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약효식품 식이요법 47종

by 나비현상 2010. 1. 21.
SMALL
평상시-식탁반찬류의- 동의보감에 있는 약효?-

우리 조상들게서 건강약효식품으로 개발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식용해 오던 거의 매끼니 식탁위에 오르는 식이요법(食餌療法)의 효과가 높은  반찬류 채소와 자연식품의 조미료등은- 건강을 증진해주고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높기 때문에 필수적인 47종만 골라 정리하였다.   이런 지혜로 우리 조상들게서- 항상 건강했고 장수하게 살아왔다.   이 식탁 반찬류의 특이한 약효는- 동의보감에 있는것을 발췌하였다.-  



1.마늘-풍사독기를 제거하고, 종기와 부스럼을 없앤다.   온기, 진통, 지혈 작용을 하며  비위와 양기를 강건하게 해준다.   식초에 1년간 담근다면  제독작용과 비위 보강의 영약이다.  


2.무우-즙을 내서 먹으면-지해, 소독, 해열, 붕어와 같이 삶아먹으면  폐결핵, 해소, 토혈, 천신을 고친다.   더운날 졸도하거나 말을 못할때- 날무우즙 한 그릇에 생강즙 티이컵으로 반잔을 넣어서 마시면, 곧 깨어난다.  


3.배추-지라(비)를 튼튼하게 해주고  위장을 강하게 해준다.   곪기 시작한 종기에는 배추를 찧어서 바르면 좋다.   변비증-에는 배추잎 즙을 짜서 매일 식간마다 한컵씩 오래도록 마시면 좋다.   술에 취했을때 배추즙을 마시면 된다.   탈모증-에는 배추씨로 기름을짜서 항시 바르면 빠지지 않고, 곧 머리털이 난다.  


4.당근-심장병 불면증-에는 날 당근을 오래 먹으면 좋다.   위장쇠약, 식욕부진에- 당근을 잿불에 구워서 오래 먹으면 된다.   대장염과 오래된 이질-에는 당근씨를 볶아서 매일 식전에 생강차에 타서 마시면 된다.  


5.미나리-지혈, 양정, 보혈제, 심한 갈증해소, 해열에 좋다.   구토, 설사-에는 미나리 삶은물을 수시로 마시면 낫는다.   어린이 심한 열-에는 미나리 찧은 즙을 수시로 마시면 낫는다.  술 마신뒤 열이 날때- 미나리와 당근을 즙을 내서 섞어 마시면  열이 내려간다.   황달증-에 매일 세차례 식후 즙을 한컵씩 마시면 된다.   하혈-에 미나리 삶은 물을 매일 식전에 마시면 된다.  


6.가지-지혈, 소종,해열, 진통, 고혈압 완화, 동맥경화증 방지,   가지 삶은 물을 자주 마시고,  가지 반친을 먹으면 좋다.   오랜 설사, 이질-에는  가지뿌리를 태워서 재를 만든후  석류껍질에 섞어 따끈한 술로 마시면 좋다.   매일 2-3회 복용함.   자궁하수-로 음호가 돌출할 때는  가지뿌리를 태운재를  참기름에 개서 탈지면에 발라  음도안에 삽입하면 된다.  


7.녹두-소종, 하수 해독치창, 강간, 명안, 안정 이위 약중독 치료, 제백독(除百毒), 식중독-에  생녹두가루 두 숟가락을 냉수로 마시면 된다.   여름철 소, 말에도 영약이다.   토사-시에는 녹두반, 쌀반으로 죽을 쑤어 먹으면 된다.  


 8.상치-숙취시에는  상치즙을 마시면 낫는다.   벌레가 귀에 들어 갔을때  상치즙을 귀에 떨어뜨리면  벌레가 곧 나온다.  


9.시금치-청혈, 지혈, 제농, 거열, 이수, 해독, 건위, 지갈등,  날 시금치와 뿌리를 씻어 즙을 내어  매일 3-5회 한컵씩 마시면  효과가 크며  장기 복용시  간장병-도 낫는다.  


10.양파-불에 데거나  물에 데인데  날 양파 즙을 바르면- 소염진통 작용을 한다.   모기에 물린데  양파즙을 바르면 낫는다.  


11.살구-폐의 성약이다.   해수, 천식, 기관지 계통의 질병을 낫게한다.   코에 종기가 났을때  살구씨를 분말로 만들어  젖에 개서 바르면 낫는다.  


