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배우등급' 내부문건 파문

by 나비현상 2009. 1. 12.
SMALL

다음은 드라마협회 '배우등급' 내부문건 파문에 관한 한국일보 스포츠한국 안진용기자의 보도 내용입니다

 

한국일보 | 기사입력 2009.01.12 07:02

 

배용준·이영애는 특별대우?… '출연료 1500만원' 예외 한류스타 실명거론 반발 예상
'배용준 장동건은 웃돈을 줘도 된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회장 신현택ㆍ이하 드라마협회)가 특정 배우에게 특혜를 줘도 된다며 '배우 등급'을 분류한 내부 문건(사진)을 드라마 제작사에 돌려 파문이 예상된다.

 


 

드라마협회는 지난달 30일 소속 드라마 제작사를 상대로 '제작비 항목별 상한액 추천 안내'라는 제목의 문서를 팩스로 보냈다. 스포츠한국이 단독 입수한 이 문서는 배용준 장동건 이병헌 이영애 등 일부 한류 스타의 실명을 직접 거론하며 "별도의 인센티브 지급 가능"이라고 적시하고 있다.

이 문서는 출연료 항목에 '내용 70분 기준 제수당 포함 주인공 1,500만원'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드라마 일본 수출에 공로가 인정된 스타배우 배용준 장동건 이병헌 비 정우성 송승헌 권상우 원빈 소지섭은 일본 판매액 중 제비용 공제 후 제작사 재량 일정비율 인센티브 별도 지급"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이어 "이영애 최지우 송혜교 박용하는 일본에서 투자 및 선판매된 경우 제비용 공제 후 제작사 재량으로 일정비율 인센티브 별도 지급가능"이라고 따로 분류하고 있다. 제작비 상승에 따른 고통을 호소하며 '출연료 1,500만원 상한제'를 만들자던 드라마 제작 관계자의 주장을 스스로 뒤집는 모양새다.

문서에 따르면 중견 배우 조연 출연료는 500만원으로 상한선을 제시한 가운데 최불암 이순재 신구 김혜자 강부자 나문희 등은 예외로 언급했다. 이들 6명은 '공로 & 원로배우'라는 수식어와 함께 500만원 이상 출연료를 받을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해놨다.

드라마협회는 공문에서 특별 대우를 받는 배우들의 기준을 "KBI(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자료에 의거 최근 몇 년 동안 드라마 일본 수출에 공로가 인정된 배우"라고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몇몇 드라마 제작사측은 "공문서에 특정 인물을 거론해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 연예기획사 관계자는 "사실상 배우들의 등급을 매긴 것이라 할 수 있다. 특별 대상으로 분류된 배우들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명단에 들지 못한 배우와 소속사의 반발을 살 수 있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드라마 협회는 이 문서에 배우 출연료 외에 극본 고료, 연출료, 편집료, 조명료, 조연출료 등을 명시하고 특정 버스임대업체 및 화환주문업체의 연락처까지 상세히 기록했다.

드라마협회는 지난달 5일 배우 박신양이 SBS 드라마 < 쩐의 전쟁 > 번외편에 출연하며 무리한 출연료를 요구했다는 이유로 박신양에 대해 무기한 출연정지 결정을 내렸다. 이런 상황에서 특정 배우들의 출연료 지급과 관련해 번외 조항을 만들어 공문화한 것은 논란의 여지를 남긴 것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연예스포츠방송 및] - 소띠 스타들의 운세(정우성 외 19명) 와 미네르바 글 모음(13)
[연예스포츠방송 및] - 앙드레 김 청년시절 사진
[지구촌사회 및] - 세계 94위 갑부 자살 / 美 부동산... CEO 자살
[지구촌사회 및] - 인증서 이용한 ‘완벽한 피싱 공격’ 주의
[지구촌사회 및] - 노인 유기·학대 급증
[웰빙미용패션 및] - 여성 표준체중표
[UCC 및] - 장쯔이,공리,양자경, 야쿠쇼 코지, 유키 쿠도 게이샤의 추억 동영상 144분
[지구촌사회 및] - 백악관에 부시가 2명
[지구촌사회 및] - 100분토론 400회-김제동,신해철,진중권,나경원,손석희
[지구촌사회 및] - 350명이 추가로 인간광우병에 걸릴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지구촌사회 및] - 항암제에 감춰진 진실을 파헤친다!
[지구촌사회 및] - 결혼할때 혼수로 신부가 사가지 않는 것이 3가지
[연예스포츠방송 및] - 박진희 초미니
[지구촌사회 및] - 한글영문표기(로마자 변환기/영문표기사전)
[연예스포츠방송 및] - 장동건 스타가 아닌 배우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