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생활정보 및

PC 영화관련 용어 총정리(CAM, DIVX, PDIVX, SBC) ...

by 나비현상 2007. 7. 28.
SMALL



1. CAM ( 소위 캠버젼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극장에서 영화가 개봉되면 영화를 관람하시는 분이 캠코더를 가지고 가셔서 직접
촬영하여 영화를 보시고 싶은 분들에게 배포한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화면이 흔들리거나 너무 어두운 경향이 있으며 화질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보존차원이 아닌 감상차원으로 보시면 되겠죠.
캠코더를 극장에 들고 가서 직접 찍은 것을 MPEG-1 으로 인코딩한 것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 하자면Z, NB, NA 등의 릴리즈 그룹들이 유명합니다. 캠 버전이 돌면 이것을 다시 DivX 로 인코딩해서 용량을 줄인 파일들이 다시 유통되곤 하는데 PDIVX, SMR 등의
그룹들이 그런 짓(?)을 잘 합니다. 이 때문에 캠 버전을 DivX 로 인코딩한 것이 PDIVX (일명 피디빅)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 MPEG 파일을 DivX 코덱으로 바꿔서 용량을 줄이면 화질은 떨어집니다.


2. SCREENER (스크리너)

스크리너란 필름을 VHS로 옮겨 담아 놓은것을 말합니다.(극장 상영전에 극장주에게나 송 홍보 용으로 돌린다고 합니다.) 그 VHS를 소스로 삼아서 만든것을, DivX-스크 너...이런 형식으로 부릅니다. 캠코더판에 비해서 화질이나 음질이 더 나은편입니다. 캠코더판에서처럼 관객의 잡음이들어갈 일이 없구요. 뒤통수로 인해서 화면이 가리는 일은 없습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면극장주, 영화 리뷰어 등에 홍보용으로 돌리는 DVD/LD/VHS 등을 인코딩한 것인데 여기에서 DVD 나 LD 는 말만 DVD, LD 이지 화질과 음질은 VHS 수준입니다. 물론 캠코더 영화보다는 좋습니다. 보통 스크리너 버전은 영화 개봉하기 전에 돌리는 것이라 최종 편집판(극장 개봉판)과는 내용에서다소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극장 개봉판도 각 나라나 배급사에 따라 가위질로 인해 내용이 삭제되기도 하며 가정용
DVD/VCD/VHS 판 역시 내용이 보충되거나 삭제되기도 합니다.


3. PDIVX

mPeg DivX 즉, 스크리너나 켐버전으로 제작된 Mpeg파일 2개를 합쳐서 하나의 DivX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화질의 손상은 거의 없고 단지 용량을 좀 많이 줄어 듭니다.
이 피디빅은 아직 디빅이 릴리즈 되지 않았을 때 보통나옵니다. 거의 화일형식은 AVI만 MPG도 종종 있습니다. 요즘에 널려있는 헤리포터, 블렉호크다운, 디아더스, 더원 등등이 피디빅입니다. 디빅으로 포맷되었기 때문에 완전히 다 받지 않고는 그것이 DVDRip인지 피디빅인지 구분하기가 곤란한데 이럴땐 보통 DVD가 릴리즈 되었는지 생각해보시고 교환에게 물어보며 또한 받다가 잠시 중단한채 받던 AVI화일 보는 프로그램으로 고쳐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피카뷰최신 버전으로 화일을 우클릭하면 다 받지 않은 AVI화일도 미리보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확인 할수도 있습니다.


4. SBC

DivX를 만드는 한가지 방법 , SBC는 Smart Bitrate Control의 준말입니다.
일반적으로 DVD영화를 Divx로 인코딩할 때, 영화의 진행속도에 따라 코덱을 DivX low motion이나 DivX high motion을 선택해서 하게됩니다. 하지만 영화에 따라서 빠른 장면과 느린 장면이 다 섞여 있는 경우가 많으니 결정하기가 쉽지않죠. 느린 영화에 맞추면 빠른 장면이 거의 모자이크로 나오겠고, 빠른 장면에 맞추자니, 파일 사이즈가 너무 커집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나온 것이 SBC 입니다. 글자 그대로 화면의 전개 속도를 분석해 서 적절하게 인코딩 레이트를 변화시켜줍니다. 파일 형식상으론 divx 와 다를게 없습니다.


5. DIVX

DVD를 DivX로 코딩한 것을 말하며 DVD 만큼은 못하나 그만큼의 좋은 영상을 얻게 된다.
또한 DVD 의 용량을 일반 공 CD에 들어 갈 정도로 줄여 준다. 그러나 DivX로 코딩 했기에 DivX 코덱을 설치해야지만 영화를 감상 할 수 있다. 얼마전 기사를 보니 DIVX가 플레이 가능한 플레이어가 나온다더군요.


