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화성 지하에서 거대 빙하 발견(동영상)

by 나비현상 2008. 11. 21.
SMALL


 

 

North Polar Region Of Mars

 

 

컴퓨터를 키고 인터넷 연결 화면을 여니 메인뉴스 코너에 가장 먼저 들어온 뉴스 제목은 ' 화성 지하에서 거대 빙하 발견'
이라기에 경기도 화성인줄 알고 들어가 보았더니만...내용은 아래의 다음과 같았습니다.

기사를 읽고난후 빙하가 어케 생긴것을 말하는건지 영상도 검색하여 상단에 올려 놓았습니다.

 -----------------

<과학> 화성 지하에서 거대 빙하 발견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08.11.21 09:31

 


(서울=연합뉴스) 화성의 중위도대 지역 땅속에서 거대한 빙하가 발견돼 생명체 존재 가능성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고 스페이스 닷컴이 보도했다.

미국 오스틴 소재 텍사스 주립대 연구진은 미항공우주국(NASA)의 화성 궤도탐사선 마스 리커니슨스 오비터(MRO)호에 실린 레이더 장비를 이용, 바위와 돌 부스러기로 덮여 있는 중위도대의 산맥 밑 지형을 관찰한 결과 최고 800m 두께의 빙하들이 무수히 발견됐다고 사이언스지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구진은 그 중 하나의 크기가 로스앤젤레스시 면적의 3배나 된다면서 "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이들 빙하는 화성의 극관(極冠)이 아닌 곳에서 발견된 것 중 가장 대규모의 얼음 형태 물이 모여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지난 1970년대 NASA의 바이킹 궤도 탐사선이 처음 촬영한 이곳의 경사가 완만한 산맥은 적도대의 산맥이나 절벽 부근에서 발견되는 부채꼴, 또는 원추형 지형과는 매우 달라 과학자들의 궁금증을 일으켜 왔다.

학자들은 이런 지형의 형성 과정에 대해 논란을 벌이면서 일부는 훗날 사라진 얼음에 미끄러진 파편의 흐름으로 보기도 했으나 최근엔 이 지형 자체가 "바위라기보다는 얼음에 가깝다"는, 즉 화성의 빙하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연구진은 MRO의 레이더로 화성 남반구 헬라스 분지에 위치한 이 암석 파편류를 투시하고 반향을 이용해 땅 밑에 무엇이 있는지 탐지한 결과 모든 신호가 대규모 얼음의 존재를 가리켰다고 밝혔다.

레이더 반향은 또 빙하 속에 별다른 암석의 존재를 가리키지 않아 이 빙하가 비교적 순수한 물 성분 얼음임을 보여줬다.

이처럼 화성의 지하 빙하가 확인됨에 따라 화성의 생물체 생존가능성 문제와 화성 탐사 등 두 가지 과제가 새롭게 활기를 띠게 됐다.

연구진은 중위도 지역인 헬라스 분지에서 발견된 빙하의 규모를 극관지역에 분포된 얼음의 1~10%로 추정했지만 이만한 얼음이 어떻게 이런 위도대에 형성됐는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과거 화성의 궤도 기울기가 지금과 매우 달라 기온이 훨씬 낮았을 때 얼음이 생겼을지도 모른다고 추측했다.

오늘날 화성 표면의 얼음은 즉시 기화하지만 지하 빙하는 그 위를 덮고 있는 암석 때문에 오랜 세월동안 그대로 남아있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은 정확히 어느 시기에 화성의 빙하가 형성됐는지는 모르지만 덮여 있는 돌 부스러기에 나 있는 운석공의 수로 볼 때 약 1억년 전일 것으로 추측했다.

이들은 이런 고대 빙하의 존재는 화성이 과거 생명체를 품고 있었는지 아닌지 밝혀내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라면서 "지구의 경우 남극지역의 지하 빙하는 고대 생명체와 고대 기후 역사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화성에서도 간단한 시추 장비로 빙하 표본을 채취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언젠가 화성 유인탐사가 시작된다면 장기간 버티기에 충분한 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화성 상공에도 눈 내린다
세계일보 | 기사입력 2008.09.30 19:27 | 최종수정 2008.09.30 20:41

 


화성 상공에서 눈이 내리는 것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29일 "화성 탐사 로봇 피닉스가 화성 상공의 구름에서 눈이 내리는 장면을 포착했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나사 과학자들은 "화성 북극권의 공중에서 매일 밤 눈이 내리는 것이 피닉스에 관측됐다"며 "눈은 화성 지표면에 닿기 전에 증발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나사 과학자들이 화성에 눈이 내릴 가능성을 밝힌 적은 있지만 강설 장면을 포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캐나다 요크대학의 화성기상학자 짐 화이트웨이 교수는 "화성의 이런 장관을 보기는 처음"이라며 "화성 표면까지 도달하는 눈도 있는지 관찰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성에서 눈이 포착됨에 따라 나사는 관련 연구를 위해 피닉스의 활동기간을 자연적으로 수명이 다할 때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피닉스호는 또한 화성 표면에 쌓인 먼지 성분이 지구의 바닷물과 비슷하다는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과거 화성 표면에 액체 상태의 물이 흐르면서 생명체 서식환경을 조성했을 가능성을 보여줬다. 나사 과학자들은 화성의 먼지에서 발견한 탄화칼슘과 시트규산염 등 두 가지 광물질 성분은 액체 상태의 물이 없으면 형성되지 않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사 제트추진연구소(JPL)의 마이클 헥트 연구원은 "화성의 먼지는 바닷물과 같은 pH 8.3의 알칼리성을 띠고 있다"면서 "이는 과거 화성에 생명체가 존재했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김환기 기자

