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평양소주 미국 판매 시작 (02:07)

by 나비현상 2008. 4. 30.
SMALL

북한의 대표적 소주 평양소주가 미국에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한 물품이 미국에서 판매되기는 2004년 여성용 블라우스 이후 처음입니다.

이종수 뉴욕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통관절차를 마친 평양소주 1,680상자가 뉴욕 퀸즈의 판매업체 창고에 도착했습니다.

비싼 물류 비용때문에 우선은 뉴욕 중심으로 미 동부지역 식당과 주류 판매점부터 공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뷰:당갑증, 총판업체 탕스링거 사장]
"현재 당장은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 매릴랜드 거기까지 팔고..."

평양소주는 강냉이, 쌀, 찹쌀을 주원료로 천연 암반수로 만든 북한의 대표적 소주입니다.

평양소주 수입은 8년 전부터 추진돼 왔습니다.

적성국교역법 대상국가인 북한의 소주 수입을 미국 정부로부터 허가를 받기위해 관련 법 규정에 제품을 맞추는데 오랜 시일이 걸렸습니다.

더구나 지난해에는 수입을 추진해온 박일우 대표가 미국 내에서 한국정부를 위한 대북첩보활동 의혹에 대해 거짓 진술한 혐의로 기소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인터뷰:박일우, 미주조선평양무역회사 대표]
"(적성국 교역법상에)예민하지 않은 물품이라는 모호한 단어가 있습니다.그런 것은 쉽게 이야기해서 이 술이 예민하냐 하면 그때부터 시작해 나가고..."

인근 플러싱의 한 식당에서 첫 선을 보인 평양소주.

[인터뷰:토니 안, 뉴욕 플러싱 거주]
"다른 소주들은 어떤 감미료를 는 것처럼 달착지근한 이런 뒷맛이 나고 그런데 이것은 깔끔한 뒷맛이 나요."

[인터뷰:유춘식, 플러싱 금강산 식당 이사]
"평양 소주를 미국에서 접하게 돼서 기쁘게 생각하고요. 그리고 고객분들이 현재로 반응이 참 좋으신 것 같아요. 호기심도 많이 유발이될 것 같고..."

식당에서는 한국 소주와 비슷한 가격인 한병에 12달러에서 13달러 정도에 판매됩니다.

이번 평양소주 미국 판매를 계기로 북한과 미국사이에 물품 교류가 활발해 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뉴욕에서 YTN 이종수[jslee@ytn.co.kr]입니다.



- Copyrights ⓒ YTN & Digital YT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