6. DVD-RIP

우리가 흔히 말하는 `디빅` 으로서 DVD 에서 추출한 동영상을 말합니다.보통 비디오는 DivX(MPEG4) 나 DivX-SBC 로 인코딩되고 오디오는 MP3 나 MP3-VBR, AC3 등으로 인코딩 과정을 거칩니다. 참고로 DivX 는 MPEG-4 기술입니다. 코덱 버전업을 하면서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MPEG-4 코덱을 사용한 AVI 인코딩을 막자 이것을 크랙한 DivX 라는 것이 나오게 됩니다. 즉, MPEG-4 와 DivX 는 헤더 부분만 약간 다를 뿐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DivX 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후에 마소에서 MPEG-4 제한을 풀게 됩니다.


7. VOB

DVD (DIGITAL VERSATILE DISC) 의 데이터 파일입니다. 원래는 복사 방지 장치가 돼 있지만 이것이 제거된 채로 인터넷 상에 유통됩니다. DVD 와 100% 동일하기 때문에 화질, 음질은 가장 좋지만 용량이 크다는 점에서 아직까지 활발하게 보급되진 않고 있습니다. DVD 는 HDTV, 위성방송등에도 이용되는 MPEG-2 기술(나중에 MPEG-3 까지 흡수 통합)이 사용됩니다. VOB 와 VOD (VIDEO ON DEMAND, 주문형 비디오)를 헷갈리지 마세요.


8. LD-RIP

LD (LASER DISC) 에서 추출한 동영상입니다. 요즘 새롭게 릴리즈된 고화질 스타워즈 시리즈가 LD 에서 립된 것입니다. 참고로 DVD 와 LD 의 화질/음질은 비교하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DVD 쪽이 좋다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LD 쪽이 좋다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LD 는 사양화 돼가는 추세이고 이제 대세는 DVD 라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겠죠.


9. VCD

VIDEO CD 2.0 규격(비디오는 MPEG-1, 오디오는 MP2)으로 만들어진 동영상 파일입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비디오 시디가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러브레터 같이 DVD/LD 립이 나오지 않은 영화들이 VCD 로 인터넷 상에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한국에서 출시된 VCD 라면 한국어 더빙이나 한국어 자막 처리가 돼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10. TELESYNC ( 텔레싱크 )
캠코더 버전에서 따로 음향 부분만 녹음해서 덧붙인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1. TELECINE ( 텔레시네 )
영화 원본 필름에서 직접 떠서 만든 것입니다.


12. WORKPRINT
편집이 끝나지 않은 영화 필름에서 떠서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극장 개봉판과는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 DivX 동영상의 종류 

[DIVX 란 포멧으로 압축하여 release 되는 영화 종류는 DVD-rip 만이
아닙니다. 여러 형태의 영화가 DIVX 포멧으로 압축되어 나옵니다. 현재
돌고있는 각종 동영상에 대한 정보입니다.]

1. Cam
극장에서 캠코더로 녹화한 영화, 영상/음성 모두 캠코더가 처리하기 때문에 화질과 소리 모두 상태는 나쁜 편입니다. 가끔 사람이 지나가기도, 머리가 쑥 나오기도 합니다. 대체로 화면이 기울어져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MPEG 포멧으로 압축되어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DivX는 아닌셈이죠.

2. TeleSync (TS)
영상은 Cam 버젼과 마찬가지로 극장에서 캠코더로 녹화하지만 음성은 따로 녹음하여 가져다가 나중에 다시 합쳐 인코딩을 한 버젼을 말합니다. Cam 버젼과 비교해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3. Screener (SCR)
영화 개봉전 영화 제작사에서 극장주에게 주어지는 VHS 테입을 이용합니다. Cam 버젼보다는 화질이 좀 더 좋습니다. 그러나 잘 찍은 Cam 과 creener는 구분하기 힘듭니다. 이 역시도 MPEG 로 포멧되어있는 경우가많습니다.


4. Pdivx
Mpeg DivX 의 약자로 Screener 나 Cam 버젼으로 제작된 Mpeg 포멧의 동영상을 DivX 로 다시 인코딩한 것입니다. Cam 이나 Screener 와 화질 면에서는 다를 바가 없으나 DivX 의 압축율이 높으니 용량은 더 줄어듭니다. (위의 네 종류는 화질만 놓고 보면 그렇게큰 차이가 없어 구분하기 쉽지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캠 (CAM) 버젼이라고 통칭하도 합니다.smr 에서 release 하는 영화나 중국어 자막이 삽입된 영화들이 이 부류에 속합니다.)


