌의 구조, 크기, 어린 시절의 발달 기간이 긴 점
2. 지식의 원천, 두뇌의 구조
가. Luria의 모델
출생 후부터 발달하는 뇌의 신경학적 영역의 성숙을 자극하기 위하여 능동적이며 사회적 또는 교육적 환경이 필요하다. 적절한 학문적 교수, 특히 과학이나 수학은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 동안의 뇌 성장에 대한 이상적인 자극을 제공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뇌의 생물학적 발달과 인지 기능 발달과의 관계를 생각한 것이 Golden(1981)의 신경 생리학적인 뇌모델이다. 그의 뇌 모델은 소련의 심리학자인 Luria에 의한 뇌 기능계라는 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Luria는 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관점에서, 세 개의 구획 또는 계로 구분하고 있다. 그의 구분은 많은 연구사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있다
제 1계는 힘의 계 또는 에너지의 계라고 부르는 욕구, 동기, 의식을 지배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 이 계의 작용에 의해 에너지와 자각을 얻는다. 여기에는 간뇌, 중뇌, 그리고 대뇌 변연계가 있고 뇌의 심층 부위에 자리잡고 있다. 이 힘의 계는 제 2,3의 계와 상호 연결되어 있다.
제 2계는 입력계라고 하며, 주의를 통해 촉각, 체감각, 청각 및 시각적 정보를 받아들여 이를 분석하고 여기에 기호를 부여하여 기억으로서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제 2계로 정보가 들어오고 경로를 따라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통합되어 가며 통합의 정도에 의해 3개 영역(운동령, 전운동령, 전두엽전부)으로 구분된다. 제 3계는 계획과 출력의 계라고도 하며, 전두엽전부가 행위를 계획하거나 그 결과를 최초의 의도와 비교하여 어떤 판단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나. 좌·우뇌 모델
인간의 대뇌는 좌반구(좌뇌)와 우반구(우뇌)로 나누어져 있고 이들은 뇌량으로 연결되어 있다. 뇌의 각 부위는 각기 하는 일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데 이는 우리가 교육을 할 때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을 가르쳐야 학생의 뇌의 각 부위를 고르게 자극할 수 있어 뇌의 발달을 촉진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1) 좌뇌와 우뇌의 기억
대뇌 생리학과 정보과학 면에서 분석해 보면 기억력에 관계된 뇌의 기능을 크게 나누면 다음과 같다.
① 머리에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입력 능력
② 다수의 입력된 정보를 머리에 오래 저장하는 파지 능력
③ 입력된 정보를 필요한 때에 끄집어내는 출력 능력
이처럼 기억은 종합 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기억 증대라는 관점에서 보면 특히 ②의 파지 능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은 틀림없을 것이다. 부쩍부쩍 기억을 증대시키려고 하면 정보를 저장하는 장소(기억용량)를 크게 해야 한다는 것이 필요조건이다. 그렇다고 머리가 크면 좋다는 것은 물론 아니다. 요약하면 사용하지 않은 뇌세포를 개발해서 용량을 크게 하면 좋다는 결론이 된다.
그런데 좌뇌와 우뇌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기억을 하는데 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좌뇌는 논리적으로 기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들이 영어를 배울 때 단어나 숙어의 의미를 기억하는 것, 또는 수학이나 물리 문제를 풀 때 공식을 활용하는 것은 좌뇌의 작용에 의한 것이다.
우뇌는 영상.심상적으로 기억을 한다. 예를 들면 이전에 본 풍경이나 사람의 얼굴이 머리 속에 떠오르는 것 , 또는 자기 집과 타인의 집을 식별하거나 이정표(지도책)를 보고 행선지를 찾아가는 것, 사람의 음성이나 멜로디, 분위기를 생각해 내는 것은 우뇌의 작용에 의한 것이다.
