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미용패션 및

젊어지는 목욕법

by 나비현상 2008. 10. 9.
SMALL

목욕은 몸을 청결히 하는 것 외에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진정·진통작용을 하며,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준다.



어떻게 목욕을 하면 몸에 더욱 좋을까?

 

 

 

 

 



‘약탕요법'은 각종 질병 치료효과가 있으며,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데도 좋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 요즘 시중에는 목욕물에 타서 쓰는 각종 ‘입욕제’가 수십 종 이상 나와 있다.


체질이나 질병을 정확히 파악한 다음 그에 적합한 입욕제를 골라야 한다. 목욕은 1주일에 2~3회 이상 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6~38도 정도에서 약효가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나며, 심신의 긴장을 줄여주는 데도 좋다고 알려져있다.


너무 뜨거운 물은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금물. 또 뜨거운 물은 각성작용을 하므로 밤늦은 열탕욕은 불면증을 부를 수도 있다.


물론 입욕제가 피부를 통해 몸에 그대로 흡수되는 것은 아니며, 피부에 직접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너무 성급하며, 정신적 기대효과가 더 크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일부 입욕제는 수질오염을 시킬 수 있다는 점도 고려 대상. 집에서 할 수 있는 건강·미용 목욕법을 알아본다.


▶우울할 때…아로마목욕


욕조에 더운 물을 받은 뒤 아로마 오일을 5~10방울 떨어뜨려 물과 잘 섞고 15~20분쯤 몸을 담근다. 아로마 오일은 여러 종류가 나와 있다. 만다린(원기회복·우울증), 제라늄(갱년기 증상), 로즈(불안·초조·정신적 쇼크), 페퍼민트(집중력·기억력 저하), 카모마일(신경이 예민하거나 분노, 갱년기 장애), 라벤더(불안감·불면증), 자스민(우울증·자신감 부족·불감증)


▶피곤하고 지칠 때…사과목욕


사과 2개를 갈아 즙을 낸 후 면보에 싸서 욕조에 담근다. 사과향이 욕실에 퍼지기 시작하면 몸을 담그고 15분쯤 있는다. 몸이 편안해지면서 신진대사도 원활해진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진정작용이 있다.


▶감기기운이 있을 때…마늘목욕


마늘 3~4쪽을 물에 삶아 냄새를 줄인 뒤 욕조에 띄운 뒤 목욕한다. 마늘 특유의 냄새를 내는 성분이 알리신인데, 강력한 살균작용이 있다. 독감에 걸렸거나 치질이 있는 사람,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도움이 된다.


▶잠이 안 올 때…식초목욕


욕조에 물을 절반쯤 채운 뒤 식초를 한 컵 섞어 목욕을 한다. 식초의 유기산이 피로감소를 빠르게 도와준다. 또 식초는 고혈압의 원인인 나트륨의 배설을 돕는다. 잠자기 전 식초목욕을 하면 잠을 푹 잘 수 있다. 손발이 냉증이 있는 사람이나 몸에서 냄새가 많이 나는 사람에게도 좋다.


▶피부에 탄력이 없을 때…레몬목욕


레몬 반 개를 썰어 뜨거운 욕조에 넣고 레몬액이 우러나올 동안 가볍게 샤워를 한 뒤 욕조에 몸을 담근다. 귤보다 비타민이 몇 배나 더 많은 레몬은 피부수축과 이완을 도와주므로 피로한 피부에 좋다. 꾸준히 하면 탄력있고 부드러운 피부로 가꿀 수 있다.


▶다이어트를 원할 때…죽염·소금목욕


욕조에 소금이나 죽염을 3~4 큰 술 넣고 다 녹을 때까지 기다린다. 욕조에 들어가 15~20분쯤 스펀지 등으로 부드럽게 몸을 마사지한다. 소금목욕은 삼투압 효과로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혈액순환을 좋게 해 신경통, 관절염에 도움이 되며, 알레르기 피부염에도 효과가 있다.


