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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황당 . 유머 및

마인드 컨트롤 기술, 전자 게임의 혁명 예고

by 나비현상 2007.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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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주의 이모티브 시스템즈(Emotiv Systems)는 두뇌의 신호를 해석하여 궁극의 컴퓨터 게임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무선 헤드셋을 개발했다. 이 프로젝트는 호주 정부의 상업화 지원 프로그램으로부터 1백50만 호주달러의 기술 혁신 지원금을 받아 추진됐다.


신경 과학자인 알랜 스나이더(Allan Snyder) 교수와 컴퓨터 칩 설계자인 네일 웨스(Neil Weste)가 이 기술을 구상했고, 기술 중개업자인 탄 레(Tan Le) 및 남 도(Nam Do)와 함께 인간과 기계간의 소통에 사고의 직관성을 도입하려는 목표를 함께 키워왔다.


사람의 두뇌는 뉴런이라 불리는 약 1천억개의 신경 세포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활성화 뉴런은 전기적 활동을 유발하는데, 이는 비침습성 EEG(Electroencephalography)에 의해 관측이 가능하다. 두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은 개인의 전기적 두뇌의 활동을 관측하고 처리함으로써 작동하며, 그 결과 컴퓨터가 그러한 두뇌 활동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의 사고와 감정이 애플리케이션을 통제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 것이다.

 

 

◈ 과학적 혁신


이모티브의 이 새로운 기술은 지난 3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처음으로 세상에 소개됐다. 루카스 아트(LucasArts)의 부사장과 개발 본부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이모티브의 CPO로 재직 중인 랜디 브린(Randy Breen)은 "제한된 숫자의 두뇌 상태만 탐지할 수 있는 다른 신경 기술과 달리, 이모티브는 특정 개인의 독특한 두뇌 활동이 만들어내는 것들을 포함하여 인간의 의식적인 사고와 무의식적인 감정의 과정까지도 탐지해낼 수 있는 최초의 두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을 발명해냈다"고 말했다.


브린 CPO는 "이는 이모티브가 다른 두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보다 훨씬 더 포괄적인 표현과 움직임, 감정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의 미소나 윙크를 감지하는 것은 물론, 물체를 드는 것과 들어올리는 사고 간의 차이도 인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흥분과 침착함 따위의 감정도 해석할 수 있는 유일한 두뇌-컴퓨터 인터페이스로 사용자들에게 보다 직관적이고 풍부한 경험을 보장한다"고 강조했다.


GDC에서 이모티브는 전자 게임 산업을 겨냥한 EDK(Emotiv Development Kit)를 선보였다. 개발업체들은 이 EDK를 이용하여 게이머의 감정에 반응하고 게이머가 자신의 캐릭터의 표현을 통제할 수 있으며 두뇌 능력을 이용해서 사물을 조정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낼 수 있다.

 

 

◈게임의 혁명


EDK는 두뇌 활동 및 일련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영역들을 탐지하기 위한 다중 센서가 탑재된 헤드셋으로 구성되어 있다. 익스프레시브 스위트(Expressiv Suite)는 얼굴에 나타나는 표정을 실시간으로 인지하여 게임 개발업체들이 미소나 윙크 같은 게이머의 표정에 반응하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어펙티브 스위트(Affactiv Suite)는 플레이어의 지각된 감정 상태를 측정하여 흥분이나 침착함 같은 게이머의 감정이 게임에 반영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코그니티브 스위트(Cognitiv Suite)는 게이머의 의식적인 사고를 탐지하여, 단지 어떠한 행동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밀기, 당기기, 들어올리기, 돌리기 등의 행동으로 사물을 조정할 수 있게 한다.


이모티브의 남도 CEO는 "키보드나 컨트롤러 같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인터페이스들은 상대적으로 너무 기본적이고, 직관적이지 못해 오늘날 게임의 복잡한 수준이나 보다 게임에 몰입시키는 분위기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면서, "브레인 컴퓨터 인터페이스는 게이밍 경험에 더 깊은 영향을 미치는 등 게이머가 게임과 상호작용 하는 방법을 극적으로 변화시킨다. 게임 개발업체들은 이 기술이 자신들의 게임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리고 제품을 차별화해 팬들을 유지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모티브가 전자 게임 산업에 주력하고 있는 동안, 이모티브의 기술과 인터페이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양방향 TV, 접근하기 쉬운 설계, 시장 조사, 의약 분야 심지어는 보안 분야에 이르는 다양한 미개척 시장까지 확대될 것이다. 이 회사는 자신들의 기술을 이러한 분야에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 니케이 일렉트로닉스 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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