 12.죽순-날 죽순 1관(3.75kg)을  배갈 1말에 담가  밀봉한뒤 1개월 이상 저장했다가  식전이나 식후에  1잔씩 마시면- 신경통 이나  풍습이  낫는다.   홍역-에 죽순 삶은 물을 마시면 곧 낫는다.   고혈압, 천식, 열해, 다담, 에는  죽순 삶은 물을 마시면 효과가 좋다.  


 13.옥수수-위, 신장, 양기에 좋다.   신결석, 방광결석, 에는  옥수수 수염 8돈중(30g)을  삶아 자주 마시면  결석이  제거된다.  


14.비자(榧子)-회충, 요충, 촌백충-에는  아침 식전에 껍질을 벗긴  비자 7개를  먹으면 충질이 사라진다.   갑자기 피를 토할때  껍질 벗긴 비자 7개와 껍질 벗긴 살구씨 7개를 가루로 만들어  온수로 마시면 된다.   목구멍 가려움증과 동통에도  유효하다.  


15.생강-해독, 소염, 치통의 악취제거, 습양에 좋다.   감기, 해소증, 에는  생강즙 반홉에  꿀 1숟갈을  데운뒤  매일 3회 마시면 낫는다.   구토증-에는  생강과 식초 2홉을  사기그릇에 끊인다음  수시 흡용하면 된다.  


16.대추-양기보강, 비위강건  


17.매실-매실주는 풍습에 좋다.   구토, 설사에  소금에 절인 매실을 삶아 마시면 된다.   회충에  오매(불에 그을린것)을  삶아 마시면 된다.  


 18.모과-구토, 설사, 이질, 복통, 에는  모과의  가지나 잎을  삶아 자주 마시면  효력이 크다.  


19.연뿌리-동상에는 연근을 삶아 찧어 가지고  매일 아침, 저녁 한번씩 바꿔 가면서  바르면 효과가 있다.   종창을 없애고, 감기추방, 위장과 간장을 튼튼히 해주고, 氣를 증강시키고,  콩팥병세 치료특효, 신진대사촉진, 세포활력화, 항경비해독, 강정효과, 모세혈관등을 튼튼하게 보호, 고혈압, 동맥경화증 예방  


20.천연식초-육신후 산혈증, 중화작용, 건강장수  식품으로  1일 섭취량 50c-피로회복과 식욕부진, 요통염, 방광염에  탁월한 효능  


21.율무쌀-무사마귀(백질)를 없앤다.   암에도 효능이 좋다.  


22.벌꿀-발정물질함유,  미영학자 연구발견  피로회복, 회춘효력 입증  


23.초밀란-신경통, 고혈압, 당뇨병, 노인병에 효험이 크다.   식초 한홉에 달걀을 씻어 통째로 담가  4일쯤 지난뒤  흐물흐물 해지면  껍질을 벗기고 식초에 다시 넣고  벌꿀을 섞어  초밀란을 만들고,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3배의 물을 희석 복용(한 흡초는 1주일 복용분)  


 24.달걀의 과식은 해롭다-하루 2개이상 먹으면 건강을 해침.  양방은 3-4개 정도는 좋다고한다.


 25.마늘, 꿀, 식초-단지 3/2쯤 마늘을 채우고  벌꿀을 부어 섞고  4/1쯤 넣고  냉한곳에 2주이상  보관했다가  음식에 약간 넣어서 먹는다.   정력은 물론, 미용에도 특효하다.  


26.민간 초란요법-식초에 달걀을 48시간 담가  껍질을 벗겨  5배의 물을 희석  매일 아침 마시면  고혈압, 동맥경화증, 당뇨병, 신경통, 류마티스 예방  


27.마늘주는 만능약-심장근육보호,  혈액순환촉진,  위액분비촉진, 식욕왕성,  체내축적 피로물질 분해시킴  


28.수박-혈리(血痢, 설사) 에는 수박을 많이 먹으면 곧 멎는다.  소변불통일때  익은 수박에 소금을 약간 섞어 찧은뒤 즙을 짜서 먹으면 곧 통한다.(하루 3번 식간)  폐병, 폐기관지염, 해수, 목의 가래가 걸려있을때  수박을 많이 먹으면 좋아진다.  