5. VCD
시중에 나온 VCD (VideoCD) 를 MPEG 포멧으로 인코딩하여 릴리즈된 동영상을 말합니다. 화질은 일반 VHS 보다 약간 나은 수준입니다.


6. DVD-rip (DVDivX)
DVD에서 동영상을 추출하여 DivX 로 인코딩하여 만든 것입니다. 화질이 가장 뛰어나죠. 일반적으로 DivX 라 불리는 것이니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7. SBC
Smart Bitrate Control 의 약자로 새로운 종류라고 하기보단 DivX 인코딩 방법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DivX 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깍두기 현상을 어느정도 제거해주는 획기적인 방법입니다. 영화의 속도를 분석하여 인코딩 rate 를 변화시켜주면서 DivX low motion과 DivX high motion을 적절히 선택하게 하여 이 현상을 없애주는 것입니다.


8. AC3
영상과는 전혀 관계가 없지만 DVD-rip 의 또 하나의 단점으로 지적되던음향을 DVD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방법입니다. 기존의 DivX 는 음향을 MP3 로 인코딩하기 때문에 DVD 와 같음 음향 효과를 누릴 수 없었습니다.그러나 AC3 에서는 DVD 에서 지원하는 5.1 채널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따로 AC3 코덱과 5.1 채널 지원 스피커가 있어하겠지요. 또한 AC3 5.1채널로 사운드를 인코딩하게 되면 동영상의용량이 대폭 늘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 'AC3'란?
AC3는 Audio Coding의 준말로 AC3는 기존의 MP3나 AAC와는 다른 개념의 오디오 포맷이다. MP3나 AAC의 경우 2채널에 기반을 둔 압축 포맷이지만, AC3의 경우 돌비연구소에서 개발한 5.1 채널(5개의 오디오채널과 1개의 저주파효과 채널)과 32~640Kbps 비트율을 기반으로 한 입체음향 지원 포맷이다.
AC3는 전후, 좌우, 중앙에 설치하는 5개의 스피커와 1개의 저주파 전용의 서브 우퍼 스피커가 있다. AC3가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서라운드시스템에 대해 가지는 가장 큰 차이점은 각 채널이 완전 분리되어 신호간섭이 없이 깨끗한 소리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세계적인 디지털 TV개발추세로 볼 때 이를 지원할 AC3 디지털 음성 압축 시스템은초당 384Kbit로 데이터를 전송, 지금의 TV를 능가하는 훌륭한 음질을 갖게 될 것으로 본다.
그러나 음악전용으로는 AC3는 각 채널 하나 하나의 음질이 CD보다는 떨어지는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개발한 돌비연구소에서도 음악용보다는 영화의 사운드 트랙용으로 권하고 있다. AC3는 레이저디스크플레이어(LDP)와 DVD(Digital Video Disc / Digital Versatile Disc)의 영화를 입체감 있게 보려면 AC3기능이 내장된 오디오 기기를 연결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처음 도입되었고 1994년에는 2채널DBS 방송에 응용되었다



♬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 이란?
1992년 돌비 연구소는 이전의 영화 음향방식에서 진일보한 5.1채널의디지털 사운드를 발표하는데 이것이 돌비 디지털이다. 흔히 SRD라 하는것이 바로 돌비 디지털인데 발표 전에 AC-3(Audio Code-3)라고 명명되어LD나 DVD에서는 AC-3라고 쓰여져 있는 경우가 있다. 1992년 "배트맨 2"가최초의 영화이며 현재 가장 많은 영화들이 돌비 디지털을 사용한다. 그리고 전세계에 19,000여 극장에 설치가 되어있다.
돌비 디지털은 필름상에 코팅된 디지털 신호를 읽어 재생하며 12:1 압축방식을 사용한다. 이 포맷은 기존의 극장시설에 DOLBY DIGITAL DECODER와 영사기에 Reader를 장착하고 추가된 서라운드를 위해서 배선 일부를 바꾸는 것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CD와 동등한 수준의 음질로 Left, Center, Right, Ls, Rs : 20Hz~20,000Hz, LFE : 20Hz~120Hz의 주파수를 재생한다. 돌비 디지털은 높은 압축비율과 필름상에 코팅하므로 별도의 CD-ROM을 제작할 필요는 없지만 이로 인한 높은 실패비율을나타낸다. 따라서 필름을 사용횟수에 따라 신호를 못 읽을 수가 있는데 요즘에 나오는 심플렉스 영사기는 필름의 마모가 적어 에러 빈도를 극히 낮아졌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돌비 디지털은 현재 5.1 디지털 사운드에서선두주자가 되었으며 헐리우드와 유럽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영화가 이 방식으로 제작된다. 또 얼마전 HDTV와 디지털 TV의 공식 음향방식으로 채택되었다.

 

♬ 'DVD'란?
DVD(Digital Video Disc / Digital Versatile Disc)



♬ 'DVD Screener'란?
여기서 스크리너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는 조금 다른 의미이다. 보통 스크리너라면 저화질로 인식되지만 DVD스크리너는 DVD와 같은 화질과 음질을 보여VHS스크리너와는 확연히 다른점을 보인다. DVD스크리너의 출처는 DVD출시전의사전 검사용이나 DVD시연회,홍보용,영화제 출품 등에 쓰이는것으로 알려져있다



♬ 'MPEG '란?