▶몸이 찰 때…쑥목욕


욕조에 먼저 쑥을 넣고 뜨거운 물을 넣은 뒤 10분쯤 몸을 담갔다가 찬물로 샤워를 한다.


이 같은 방법을 2~3회 반복한다. 쑥목욕은 감기에 걸렸을 때나 기미, 여드름 치료에도 좋다. 또 쑥에는 철분과 칼슘이 함유돼 있어 빈혈, 요통, 산후통에도 좋다.


▶피부병에 걸렸을 때…숯목욕


숯은 일반 가정의 욕조 크기를 기준으로 5kg 정도가 적당하다. 숯을 부직포에 담아 욕조에 넣고 그 물을 사용한다. 쓰고 난 숯은 건조시켜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 한 달에 한 번쯤 햇볕에 말려주는 것이 좋다. 서너달에 한 번은 새 숯으로 바꾼다.


숯목욕은 관절염이나 장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성·알레르기 피부…미역·다시마목욕


다시마와 미역을 소금기가 없도록 물에 여러 번 씻은 다음 잘게 썰어 면주머니에 싸 뜨거운 욕조에 담근다. 미역은 지성·알레르기피부나 가려움이 심할 때도 좋다.


▶땀이 많고 암내가 날 때…녹차목욕


녹차를 마신 뒤 남은 티백을 모았다가 5~6개를 욕조에 넣고 5분쯤 지난 뒤 몸을 담근다.녹차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피부에 스며들어 냄새를 없애주고 피부 탄력도 높인다.


▶피부 노화방지를 위해…당근목욕


큰 당근 두 개를 잘라 물을 많이 넣고 끓인 다음 당근물이 충분히 우러나면 그 물을 욕조에 넣는다.


 

 

 

출처 : 인터넷서핑

 

 


 

I

 

 

 

[별미요리 및] - 보쌈 및 꿀꺽~
[연예스포츠방송 및] - 문근영 우물 밑으로 추락(동영상 뉴스)
[위기탈출] - 교대근무증후군 외
[연예스포츠방송 및] - 최민식 고산병 '바람이 머무는곳 히말라야' - 일문일답
[지구촌사회 및] - 증권가 찌라시, ...악성루머...사설괴담...연예.방송 이니셜 놀이...
[지구촌사회 및] - 한글날이 10월 9일인 이유
[지구촌사회 및] - 자살의 메카니즘과 그 이면의 논리를... /...던져 버려라.내려놓아라...
[지구촌사회 및] - 이성에게 가장 매력적인 골반은?/중년의 가을위험/음주후/성병환자/40대...
[지구촌사회 및] - 일하기 싫은 그들...참을 수 없는 허무
[지구촌사회 및] - 유전자조작 GMO 농산물 경보
[웰빙미용패션 및] - 예쁜 가슴 만들기
[웰빙미용패션 및] - 주부도 예쁜 노출하자
[연예스포츠방송 및] - [영상]2008MBC대학가요제대상 파티캣츠‘노 터닝 백(No Turning Back)'
[생활리듬 및] - 시어머니의 욕심은 어디까지?
[사랑과진실 및] - 와이프가 이상한...
[위기탈출] - 추락방지망 및 협착,전도재해예방-위기탈출넘버원 동영상
[웰빙미용패션 및] - 박수의 놀라운 효과/피부 속의 매혹
[UCC 및] - 2007방송사고/연쇄반응 장치/골반 섹시댄스 /물컵을... 개 외 동영상
[지구촌사회 및] - 알몸으로 전차행진 막아(병역거부)
[웰빙미용패션 및] - 불치의 병을 치료하는 가장중요한 약재도...
[문화예술 및] - 가을밤의 팝 25곡
[문화예술 및] - Donde Voy외 가을 팝과 월드 뮤직 99곡 연속 듣기
[웰빙미용패션 및] - 살빼기10kg, 체중감량 간단 운동법28
[지구촌사회 및] - 꿀벌이 지구에서 사라지고 난 뒤, 4년 안에 지구는 멸망한다.-아인슈타인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