-------------------------------------------

화성에 생명체 존재 가능성 더 커졌다
한국일보 | 기사입력 2008.08.02 03:05

10대 남성, 울산지역 인기기사

 

NASA, 물 성분 첫 공식확인
화성에서 물의 존재가 공식 확인됐다고 미 항공우주국(NASA)이 발표했다.
NASA가 2007년 8월 발사한 화성 탐사로봇 피닉스의 '열 및 방출가스 분석기(TEGA)' 분석팀 수석 과학자 윌리엄 보인턴(미 애리조나주립대) 교수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갖고 "과거 화성궤도탐사선 마스오디세이오비터의 관측으로 얼음의 증거를 발견하고 지난달에도 피닉스를 통해 화성 표면의 얼음 덩어리가 증발하는 것을 본 적이 있지만 이번에는 화성의 물을 직접 만지고 맛 보았다"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정황상 화성에 물이 있을 것으로 확신했지만 물 성분의 존재를 직접 확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보인턴 교수는 기자회견에서 이번에 화성의 물을 발견한 것은 우연이라고 말했다. 애초 얼음 섞인 흙 표본을 오븐에 넣어 분석하려 했으나 두 차례 실패한 끝에 마른 흙으로 바꿨다. 그러나 오븐 안에서 마른 흙이 얼음 용융점으로 가열되자 녹아서 물 입자가 방출됐고 NASA는 이를 통해 물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피닉스의 수석조사관인 피터 스미스씨는 "우리는 생명체가 화성에 존재하고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혀 피닉스의 임무가 화성의 물을 조사하는 것에서 생명체의 존재 여부 조사로 확대됐음을 시사했다.

NASA는 화성에서 발견한 흙의 표본 분석에 시간이 필요해 피닉스 로봇의 화성 탐사를 5주 연장키로 했다. 피닉스호는 5월 25일 화성 북극권에 착륙해 3개월 예정으로 토양 채취 및 분석작업에 들어갔었다.

차예지 기자

 



[생활리듬 및] - 11월21일 구름위성사진(11:00) 및 운세(음10/24)
[다큐멘터리 및] - 홍명희 소설 ‘임꺽정’ 연재 시작(1928) 외 11월21일 속의 역사
[지구촌사회 및] - 생일맞은 ‘여섯 쌍둥이’ 자매 화제
[다큐멘터리 및] - 독립문 준공[1897년]외 11월20일 속의 역사
[연예스포츠방송 및] - 박주영,이근호 사우디전 골 장면
[UCC 및] - 식인상어로 몰래카메라(동영상)
[Item Reviews] - 한영동화 예고동영상
[연예스포츠방송 및] - 조여정의 매혹/하지원, 각선미
[다큐멘터리 및] - 中国중국, 무인 우주선 발사(1999)외 11월19일 속의 역사
[웰빙미용패션 및] - 스킨십
[UCC 및] - 타짜 영화(동영상)
[웰빙미용패션 및] - 옛 궁녀들의 피부 미용법(노화방지 및 회춘등)
[위기탈출] - 폐암 과 실내 공기 오염 최대한 예방법
[UCC 및] - 소녀팬티에 개구리가 잔뜩?(동영상)
[UCC 및] - 공중부양 자동차 동영상
[UCC 및] - 자동차 5대가 거리를 무대로 공연
[지구 대재앙 대비 및] - 중국 도로 붕괴 17명 매몰/루마니아 메탄까스 폭발12명 사망
[지구촌사회 및] - 불독이 스케이트 보드를 타내요(동영상3)
[다큐멘터리 및] - 국내 최초 우표 발행(1884년)외 11월18일 속의 역사
[연예스포츠방송 및] - 소녀시대 섹시댄스 동영상
[지구촌사회 및] - 다복회 운영자금 규모가 무려 2200 억 란다.
[지구촌사회 및] - 강병규 억대 도박??(영상뉴스)
[다큐멘터리 및] - 조선조 임금들 친필
[연예스포츠방송 및] - 김혜수의 매력 포인트 / 이파니 이혼 후 방송서 첫 심경 고백
[연예스포츠방송 및] - 송혜교,김태희,황보,윙크,서지오,지아,장윤정,김사랑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