"Motion Pictures Expert Group"의 약자이다.
대략 1980년대 후반부터 위에 말한 조직의 연구에 의해 1992년 MPEG-1 규격이 발표 되었다. 보통 쓰는 Video-CD가 이 규격이다. 해상도가 352*288정도에 스테레오 음성이다.
화면은 잡티가 없어 깔끔했으나 해상도가 별로라 음악쪽 Video-CD만 몇장 구입했던 적 있었다. 그때 당시 무니 시스템(486DX/2 66Mhz)이 이걸 제대로 재생 못시켜 하드웨어 MPEG 카드를 구입해 사용했었다. 물론 그 뒤 CPU와 VGA의 발달로 고물이 되어 창고에 썩고 있지만

그뒤 1995년에 지금의 DVD 규격인 MPEG-2가 발표 되었다. 9기가에 달하는 DVD에 비디오와 오디오를 담기 때문에 더 고해상도에다가, 돌비 5.1채널 or DTS 등 극장과 같은 사운드를 즐길수 있다는 게 장점이나 그렇게 하기엔 돈이 좀 든다는게 단점이다. 무니는 DVD-ROM과 사블 라이브 밸류!로 4채널 다운 믹스해서 이용하고 있는 형편이다. DVD 재생은 셀러론 300 이상 되는 시스템이면 그럭저럭 볼수 있을 것이다.
M
PEG-3 규격은 나오자마자 사장된 걸로 알고 있다. 동화상을 30 50Mbps정도로 압축하는 부호화방식 규격이며,
DTV의 고정화상을 대상으로 하는 화상라이브러리 및 방송에의 적용을 고려하고 있음.

MPEG-4 규격이 1999년에 발표되었다.
인터넷의 발달로 스트리밍용으로 좀더 저용량으로 고화질을 구현하기 위해 MS에서 개발다. 해상도는 DVD와 비슷하고, 음성은 보통 많이 쓰는 MP3 코덱을 이용한다. Video-CD와 DVD와는 달리 아직까지는 전용 플레이어나 하드웨어 디코딩 보드가 나오지 았지만 이것도 개발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보통 CD 한장에 영화한편 들어가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 엄청난 압축율을 자랑한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높은 시스템 사양을 요구한다. 보통 셀러론 600 이상은 되야 편안한 감상이 될듯...



♬ 'XviD'란?
XviD는 어떤 단어의 약자인지 아직 밝혀진 바 없으며 단순히 DivX를 뒤집어 쓴 글짜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DivX3는 오픈소스 입니다.
DivX4는 상업적 용도로 소스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의 반발로 생긴것이 XviD 입니다. 하지만 DivX 코덱보다 다소 화질이 떨어지고,코덱 자체에 동영상 밝기 조절 등이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OGG'란? 
OGG Vorbis란 사람이 개발한 음성 전용 코덱이다. 다소 저작권이 있는 MP3를 대체할 차세대 음성 규격이며, 또한 무조건 무료이다. 일단 기본적으로 VBR을 지원하며, MP3와 같은 용량 비교시 놀라운 음질 향상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무니가 테스트 해 봤는데 놀랄만큼 음질 향상이 뚜렷했다. 다만, 인코딩과 디코딩에서 자원을 많이 소모한다는 단점이 있다. OGG로 만든 동영상 재생시, 사양이 좀 떨어지면 끊기는 문제가 있다. DivX에서는 vite란 릴그룹이 제일 먼저 적용했었다. OGG로 인코딩 된 동영상 재생시 영상까지 안 온다는 다소 이상한 경우를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MP3'란?
MPEG Audio Layer3의 줄임말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고음질 오디오 압축의 표준안으로 채택된 기술이다. MP3은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일종으로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이라는 국제적인 협회에서 규정된 규격의 파일이다.

MP3를 'MPEG Audio Layer-3'라고 했는데 이 Layer-3이라는 건 Layer-1, Layer-2 다음에 Layer-3으로 버전업이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Layer-1은 압축율이 1:4 정도, Layer-2는 1:6 ~ 1:8 정도의 압축율을 갖고, Layer-3은 1:10 ~ 1:12의 가장 뛰어난 압축율을 갖기 때문에 MP3로 불리우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다.

MP3는 MPEG-1의 규격중 오디오 압축 부분을 의미한다. 최근 기술적으로 우수한 디지털 오디오로 관심을 받고 있는 AAC(Advanced Audio Coding or MP4)는 MPEG-2에서 파생되었고, MPEG-4(최신의 화상 통신용 동영상 압축 표준)에 관한 규격이 제정중에 있다고 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