기억술에는 양쪽 뇌의 연계(협동)가 반드시 필요하다. 보통 무엇인가에 의식을 집중하면 관찰력은 좁은 범위에 한정되고, 역으로 광범위한 관찰을 하면 주의력이 산만해져 시야에 비쳤는데도 기억할 수 없다는 이율배반의 관계에 있다.
인간은 보통(평소) 어느 정도까지 의식을 집중해서 관찰하지 않으면 기억할 수가 없다. 그런데 관찰할 때에 좁은 범위밖에 볼 수 없으면 점점 영상적인 재현 능력이 나빠진다. 즉 우뇌가 활동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기억력을 증가시키려면 우뇌를 개발해야 한다.
심상이나 상상 등 감각적인 분야를 담당하고 있는 우뇌는 좌뇌에 비하면 받아들일 수 있는 기억용량이 무한대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뇌를 충분히 사용하도록 개발하면 기억력도 부쩍부쩍 증대된다. 기억용량이 좁은 좌뇌에 여러 가지를 기억한다는 것은 조그마한 컵에 물을 넣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것에 대해서 우뇌는 물통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물통을 사용하는 편이 많은 정보를 채울 수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이 사실을 알더라도 좀처럼 우뇌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사람은 적을 것이다. 그 이유는 습관이 방해를 하기 때문이다. 주로 좌뇌만을 사용해 온 사람은 언어로 사물을 판단하고 언어로 기억하는 습관이 몸에 베 버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심상 기억 우선인 우뇌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우뇌의 활성화는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좌뇌와 우뇌의 정보처리 방식
좌뇌는 개조적으로 직렬 처리한다. 좌뇌는 A이면 B, B이면 C ......처럼 논리적인 순서를 밟아 생각해 간다. 이렇게 차례대로 하나씩 처리해 가는 방식을 「직렬 처리」라 한다.
자기 주위에 있는 물건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하나 하나 리스트와 대응시켜 체크해 가는 방식이나 문단속이 필요한 데를 하나씩 차례대로 확인해 가는 등의 방식이 직렬 처리에 속한다.
수업이나 연수를 받을 때 강사는 흑판에 글씨를 쓰면서 강의를 한다. 이때 우리는 흑판 전체가 시야에 들어와도 판서하고 있는 곳에만 의식을 집중해서 강의를 듣는다. 이것은 평소 병렬 처리를 소홀히 하고 직렬 처리에만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우뇌는 영상적으로 병렬 처리한다. 영상이나 심상은 논리와 달리 2차원이나 3차원의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 이것을 세밀히 분해해서 처음부터 차례대로 보면 의미를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한 번에 전체를 보도록 한다. 이것이 병렬 처리이며 순간적이다.
오른쪽과 왼쪽을 동시에 보지 않으면 안되는데, 보통 사람은 의식을 집중해서 보면 시야가 좁아지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방지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논리적인 일에 몰두하면 직렬 처리를 피할 수 없는데, 직렬 처리만 하면 많은 시간을 낭비한다. 그래서 언제나 직렬 처리를 하면 점점 직렬 처리에만 습관화되어 눈앞의 부분만 보고 전체를 볼 수 없게 된다. 그렇게 되면 전체를 본다던가 전체에 있어서 부분의 역할을 정확히 파악 하고자 할 때에 생각처럼 되지 않아 실패하거나 간과하는 사태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
병렬 처리가 가능한 사람은 능숙하게 직렬 처리에도 몰두하여 시간을 절약한다. 또한 이렇게 하면 번뜩이는 힘도 강해진다.
머리는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만큼 피로하지 않지만 한 부분에 한정해서 사용하면 급격하게 피로하다. 흔히 「필요 이상으로 생각하다 보면 머리가 피로해지기 때문에 도리어 손해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머리를 사용하는 방식 때문이다. 하나하나 처음부터 차례대로 ---- 라고 하는 직렬 처리 방식으로 재차 무엇인가 다른 것을 필요 이상으로 생각하고자 하면 확실히 피로해지고 그 피로의 정도도 심해진다.

