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미용패션 및

걷기의 신체적 효과 ...

by 나비현상 2007. 6. 15.
SMALL
건강 전문가들은 신체의 건강상태를 심장혈관의 건강, 근골격의 건강, 유연성의 세가지 측면에서 살핀다.
이 세가지 모두 걷기를 통해서 개선될 수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걷기는 심장 건강에 좋다
 
규칙적인 걷기는 당신이 심장마비를 일으킬 확률을 반으로 줄여준다.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위험하다.
가만히 있는 것만으로도 고혈압이 있거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상태에서 무려!! 하루 20개의 담배를 핀 것과 같은 정도로 심장에 부담을 준다.
일주일에 5일간 하루 30분 이상 걷는다면, 심장마비의 37%를 예방할 수 있다.(런던 국립심장포럼의 연구결과)
의사로부터 심장 건강을 위해 운동량을 늘리라는 충고를 받았거나, 심장질환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에게 걷기는 최고의 운동이다.
 
▶걷기는 유연성을 길러준다
 
걷기로 내딛는 한걸음 한걸음은 몸의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며, 유연성을 길러준다.
걷기는 다리와 발의 근육을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팔을 흔들며 걷는다면 상체의 유연성도 함께 길러진다.
걷기는 유형별로 각각 특정한 부위의 근육을 단련시킨다.
 
▶걷기는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해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를 위한 걷기
걷기는 관절의 통증과 뻣뻣함을 완화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운동이다. 골관절염은 관절 주변의 연골 조직이 닳을 때 생긴다. 이렇게 되면 관절이 정상보다 더 많이 움직이기 때문에 아주 고통스러워진다.
이런 관절염을 앓고 있다면 걷기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하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관절 주변의 근육이 단련되고 안정되면 관절의 움직임이 줄어들게 되어 골관절염으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관절염으로 걷기가 힘들수가 있다. 하지만, 실망할 필요는 없다.
천천히 시작하자. 내가 걷는 거리가 조금씩 늘어나는 것에 맞추어 관절은 점점 유연해지는데 놀랄정도로 효과가 뛰어난걸 볼수 있을 것이다.
 
∴뼈를 튼튼히 하기 위한 걷기
3명의 여성 중 1명, 그리고 12명의 남성 중 1명이 골다공증이나 '파쇄골', 즉 손목, 척추, 골반 뼈 등이 고통스럽게 부서지는 병에 걸린다.
언덕 오르기를 함께 넣어 규칙적으로 걷기를 하면 유연성과 균형감각, 근력을 길러줄 뿐 아니라 이런 병에 걸릴 확률을 30~40% 정도로 줄어든다.
걷기를 꾸준히 하면 유연성이 좋아지고 등 근육이 단련되어 척추의 파손율을 줄이고 자세가 바로잡히고 등이 굽어지는 확률도 줄어들게 된다.
 
∴요통 치료를 위한 걷기
요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걷기를 하면 증상이 더 악화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걷기를 꺼려한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이다.
걷기는 자세를 개선하고 요통을 완화해준다.
걷기는 과도한 부담없이 등 근육을 단련시켜주기 때문에 몸을 반듯하게 하고 길게 편 자세로 걷는다면 가장 좋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걷기는 체중을 감소시켜준다
 
비만은 신체의 건강과 자신감에 영향을 끼친다.
걷기는 다이어트를 돋와주고, 다이어트로 감량된 체중을 그대로 유지시켜 준다.
일주일에 몇 차례씩 걷는 것도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보다 큰 효과를 원한다면 일주일에 5일 이상, 하루에 30분씩 걸어야 한다.
처음에는 부담스러울수 있지만, 한번에 하지말고 하루에 나누어서 몇 차례의 산책으로 나누어 걷는다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정도의 운동량을 유지한 채로 몇번의 언덕 오르기를 더해 준다면, 한달에 2Kg은 감량할 수 있다.
이것은 식이요법을 하지 않았을 경우이다.
주로 앉아서 하는 일에만 익숙해져있던 몸이 어느날 갑자기 격한 운동을 하게 된다면 몸은 지방세포로부터 에너지를 뽑지 않고, 혈당에 있는 비상 에너지를 급히 뽑아쓴다.
이 에너지를 빨리 복구되어야 하기 때문에 심한 운동 후에는 열량이 높은 간식거리를 찾게 되는 것이다.
규칙적인 걷기는 급격한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지방 세포로부터 에너지를 추출하는 효소의 활동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에너지 공급도 원활해지고 군것질에 대한 생각도 줄어든다.
지방세포가 소모되면 그만큼 체중은 당연히 감소한다.
 
▶걷기는 질병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걷기로..
감기나 전염병에 걸릴 학률이 줄어든다.
 
규칙적인 걷기로..
장암에 걸릴 확률이 반으로 낮아진다. (1996년 미국 외과의사협회)
 
규칙적인 걷기로..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20% 줄어든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결과)

규칙적인 걷기로..
당뇨병 환자가 1주일 최소 2시간이상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위험이 39%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국립질병통제예방센터의 에드워드 그레그박사)
 
규칙적인 걷기로..
발기부전증 환자가 매일 4Km씩 1주일에 3차례 걷기를 했더니 67%가
발기부전 치료제가 더이상 필요없을 정도로 큰 효과를 봤다. (이스라엘 한 발기부전센터 실험결과)
 
질병이나 수술후의 회복요법으로 전문의들도 운동을 권한다. 신체적인 활동은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하여 회복되고 있는 부위의 산소량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이다.
산소는 면역체계를 자극시켜 손상된 조직을 복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 효과는 일시적이다.
면역체계에 계속해서 자극을 주기 위해서는 매일!! 걸어야 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