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생활정보 및

12가지 틈새 마사지

by 나비현상 2007. 8. 20.
SMALL
 
아침에 일어난 직후, 집중력이 떨어질 때 등 생활 속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작은 증상을 완화시켜주는셀프 마사지. 도구 필요 없이 증상이 있을 때마다 손으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마사지법을 소개한다.


Part 1

‘아침을 생기 있게 시작하고 싶다
‘매일 아침, 뒷목과 얼굴을 자극하라’


기지개를 편 후 관자놀이 자극

1.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양팔을 벌려 기지개를 힘껏 편다.
2. 중지와 약지로 볼 부위를 부드럽게 튕긴다.
3. 중지를 눈썹 앞머리에 놓고 관자놀이까지 눈가를 따라 둥그렇게 마사지한 후 관자놀이를 꾹 누른다.

뒷목과 어깨 주무르기

1. 엄지와 네 손가락으로 뒷목을 위에서부터 아래, 아래에서부터 위로 마사지한다.
2. 뒷목을 엄지와 중지로 4~5회 꾹꾹 누른다.
3. 손을 교차해서 각각 반대편 어깨에 올려놓은 후 차례로 양쪽 어깨를 주무른다.

* 습관처럼 누르면 좋은 지압점

귀의 경혈_
귓불 전체, 특히 귓불의 중간에서부터 아래 부분까지의 지점. 1회 5초간, 3회 반복.(좌)
풍지_ 목 뒤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약 1.5cm 떨어진 곳,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한 부위. 1회 5초간, 3회 반복.(우)


Part 2

‘집중력이 떨어진다
‘누르기 기법을 활용하라’

손톱·손목 누르기

1. 한쪽 손의 검지와 중지, 약지로 다른쪽 손의 손가락 끝을 하나하나 눌러가며 마찰한다.
2. 손가락을 하나씩 쭉쭉 뽑는다.
3. 손등의 건과 건 사이를 엄지로 마찰한다.

뒷목·관자놀이 누르기

1. 중지를 이용해 관자놀이를 누른다.
2. 양손의 네 손가락을 교대로 이용해 눈썹 앞머리에서부터 이마 앞부분을 쓸어올리듯이 가볍게 올렸다가 내리면서 이마 중심에서 관자놀이로 쓸어준다.
3. 팔꿈치를 가볍게 들어올려 양손의 엄지는 목 앞부분에, 양손의 네 손가락은 못 뒷부분에 닿게 한 후 네 손가락으로 목의 세로선을 따라 꾹꾹 누른다.

* 습관처럼 누르면 좋은 지압점

백회_ 양쪽 귀에서 똑바로 올라간 선과 미간 중심에서 올라간 선이 교차하는 정수리 부분. 1회 5초간, 3회 반복.(좌)
중충_ 중지의 손톱 언저리. 1회 3~5초간, 양손 5회씩 반복.(우)
 
Part 3

‘잠이 잘 안 오고 숙면할 수 없다
‘잠자기 전, 목과 발의 피로를 풀어줘라’


목과 쇄골 쓸어주기

1.
 손바닥 전체 혹은 네 손가락을 사용해서 귀 밑 뒤쪽에서 어깨 끝을 향해 쓸어내린다.
2. 엄지와 네 손가락으로 목을 가볍게 쥐듯이 얹고 가슴을 향해 쓸어준다. 좌우 손을 교대로 하여 반복한다.
3. 양손을 들어 반대쪽 어깨 위에 올리고 어깨에서 반대쪽 겨드랑이를 향해 옆으로 미끄러뜨리면서 쇄골 아래를 쓸어준다. 손바닥을 서로 번갈아가며 교대로 크고 빠르게 움직인다.


발 자극으로 피로 풀기

1. 발가락을 하나하나 엄지로 비틀면서 튕긴다.
2. 한 손으로는 발목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발가락을 잡아 발가락 전체를 뒤로 젖힌다.
3. 발목을 양손으로 감싼 후 용천 부위를 꾹 누른다.

깊은 잠을 부르는 팔다리 스트레칭

1.
 똑바로 누운 상태에서 두 팔을 들어 손목만 가볍게 흔든다. 팔 전체를 흔드는 것이 아니라 손목과 손가락만 흔드는 것이 포인트.
2. 팔과 다리를 한꺼번에 위로 올려 발목과 발가락, 손목과 손가락을 동시에 흔든다.


* 습관처럼 누르면 좋은 지압점

찬죽_ 눈썹이 시작되는 눈썹 앞머리 부분. 1회 5초간, 3회 반복.(좌)
용천_ 발가락 5개를 모두 구부렸을 때 발바닥 중앙의 움푹 들어간 곳. 1회 7초간, 5회 반복.(우)


Part 4

‘장시간 운전으로 온몸이 지쳤다
‘손바닥을 마사지하라’

운전 후의 허리 통증 없애기

1.
 양손을 각각 배꼽 위쪽과 아래쪽에 댄 후 바깥쪽으로 밀어준다. 손의 위치를 바꾸어 실시한다.
2. 양손을 허리 중앙에 대고 쓸어내리면서 히프라인을 따라 내려간다. 손바닥으로 골반 전체를 골고루 쓸어준다.
3. 주먹을 가볍게 쥔 후 엉덩이의 볼록한 부분과 그 바로 위를 미끄러지듯 빠른 속도로 문지른다.

야간 운전시 피로 풀기

1.
 두 손의 중지로 눈썹 위에서 3cm 되는 지점인 양백혈을 살짝 누르며 쓸어올린다.
2. 엄지와 검지로 코 위에서 이마로 부드럽게 문지른 후 관자놀이를 누른다. 양손을 동시에 사용해 양쪽 관자놀이를 한꺼번에 눌러주는 게 효과적이지만 운전 중에는 한쪽씩 눌러줘도 좋다.
3. 양손의 네 손가락으로 눈을 덮은 후 지그시 누른다. 따뜻한 손으로 누르면 훨씬 효과적이며 운전 중에는 한쪽씩 눌러준다.

* 습관처럼 누르면 좋은 지압점

양백_
눈동자에서 곧바로 머리 위로 올라가 눈썹에서 3cm 위 지점. 1회 3초간, 5회 반복.(좌)
비양_ 바깥쪽 복사뼈에서 종아리를 따라 위로 올라가는 일직선상의 정중앙. 1회 5초간, 5회 반복.(우)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