3. 뇌의 세 가지 주요 부분과 신비한 메커니즘
가. 후뇌- 몸 동작의 지령탑(소뇌)
나. 중뇌-안구나 귀의 운동을 조절
다. 전뇌-인간을 '만물의 영장'이라고 불리게 한 부분


Ⅳ. 사고력을 키우는 뇌세포 개발법
- 머리라는 재산을 풀 가동시키자.

1. 사고력을 넓히는 3가지 기본 테크닉: 언어, 이미지, 상징

2. 언어를 많이 알면 알수록 머리를 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가. 어휘 늘이기(많이 읽고 기록하여 다시 기억하기)
나. 말 만들기 게임을 하면 머리가 좋아진다.

3. 마음 속 깊은 곳에 묻혀 있는 이미지를 불러내자
가. '무엇인가를 성취한 자신'을 이미지로 그려보자
나. 꿈은 뇌를 자극하여 신경계를 발달시킨다.

4. 심벌라이즈로 창조력을 기르자
가. 상징을 잘 이용하면 사고력이 한층 높아진다.
나. 주위의 '창조적인 사람'을 좀더 관찰하라


Ⅴ. 머리의 활력은 이렇게 길러라
-자신에게 자신을 붙이는 셀프 이미지 법-

1. 머리의 피곤함, 긴장을 푸는 데 효과적인 방법: 精神一到何事不成

2. 머리가 좋고 나쁨은 셀프 이미지가 좋고 나쁨으로 결정된다.: '나는 안 돼'란 생각으로 찬스를 흘려 보내지 말라
3. 셀프 이미지를 바꿔서 능력을 더욱 키우는 실천적 방법 7가지
가. 가면을 벗은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써 보자
나. 보람이라고 불릴 실제 목표를 가져라.
다. 멋있는 자신을 상상해 보자.
라. '성공한다'고 믿으면 뇌는 반드시 보답한다.
마. 당신의 뇌 속에 있는'자신 없음'을 때려 부셔라
바. 자신을 긍정하는 대사를 하루에 몇 번이고 소리내어 말하라.
사. 이완과 명상으로 머리와 육체를 생각대로 조절하자.


Ⅵ.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머리 사용법
- 뇌의 '놀랠 만한 힘'을 활용하라-

1. 5감을 총동원하는 두뇌 훈련법
가.'자극'이 많으면 많을수록 두뇌는 성장한다.
나. 호기심 왕성한 사람의 사전에 '두뇌의 노화'는 없다.
(1) 분석한다/ 서로 이야기한다/ 비교한다
(2) 창조한다/ 디자인한다/ 개발한다
(3) 토론한다/ 평가한다/ 연구한다
(4) 해석한다/ 발명한다/ 판단한다/ 경청한다
(5) 기획한다/ 매사를 체계적으로 처리한다
(6) 독서한다/ 검사한다/ 번역한다/ 관찰한다

2. 항상 계속 요구되는 두뇌를 가진 사람만이 성공한다.

3. 충실한 생활을 하기 위한 머리 사용법 4가지 조건
(1) 평생 교육을 계속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고
(2)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태세로 두뇌를 놓아두고
(3) 자기 혁신 테크닉을 실천하고
(4) '무상의 기쁨'을 갖는다.

4. 당신의 두뇌는 무한히 그리고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다.
5. 요구하면 요구할수록 두뇌는 끝없는 힘을 발휘한다.

<참고문헌>
도로시코리건 지음, 인능원 번역실 옮김(1995). 두뇌 혁신. 인능원.
<부록>
교사 연수 및 아동 학습 훈련 코팅 자료

머리를 좋게 하는 트레이닝 ①
매일의 생활에서 훈련(적어도 5개를)

1. 거울을 보지 않고 이를 닦고 머리를 빗고 세수를 한다.