29.후추-추위를 없애주고  풍을 제거하며,  진통시켜 준다.   비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식욕을 촉진해 준다.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신장과 혈기를 보강해주고,  신경흥분제 이기도 하다.   어린이 경기,  뇌염, 뇌막염을 예방하려면,   백후추, 살구씨, 복숭아씨, 치자를 각각 7알씩 섞어찧고  계란 흰자위와 함께  고약처럼 개서 발바닥에 붙인다.   남자는-왼쪽  여자는-오른쪽에 격일로 붙여 3회 계속하면  특효를 본다.   토사곽란(토하고 설사)에는  후추 49알, 녹두 49알을 섞어 분말하여 온수로 복용하면 낫는다.  


30.석류-오래된 이질, 설사, 소변불통, 에는  신석류 1개를 까맣게 태워  가루로 만들고  신석류 반개를 찧어 ?아서 석류재를 넣어 복용한다.  만약 낫지 않으면  다시 복용하면 된다.   대변하혈, 자궁하혈, 적백대화,에 신석류 껍질 반근을 까많게  태워 분말로  만들어 매번 3돈중(12g)씩 밥물로 복용한다.   1일 3회 식전마다 복용하는데  나을 때까지 계속한다.  


31.은행-수족이 말라 피부가 틀때  은행의 껍질을 벗겨 찧은뒤  이것을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임질, 매독, 감창(疳瘡 부스럼), 에는 은행껍질을 벗겨 찧은뒤 이것을 바르면 된다.   어린이 유뇨에는 껍질 벗긴 은행 14개에 설탕과 물을 넣고 삶아  은행과 물을 같이 먹이면 된다.   매일 2회 복용하면 낫는다.   이처방은- 해수도 치료될수 있다.  


32.호도-호도는  피부를 광택나게하고  두발을 까맣게 한다.   신장과 혈기를 보강하며  두뇌기능을 돕는다.   또한 해수와 천식을 낫게 한다.   양기보강약 이고,  미용효과도 크다.   노인 해수 천식에는- 호도살과 살구씨 꼭지를 턴것과 생강조각 등을 각각 한돈중(3.7g)씩 삶아  차마시듯  하루에 한컵씩 복용하면 된다.   산(酸 시다)이 과다한 사람은 날 호도살을 생강차로 마시면 된다.   항문과 자궁하혈에는- 호도살 50개를 까많게 태워 가루를 만들고, 온수에 술을 타서  매일 3차례 식전마다 계속 복용하면 지혈된다.  


33.도라지-도라지는 한열을 없애고,  氣血(오행중 金(폐), 木(간) )을 보강하며,  폐병 해수의  보조약품 이다.   비출혈(코)에는 도라지 1냥중(3.75g) 약 10뿌리에 물 네사발을 붓고 달여서  반이 되면 3회로 나누어  매일 식후마다 마시면 된다.   이처방은- 토혈, 하혈, 에도 적용된다.  


34.겨자-이 뿌리가 썩어 냄새가 날때에는  겨자를 불에태워 가루를 만들어  염증이 난곳에 바르면 곧 낫는다.   전신 류머티즘에 겨자잎과 줄기및 뿌리를 삶은물이나  겨자시를 볶은 물에  씻으면 된다.   신경통, 충격상에 겨자가루를 밀가루와 반죽하여 비닐봉지 위에 놓고  붕대를 6겹을 덮어 환부에 붙이면 특효약이다.   이 방법은- 운동선수들이 주로 활용하여  특효를 보고 있다.   국부가 차거나  아랫배가 아플때  겨자씨를 찧어가지고  배꼽위에 붙이고  자주 바꾸면 된다.  


35.더덕-상풍(傷 상처), 폐열, 해수에 더덕이 좋다.   반냥중(날것 5뿌리정도) 을 삶아 그물을 차마시듯 마시면 좋다(매일 3-5회)  남자 음경통, 여자 음내통, 에 더덕 2돈중(날것 2뿌리)를  가루로 만들어 뜨거운 술로 데워 마시면  통증이 멋는다.(매일 3회)  


36.쑥-쑥은 쑥즙이나 쑥찜  따위로-만병을 치료 할수있다.   특히 부인들에게-성약이다.   암, 중풍, 부인병등에- 왕쑥뜸이 탁월하다.(심주섭의 뜨겁지않은 쑥뜸등)-타고난-생년월시=천명=四柱=運氣에 ?는 -천명체질 한약과 왕쑥뜸 복합치료법- 백리, 곱똥싸는 백리에는 쑥잎 4냥중(150g), 건강탄(약재 건강을 태워만든것) 1냥중(37.5g) 식초 한숟가락을 넣고  물 세사발로 달여- 하루 3번 나누어 마시면(식간) 매우 효과가 크다.   토사-토사가 멎지 않을 때에는  쑥을 삶아 그물을 마신다.   멎지 않으면 다시 복용하면 낫는다.  


