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여기 좋은현상으로 Tistory :: 어혈을 막아주는 요리

어혈을 막아주는 요리

건강 및 2017.12.25 06:43

 어혈을 막아주는 요리

고혈압, 근육통… 병의 길목을 차단한다!


혈액순환장애는 혈액 속에 혈전, 즉 핏덩이가 생겨 피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서 생기는 질병이다. 뭉친 피를 원활히 소통하게 하려면 피망이나 토마토에 포함된 피라진 성분 등을 꾸준히 섭취해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억제시켜야 한다. 뇌경색, 심근경색 등을 일으키는 어혈을 막아주는 요리 맛보기.


시금치들깨무침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재료 포항초 1단, 대파 5cm, 통들깨 3큰술, 들기름 2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실고추·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시금치는 뿌리를 잘라내고 씻어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2 대파는 가늘게 채 썰고 실고추는 3cm 길이로 자른다.
3 미니 분쇄기에 통들깨를 넣고 반정도 빻아지도록 간다.
4 데친 포항초에 대파채, 실고추, 다진 마늘, 간 들깨, 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 뒤 들기름을 넣고 살짝 무친다.

cooking tips
들깨를 가루로 곱게 빻는 것보다 조금 씹힐 정도로 갈아 나물을 무치면 구수한 맛도 더하고 무쳤을 때 모양새도 깔끔하다.


마늘종고추장무침

 


● 재료 마늘종 300g, 소금 약간, 양념(고추장 2큰술, 다진 파·매실청·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통깨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1
마늘종은 연한 줄기로 준비해 5cm 길이로 썬다.
2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마늘종을 데쳐 설컹하게 익으면 찬물에 헹궈낸다.
3 고추장, 다진 파, 매실청, 다진 마늘, 통깨를 한데 섞고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고추장 양념을 만든다.
4 마늘종에 고추장 양념을 넣고 살살 무쳐 그릇에 담아낸다.

cooking tips
고추장 양념을 만들 때 물엿이나 설탕 대신 조청이나 올리고당, 매실청 등을 이용하면 당 섭취는 줄이면서 단맛을 낼 수 있어 일석이조.


고등어토마토소스조림


 

 


● 재료 고등어 1마리, 밀가루 1/3컵, 백포도주 1/2컵,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소스(마늘 4쪽, 마른고추 2개, 월계수잎 2장, 육수 1컵, 토마토페이스트 1/2컵, 설탕 1/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고등어는 살만 포 떠 3cm 폭으로 저며 썰어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 후 밀가루를 묻힌다.
2 마늘은 저며 썰고 마른고추는 씨를 빼고 동글게 썬다.
3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고등어를 넣고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4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과 마른고추를 넣고 달달 볶아 향을 낸 후  토마토페이스트와 육수를 붓고 월계수잎을 넣어 끓인다.
5 소스가 끓을 때 구운 고등어를 넣고 백포도주를 부어 좀더 끓인다. 소스에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다음 걸쭉한 농도가 되도록 조린다.

cooking tips
고등어는 특유의 냄새가 나기 때문에 소스를 조리는 마지막 과정에 백포도주를 부어 잡내가 날아가게 한다.


구운마늘게살냉채


 

 


● 재료 마늘 10쪽, 게맛살 6줄, 어린잎채소 2컵, 소금·올리브유 약간씩, 소스(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반, 간장·다진 마늘·통깨 1작은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마늘은 저며 썰어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소금을 넣고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구운 마늘은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2 게맛살은 결대로 찢고 어린잎채소는 흐르는 물에 씻어 건진다.
3 볼에 식초, 설탕, 소금, 간장을 섞어 설탕이 녹으면 다진 마늘과 통깨를 넣어 냉채소스를 만든다.
4 접시에 게맛살, 어린잎채소, 구운 마늘을 담고 먹기 직전에 냉채소스를 끼얹는다.

cooking tips
구운 마늘은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충분히 뺀 뒤 조리해야 기름의 섭취도 줄이고 냉채의 맛도 한결 더 깔끔하다.


피망마리네이드



 

● 재료 피망·노랑 파프리카·주황 파프리카 1개씩, 소스(마늘 3쪽, 양파 1/4개, 올리브유·발사믹 식초 1/2컵, 설탕 1작은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피망과 파프리카는 반 갈라 씨와 하얀 속살을 제거한 뒤 폭 1.2cm, 길이 3cm로 넓적하게 채 썬다.
2 마늘은 저며 썰고 양파는 굵게 다진다.
3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마늘을 넣어 끓인다. 기름이 끓기 시작하면 양파를 넣어 익히다가 발사믹 식초와 설탕, 소금, 흰 후춧가루를 넣어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차게 식힌다.
4 그릴팬을 달군 뒤 기름을 두르지 않고 피망과 파프리카를 살짝 구워 식힌다. 구운 피망과 파프리카에 ③의 마리네이드 소스를 붓고 하루 정도 두어 맛이 고루 스며들면 먹는다.

cooking tips
마리네이드 소스를 섞어 불에서 살짝 끓이면 올리브유와 발사믹 식초가 잘 섞여 조화로운 맛을 낸다. 발사믹 식초의 풍미도 좋아져 마리네이드의 맛이 풍성해진다.


피망소스두부구이


 

 


● 재료 피망 1개, 빨강 파프리카·노랑 파프리카·주황 파프리카 1/2개씩, 두부 1모, 소금·녹말물 3큰술씩, 간장 2큰술, 청주·참기름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1
피망과 파프리카는 반 갈라 씨와 하얀 속살을 제거한 뒤 4cm 길이로 채 썬다.
2 두부는 3×4cm 크기로 도톰하게 저며 썰어 키친타월로 수분을 제거한 뒤 간장 1큰술을 조리용 붓으로 바른다. 기름을 두른 팬에 두부를 넣어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3 팬에 물 1컵을 붓고 간장, 설탕, 청주를 넣어 끓이다가 피망과 파프리카를 넣고 소금간을 한다. 소스가 끓으면 녹말물을 풀어 넣어 농도를 맞춘다.
4 두부구이에 피망소스를 끼얹어 바로 먹는다.

cooking tips
피망과 파프리카는 기름에 볶지 않고 바로 끓는 육수를 넣어 익히고 녹말물을 부어주면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도 윤기나고 걸쭉한 소스를 만들 수 있다.


출처 : 2008-04-24 13:12 여성조선

.

'건강 및'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로바이러스 예방, '레몬그라스' 이용해볼까?  (0) 2018.01.24
2018년도 직장인 건강보험료 인상안내  (0) 2018.01.21
어혈을 막아주는 요리  (0) 2017.12.25
혈관이 늙는 만큼 늙는다  (0) 2017.12.25
SOS 몸의신호  (0) 2017.12.25
피로감의 원인  (0) 2017.12.25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