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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세상사 이모저모

수직이착륙형 F-35B Lightning II의 Rollout 축하행사 장면

by 나비현상 2007.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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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8일 록히드마틴 텍사스 Fort Worth 공장에서 단거리 수직이착륙형 F-35B Lightning II의 Rollout 축하행사 장면

개발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예정된 시간대로 진행되지도 않는 관계로 말도 많고 문제도 많지만, 단거리 수직이착륙형까지 등장하여 미래의 주역으로 전세계 하늘을 누빌 준비를 착착하고 있습니다. ....


아래는 한국판 파퓰러사이언스에 실린기사입니다.

미 해병대(Marines)의 신 기종 F-35B, 이른바 통합 전투공격기는 비행 중에 정지에 가깝게 느리게 비행하고 어디에나 착륙할 수 있는 최초의 스텔스 초음속 비행기다.
미 국방부가 주문한, 이륙거리가 짧고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STOVL) F-35B 400대는 F/A-18 호넷과 스텔스 기능이 없는 영국제 해리어 STOVL 전투기를 대체할 예정이다. F-35B를 통해 해병대는 해군 항공모함 대신 작은 선박에서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X-35B는 2000년 여러 차례 간단한 비행을 거치며 수직 이륙 시스템을 테스트했다. 최초 생산된 F-35B는 내년 초 첫 비행을 할 예정으로 2012년에 본격적으로 공급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F-35B의 전 단계인 F-35A(비수직 이륙형)는 지난해 12월 시험 비행을 시작했다.

F-35B는 수직 착륙이 가능하지만 이륙에는 약 300피트 정도의 활주로가 필요하다. F-35B는 주 엔진의 포인팅 백으로 이륙 활주를 개시한다.
80노트에 불과한 속도로 엔진 노즐과 리프트 팬 배기관을 통해 비행기를 수직으로 끌어올려 이륙시킨다.

록히드 마틴사의 F-35B Lightning II
크기: 길이 51ft., 전장 35ft.
중량: 5만5,000 lbs.
비용: 대당 1억1,000만 달러
최대 속도: 990mph
순항 속도: 600mph
항속 거리: 450 해리
전방 추진력: 4만3,000 lb.-ft.
수직 추진력: 주 엔진에서 1만5,700 lb.-ft., 리프트 팬에서 2만 lb.-ft., 날개 밑에 있는 롤 포스트에서 3,700 lb.-ft.
무기: 1,000파운드 합동정밀직격병기 GPS 유도탄 2기, AMRAAM 공대공 미사일 2기, 25mm 4열 개틀링 기관포
최소 이륙 거리: 300ft.
착륙 거리: 0ft.



기능 설명
1. 파워 : 추진력 4만3,000 파운드의 F135 터보팬은 전투기용으로 생산된 엔진 가운데 가장 강력하다[다음 페이지에 내부가 공개된다].

2. 레이더 스텔스 : 기하학적인 외관, 구조적인 자재, 통합형 에어프레임과 추진 설계는 F-35B 레이더의 크기가 골프공 만해진다는 것을 뜻한다.

3. 구조 : 고강도, 초경량 티타늄과 탄소섬유 에어프레임은 높은 G-포스를 이겨낼 수 있다.

4. 흡입 : 기류가 엔진에 들어가기 전에 아음속 속도로 늦춰지는, 이른바 다이버터리스 초음파 흡입구는 기존에 동일 기능에 사용되던 부품을 다수 제거하고 있다.

5. 수직 : 리프트 리프트 팬이 엔진 파워를 이용해 비행기를 이륙시킨다.

6. 조종석 : 비행기가 수직 착륙하면 비행 제어장치가 자동으로 기능을 변경한다. 헬멧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조종사가 어디를 보든 물체를 추적한다.

7. 센서 : 전기광학분산조리개시스템 (Electro-Optical Distributed Aperture)은 360도로 위협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조종사의 시야를 강화한다.

8. 무기 : AMRAAM 미사일이 내부 무기 격실에서 발사된다.

9. 레이더 : 능동전자주사배열(AESA) 레이더는 수백 개의 송수신 장치를 이용해 한꺼번에 여러 개의 표적을 추적하고 이 비행기의 탐지를 어렵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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