37.밤-설사-에는 구운밤 20-30개를 먹으면 치료된다.   신장이 허약하고, 허리, 다리가 무력해질 때는  매일 날밤 10개씩을 계속 먹으면  효력이 크다.   감창종독-에는 날밤을 씹어서 바르면 낫는다.   동물에게  물려서  헌데에는 밤을 태워 재를 만들고,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낫는다.  


38.잠두(누에콩)-토혈이 멎지 않을 때에  잠두꽃을 찧어 즙을 짜서 마시면 된다.   마른 잠두꽃이면,  삶은 물을 마신다.  


39.완두-장질환, 오랜 설사와 이질, 장막 흡수불량에,  완두를 삶아 완두죽을 쑤고,  여기에 설탕을 넣어 식전마다 먹으면 낫는다.  


40.호박-신장염-에 늙은 호박을 삶아 먹으면- 부증이 빠진다.(3-4개)  신장염-에 늙은 호박 꼭지를 도려내고,   미꾸라지를 넣어,  뚜껑을 닫고 달여서  막으면 효과가 크다.   해수병(咳嗽 기침 가래)-에는  늙은 호박 꼭지를 따고,  속을 긁어낸 다음 - 갯엿-15근 정도 넣고,  뚜껑을 닫고 솥에  호박이 반즘 담기도록  물을 부어 끊으면  죽이 된다.   이것을 2개 정도 먹으면 깨끗이 낫는다.   울타리에서  말라버린  호박넝쿨을 태워서,  그 재를 참기름에 개어- 치질부위나,  항문치열(이유없이 항문이 찢어지는병, 별다른 치료약이 없어, 계속 반복되면 수술해야 하느느데, 항문구조의 특성상 변을보면,또 찢어지니, 아주 괴로운 병이다. 변을 천천히 잘라서 나누어서 누라는 말만 듣게된다.) 바르고 먹으면-탁월하다.(내체험임)  무좀에 바르면 잘낫는다.   불면증-에는 호박 음식-을 장기간 먹으면  효과가 크다.  


 41.찹쌀-위와 비장을 따뜻하게 하고,  설사를 그치게 하며,  독을 풀어준다.   특히 속이 냉하거나, 위의 기능이 약하여, 맥주나 찬음식을 먹으면,  설사하는 사람에게 좋다.  어떤 유명한의사분게- 질문자가 대담을 마치고-한가지 좋은식품을 추천해 달라고하자  -할아버지가 90세이상 장수하셧는데-돌아가신 어머니께서 항상 아침에 찹쌀떡을 대접했다고 추천할 정도로 좋은식품 입니다.  


43.보리-비타민 B1이 풍부하여  각기병-을 예방하며  위, 간, 신장, 폐, 비장을 튼튼하게 한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변비, 및 성인병 예방에 좋다.  


44.현미-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위와 장을 이롭게 한다.  피를 잘 통하게 하여  안색을 좋게 하며,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므로,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발아현미가 더욱좋다.  기적의 현미-정사영(전 서울위생병원장, 자연식으로 본인의 신장암 치유, 암의 자연요법-모리시타게이치로(혈액학 양의사면서, 현미자연식등 으로만, 암환자의 70-80%를 고친다고함)- 이이론을 감수접목하고- 동의부항네거티브 요법-(기준성)으로 암을 고친다는 책들참고. -(변만리 천명체질 한약과자연식+왕쑥뜸+네거티브요법+사혈정혈요법+소금요법=암치유법)  