2. 식사 때, 음식물을 입에 넣기 전에 꼭 냄새를 맡는다. 이렇게 하면 맛이 좋아지는지 나빠지는지 확인된다.

3. 개나 고양이가 음식을 먹는 장소를 관찰한다.
코에 주름이 잡혀 있는지, 어떻게 먹기 시작하는지, 나중에 그때의 모양을 친구에게 이야기하여 본다.

4. 눈을 감고 귀를 기울여 여러 가지 물체 소리를 듣는다.
눈을 떴을 때 물체들의 소리를 기억해 내어 본다. 난로에서 타는 소리, 냉장고 소리, 도로에서 들리는 소음, 건물에서 삐걱거리는 소리, 새가 지저귀는 소리, 당신의 귀에 들리는 소리는 어떤 소리일까?

5. 숫자 놀이를 한다. 4를 건너 뛴 수를 말해 본다. 예를 들면 2,6,10,14,18과 같다.

6. 어젯밤에 자기 전에 무엇을 생각하고 있었는가 기억해 낸다. 주위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있었을까? 혹은 그 날 일어난 일들을 회상하고 있었을까? 내일은 오늘 밤 생각했던 것을 회상해 보도록 해보자.

7. 실내를 한 바퀴 돌며 의자, 커튼, 융단, 창문, 벽 등 모든 것에 접촉한다. 뭔가가 닿을 때마다 손가락으로 정성 들여 만진다. 만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것을 생각하자

8. 다음 물음에 대하여 잘 생각해 보자.
지금 끼고 있는 시계나 반지의 무게를 느끼는가, 지금까지 그러한 것들의 무게를 인식한 적이 있는가, 마루를 딛고 있는 자신의 발에서 압력을 느끼는가, 당신은 손톱을 깨무는가, 발끝을 동그랗게 한다든지 이마에 주름지게 하는가?

9. 한 가지 일에 대하여 2분간 생각한다. 생각하는 법은 무엇인가의 아이디어나 물건에 관해서나 경험한 일이라도 좋다. 이 훈련을 몇 번이고 반복할 것

10. 눈을 감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도록 한다. 1분간 마음을 '무'의 상태로 한다.


머리를 좋게 하는 트레이닝 ②
관찰력, 상상력을 훈련한다.

1. 두 눈 외에 또 한 개의 눈이 있다면 어디에 붙일까?
2. 어제의 날씨는 어떠했는가?
3. 어느 날 갑자기 지렁이가 방울뱀만큼 커졌다면, 어떤 세상이 펼쳐질까?
4. 하루만 투명 인간이 되었다고 상상해 보자. 만일 모든 사람이 당신 모습을 볼 수 없게 된다면, 어떤 방법으로 당신의 존재를 찾아 낼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5개의 방법을 제시해 보자.
5. 잔디를 깎거나 편지를 쓰거나 무엇인가를 해 보자. 도중에 그만두었을 때 어떤 기분이 드는가. 끝까지 마무리짓고 싶어지는지, 아니면 그대로 잊어버리고 싶어지는지 확인해 보자.
6. 바나나를 손에 쥐고 껍데기를 벗기면서 먹을 때와 껍데기가 벗겨진 후 접시에 놓여진 것을 먹을 때와 맛이 다른지, 다르다면 왜 그럴까?
7. 1분 동안 생각하는 것을 중단한다. 눈을 감는다. 여러 가지 생각을 머리에서 쫓아낸다. 그 생각들이 이마에서 약 15cm정도 전방에 있고, 회색의 몽롱한 덩어리 속에 섞여 있다고 상상한다. 어떤 말도 떠올리면 안 된다. 회색 덩어리에 생각을 집중한다. 다음에 이러한 것을 2분간 계속해 보자. 가능하다면 3분으로 늘인다.
8. 요가와 같은 정신통일법을 이용한다. 1분 동안'오-옴'하고 소리를 지른다. 그러는 동안은 다른 것이 연상되지 않는다.
9. 개 또는 고양이를 관찰한다. 주인을 알아볼 때, 낯선 사람에 대하여 코를 킁킁거릴 때, 다른 동물의 냄새를 맡고 쫓아갈 때의 모양을 잘 본다. 청각과 시각은 예민한가?
10. 어린 아기에게 처음 보는 새로운 장난감을 주어 그 모습을 관찰한다. 그것을 사용하여 어떤 행동을 하는지 메모한다. 만지고 핥고 하면서 지각이 발달해 가는 과정을 본다.
11. 언어 놀이를 한다. 어떤 단어를 선정하여 그 의미를 생각한다. 그 단어를 소리내어 여러 번 말해 본다. 매번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말소리와 의미에 연관성이 있는지 생각한다. 문장 속에 들어가서 그 말을 사용하여 본다. 오늘 중으로 5회 정도 해 보자.
12. 자신의 이름을 사용한 게임을 한다. 자신의 이름을 소리 내어 발음한다. 어떤 형태의 인간이 마음속에 떠오를까. 당신의 이름을 가진 그 인간을 멋있는 말로 표현해 보자.

