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미용패션 및

인체 혈액순환의 구조

by 나비현상 2007. 9. 24.
SMALL
인체의 구조와 질병

사람의 몸은 여러 가지 많은 기관과 조직에 의해 구성되는 집합체입니다.
이들 기관이나 조직은 1개의 수정란이 분열 증식함에 따라 기능이 분화하며 복잡한 구조와 기능을 갖는 세포의 집단으로 형성됩니다.

몸은 여러 가지 외부 환경의 자극에 대해 이를 인식하고 대응하는 것으로서 늘 변화가 계속됩니다.
자극이 주어진 체내의 기관.조직.세포는 서로의 기능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에 의해 일정한 관계와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 자율적으로 제어되는 체내의 미묘한 조절기구를 생체의 Homeostasis(항상성)이라고 합니다.
정밀한 조절 기구도 외부 환경의 변화나 병원균등의 침입, 노화, 피로, 스트레스등에 의해 무너지며 혼란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이상 상태가 계속되면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합니다.

순환계

사람의 몸은 거의 60兆個나 되는 세포로 구성되어 각각의 세포는 독자의 생명 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산소와 영양분이 필요합니다.
이 산소와 영양분을 전신의 세포에 공급하고 있는 것이 혈액입니다.
그림은 혈액을 전신에 보내는 심장과 혈액의 통로가 되는 주요한 혈관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아주 작고, 가느다란 혈관까지 나타낸다면 전신이 파묻힐 정도의 무수한 혈관이 체내를 돌아 혈액을 계속 보내고 있습니다.
이 혈액의 순환이 한시라도 멈춘다면 세포의 활성은 급격히 저하되며 결국에는 사멸하고 맙니다.
뇌졸중이나 심장병등의 무서운 질병은 이 순환계의 장애, 즉 동맥경화가 커다란 원인이 되어 발병합니다.

혈관은 내측에서부터 내막, 중막, 외막의 3층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내피세포는 내막의 가장 내측을 감싸주는 1층의 세포입니다.
중막은 윤상의 평활근과 탄성결합 조직으로 되어 있으며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합니다. 외막은 주로 소성 결합 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 굵은 혈관에는 혈관을 구성하는 세포에 혈액을 보내는 영양혈관이 들어가 있습니다.
혈관은 심장에서 혈액이 나가는 동맥계와 심장으로 혈액이 되돌아 오는 정맥계로 크게 구별됩니다.
이 두 가지를 연결하는 것은 기관이나 조직 속에 존재하는 매우 가는 분자로 된 혈관으로 이것을 모세혈관이라 합니다.
이곳에서는 혈액과 조직 세포와의 물질 교환이나 가스 교환이 이루어집니다.
동맥은 심장의 수축에 의해 생성된 혈압에 견디기 위해 강인한 중막이 두텁게 발달하고 있습니다.
혈액이 모세 혈관을 지나 정맥을 흐를 즈음에는 혈압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정맥벽의 두께는 비교적 엷게 되어 있습니다.
또 정맥에는 군데군데 막(밸브)이 존재하며 혈액의 역류를 방지합니다.

※ 혈액순환 : 혈액 순환의 첫째 역할은 가스 교환입니다. 폐에서 흡입된 산소는 적혈구 중의 헤모글로빈에 의해 전신의 세포로 운반됩니다. 여기에서 산소는 세포에 들어가 대신, 신진 대사로 생성된 이산화탄소가 헤모글로빈에서 들어가게 됩니다.
적혈구는 다시 폐로 되돌아가 이산화탄소를 방출합니다.
둘째 역할은 영양분이나 노폐물등의 여러 가지 물질의 운반입니다.
소화관에서 흡수된 영양분을 전신의 세포에 운반, 세포의 신진 대사로 발생된 노폐물을 회수하여 신장을 통하여 몸 밖으로 배설합니다.
이외에도 혈액은 각종의 호르몬과 비타민 무기질 등의 중요한 물질을 운반합니다.

 

출처 : 다음 블러거 의통구호군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