45.검정콩-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의 근본원인인 혈관내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막아주며,  신장병-을 다스리고 소변을 깨끗이 한다.   천연 여성호르몬제=갱년기,질건조증,성교통등  주변사례-본인이 통풍-이라는 병에걸려 잘걷지못하고, 고통이 심하자, 체내 요산등이 ?여,발가락등에 염증성통증이 계속되는데, 발이 문제인양 정형외과등에서 치료하는데,낫지않자  동의보감을 10년이상 연구, 신장의 문제로 보고,일단 신장에 좋은 양약을 먹어도 잘낫지않자,-창출(삽주뿌리)이 좋다는 것을알고, 산에서 직접췌취,완치했다고함.  양약도 우수하지만, 이처럼 약초하나가- 고질병을 고칠수있는 사례임,  또한가지는 예전에 한분이 6.25때 인민군이 대대로 한방집안 이라며,죽는날가지 말하지 말라며,좋은약초 하나를 가르쳐 주었는데- 이 엑기스 한병으로 한마을의 거의-모든병을 치료 해주었다고 하는데-나중에 돌아가신뒤 그부인이 하는말이- 싸리나무- 엿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주변의 풀과나무등이 좋은치료제가 됩니다.


45.율무-암을 억제하는  게르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피부병, 기침, 천식, 통증에 특히 좋으며,  폐를 보호하고, 위를 튼튼하게 한다.  


46.들깨-기침을 그치게 하며,  간과 위장을 보호한다.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미용식품으로 특히좋다.  


47.검정깨-허약한 체질을 강하게 하고,  두뇌를 좋게 한다.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여, 장수식품으로서 뛰어나며,  폐와 간장, 신장을 도우며, 흰머리를 검게 한다. 출처:단방요법-신현옥(박사,단방요법 연구소)-   양방과한방의 식품적용의 차이?- 양방은 어떤식품의 영양성분과병명만 따져 처방하지만- 한방은- 모든 식품과약초는 냉성 열성등 4氣5味로 분류되므로-氣味별로 처방해주면 보다 탁월한데- 무등만 먹으면 아랫배가 살살 아프다는등-타고난 체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인삼(열성)-알로애(냉성)등등 분류됩니다.   차가운 냉성체질에게-차가운 냉성(식품과약초)를 오래복용하면 보약이 될까요?  그래서 많은분들이 체질에-매달리는 것인데-환자의 얼굴, 오링테스트, 난해한진맥,수많은 질문등등- 이방법들은 -문제와 한계가 있는 것입니다.  창조자게서- 우주와 소우주인 인체를-같은 음양오행 원리와 운동변화법칙 으로 만드셨으니-즉 우주변화의 원리(천부경, 주역,정역,명리학,황제내경)- 타고난 천명=생년월시=四柱=운기=인체설계도를 보면- 타고난 오장육부의-체질? 즉차고더움, 대소, 허실, 왕쇠강약등을 한눈에 알수있는 것입니다. 타고난 체질만 정확히 알게되면- 진맥등을 짚지않아도-대운,세운,월운의 오행에너지의 운기=바이오리듬을 보면서- 보다 탁월하고 간단하게- 체질-침, 뜸, 경락마사지,양한방 물리치료등을 할수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80평생 40-50년이상 연구-하여 만든학문이 - 음양오행의 진리-不問診 오상의학-만리천명-만리의학=(한국사주와 한국의학)을 창시하신 - 고 변만리 선생님의 책들입니다.  과거 학원식으로 내부교재용 으로만 쓰여서- 일반분들은 생소하지만,   전국의 약5천명 이상의- 역학자 스님 한의사 중의사 약사 척추교정사등등의 제자들이 있습니다- 성인병처방집, 진단CD등이 있습니다.  생전 음양과한방 잡지사=한국음양연구회=태극 만성병(생명공학)학회등을 운영 하셨습니다. 명리학과한의학과본초학을 -연구접목한 이론으로- 모든 상담,영업,판매,포교,전도,치유사역등등에 응용하실분들은 귀한책인만큼, 인연법에 의해- 일독을 권합니다.(문의-운영위원-01072278473) 



출처 : 불문진 만리의학






대체의학의 절정 의료혁명! 치료혁명! 진단과 예방의 혁명! 건강혁명! 누구든지 하루만 읽으면 "내 병은 내가 고친다" 

7가지 공식 원소이론으로 100배 빠른 기적의 영어7   굿앤굿어린이 민영의료

 재테크 어파인드 이상형 찾아보기애드데이(ADDAY)│월1만원 운전자 미팅 최저가 보험 자격증정보닷컴메리츠(meritz.tv)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