머리를 좋게 하는 트레이닝 ②
신경계를 훈련한다.


1. 지금부터 2주 이내에 두 사람에게 다음 사항을 말해 보자.
'현대인의 머리의 크기는 지금부터 10만 년 전인 네안데르탈인의 시대에 이루어졌다. 그 후 변하지 않고 있고 발달도 하고 있지 않다.'

2. 무엇을 볼 때 주로 어느 한 쪽 눈을 사용하는지 조사하여 본다. 종이를 한 장 준비하여 중앙에 구멍을 뚫고 방안의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춘다. 그리고 그대로 천천히 종이를 얼굴 가까이 가져온다. 최종적으로 한쪽 눈과 만난다. 그 쪽이 당신이 주로 사용하는 눈이다.

3. 신문 기사를 읽고, 아우트라인을 머리에 기억시키고 그 날 중에 친구에게 이야기해 준다.

4. 아침에 무슨 일이 있어도 꼭 그 시각에 일어나지 않으면 안 될 때, 머리 속에 자명종 시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정각보다 5분전에 기상하려고 한다. 주의하기 위해 진짜 자명종 시계도 맞추어 놓을 것. 다음 날 아침 정확하게 예정대로 5분 빨리 눈을 떴는지 확인한다.

5. 뭔가 새로운 체험을 하고 있는 자신을 상상하자
새로 만든 옷을 입었을 때라든가, 운동할 때 새로운 기술을 연습하고 있을 때, 혹은 처음 만나는 사람과 가깝게 되었을 때 등, 당신은 자유롭게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는가?


머리를 좋게 하는 트레이닝 ③
재빠른 두뇌 전환을 훈련한다.

1. 곱하면 9가 되는 두 개의 수는 무엇인가?
2. 왜 당신의 코는 30cm가 아닌가?
3. 몸짓, 손짓은 사용하지 않고 말만으로 나선형 계단을 묘사한다.
4. 100에서 거꾸로 수를 센다. 끝나면 같은 방법으로 알파벳을 Z부터 A까지 말한다. 어느 쪽이 쉬운가 또 그 이유는?
5. 명상한다. 앉아서 석양이나 꽃, 그림 등을 바라본다. 생각에 맡겨 두고 그에 대한 판단을 내려서는 안 된다. 단지 여러 가지 생각이 떠오르는 대로 자연스럽게 놓아둔다. 단신은 그렇게 하여 뇌의 우반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6. 책상이나 테이블 앞에 앉는다. 당면한 문제(예컨대 지켜야 할 마감 기일 등)의 순번을 적는다. 당신은 뇌의 좌반구를 사용하고 있다.
7. 거울에 자신의 모습을 비춰 보자. 그리고 소리를 내어 말한다. 나는 완전무결한 인간이다. 나의 두뇌는 여러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나뉘어 기능을 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조화를 지키며 일하고 있으므로 나는 하고자 하는 일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내가 두뇌를 컨트롤하는 것이다.

