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미용패션 및

건조한 실내가 일으키는 다양한 질병들

by 나비현상 2008. 4. 2.
SMALL

건조한 실내가 일으키는 다양한 질병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처럼 지나치게 잘 갖춰진 난방시설이나 아파트가 실내를 더욱 건조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피부각질층의 수분 보유량이 15% 이하로 떨어지면 피부가 균형을 잃어 건조하고 거칠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건조한 피부는 자외선과 맞먹을 정도로 피부를 파괴하는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화의 첫번째 원인이 되기 때문에 생활 습관을 바꾸려고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먼저 세안과 목욕후 3분 이내 에로션 등의 보습제품을 발라 피부의 수분 보유율을 높이고,가습기나 젖은 빨래를 활용해 실내 습도를 항상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물을 많이 마시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감기에 걸리면 목이 바싹바싹 마르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감기 바이러스는 건조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해줘야 기침이 잦아들고 가래도 묽어집니다.

 


 

 

안구건조증이라함은 눈물샘에 이상이 생겨 눈물이 부족해 뻑뻑한 증상이 생기는 병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심한 경우는 눈동자가 헐기도 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안구건조증이 생기기 더 쉽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요즘 같은 건조한 겨울철에 많이 나타나기 쉬우며, 찬 바람이 불거나 추운 곳에 나갔을 때 갑자기 눈물이 흐르는 증상도 이에 포함됩니다. 더욱이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현대인의 생활습관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습기가 없던 시절에는 젖은 빨래를 방에 널어놓는다던가, 머리맡에 물 한 대접을 놓고 자며 방안 습도를 유지하려고 했는데요. 요즘은 가습기가 생겨 한결 수월하게 실내습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습기를 올바로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습기가 감기에 좋다고 무작정 틀어주면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되는데요.기관지 천식과 같이 기도가 예민한 아이의 경우엔 너무 자주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꼭 필요한 경우엔 미지근한 물 을 넣어 가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를 계속 사용하다 보면 실내가 너무 습하게 되서 곰팡이가 번식을 하기 때문에 자주 환기를 시켜 주어야 합니다. 환기가 잘 안되는 집안 구조를 가진 경우에는 선풍기를 집 밖으로 향하게 해서 틀어주면 환기를 보다 잘 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가습기를 사용할 때 환자 머리맡에 놔두면 얼굴과 옷이 축축해져 체온이 떨어져 오히려 더 감기에 걸리는 쉬워지므로 좋지 않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실내 전체의 습도를 높이기 위해서 인데요. 가습기는 방 한 구석의 1.5m 높이에 두어 방안 전체의 습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습기도 난방기와 마찬가지로 너무 자주 틀면 좋지 않다. 2시간에 30분 정도씩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가습기는 무엇보다 사용방법이 중요합니다. 항상 끓여서 식힌 물이나 정수된 물을 사용해야 하며 물통은 매일 (적어도 2일에 1번) 청소하여 곰팡이 등이 번식하지 않게 해야 하고요.

가습기는 습도가 높아서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또 물통이 오염되면 세균을 그대로 들이마시게 됩니다. 그래서 청소가 중요하고 가능하면 가열형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 이 더 안전합니다.

가습기를 쓰지 않을 때는 건조한 상태로 보관 해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또, 물이 물통에 남아 있더라도 다시 사용하지 말고 반드시 새 물로 교체해야 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물통의 물을 빼고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야 세균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自身의 평생 보배!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