머리를 좋게 하는 트레이닝 ③
주의력, 통찰력을 훈련한다.

1. 몇 명의 모둠으로 이야기 할 기회가 있으면 남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알려고 해 보자. 주의 깊게 관찰하여 어떤 힌트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상대방이 의견을 말할 때는 근육이 딱딱해지고 생각하고 있을 때는 눈이 먼 곳을 바라보고 있음에 주의하자.
2. 둘이서만 대화할 기회가 있다면, 머리에 레이더 스위치를 넣어라.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다. 잘 들을 수 있게 몸을 바싹 다가선다. 의견을 말한다. 상대가 말하는 것에는 모두 대답하고, 완전히 대화에 몰두하고 있다는 것을 상대방이 알게 한다. 상대방이 사용하는 말이나 상징에 주의하고 상대가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도 살핀다.
3. 근처를 걸어다닌다. 다시 한 번 주위를 살펴보고 지금까지와 달리 보이는 것이 있는지를 확인한다. 경찰차의 사이렌 소리, 공놀이를 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옆을 스쳐 가며 조깅하는 사람 등에게 눈길을 돌리고, 그 쪽에 어느 정도로 마음이 집중되었는지 알아본다.
4. 5분간 시간을 낸다. 어떤 일들이 머리에 떠올랐는지 기록한다. 재빨리 메모할 것, 무슨 영향으로 그런 생각이 떠올랐는지를 생각하여 본다. 당신은 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하는 쪽인가? 아니면 요점이 없는 생각에 몰두하는 쪽인가?
5. 음악을 듣는다. 무언가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있는가?
6. 용무가 있어서밖에 나아갈 기회가 있다면 사무실이나 교회 주변을 보자. 뭔가 상징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지
7. 이 장의 포인트를 요약한다. 동시에 그것들을 모두 기억하고 있는지 여부를 체크한다.

머리가 점점 좋아지는 트레이닝 ④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력을 연마한다.

1. 당신은 한 종류의 책이나 장을 속독해 보았는가? 또 속독한 감상은 어떠한가?
2. 당신의 가장 훌륭한 능력 6가지를 들어라
3. 다음의 글을 읽고 질문에 답하라.
우리 나라 대법원 판사 영진은 어느 날 수원을 통과하는 열차를 타고 있었다. 차장이 표를 검사하러 왔는데 차표가 보이지 않는다. 분명히 차표를 샀다고 생각하면서 호주머니를 모두 뒤져보았지만 역시 없었다.
그러자 차장이 말했다.
손님, 괜찮아요. 열려 하지 마세요. 가는 동안 누군가가 발견하겠지요
영진은 약간 침울한 표정으로 대답했다.
그건 그렇습니다만, 어디까지 가는 표였는지 잊어버렸어요.
자,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알아두면 효과적인 공부 요령

1. 복습은 9시간 이내에 하라(오늘 배운 것은 오늘 복습한다.)
2. 복습은 뒤에서부터 한다.
3. 손, 입, 몸짓으로 기억하라
4. 중요한 것은 처음과 끝에 한다.
5. 공부 과목의 순서에 신경을 쓴다.(수학 다음에 영어나 국어, 사회 다음에 자연 등 비슷하지 않은 과목끼리 공부한다.)
6. 어려운 과목 정복은 쉬운 단원부터 한다.
7. 좋아하는 과목은 뒤로 미룬다.
8. 너무 어려운 문제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9. 새 책 보다는 손에 익은 책을!
10. 밑줄을 긋는 것은 복습을 위한 것
11. 혼자서 하기보다 함께 하라
  - 출처 : 다음 신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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