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여기 좋은현상으로 Tistory :: 오토바이 겨울철 배터리 방전시 집에서 쉽게 충전할수 있는 방법

오토바이 겨울철 배터리 방전시 집에서 쉽게 충전할수 있는 방법

생활정보 및 2010.11.28 08:09

겨울철엔 배터리의 방전이 쉽게 일어납니다.

이때문에, 멀쩡한 배터리를 갈아버리고, 또 센타에 충전하러 가는 귀차니즘이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서, 집안에서 손쉽게 배터리를 충전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일단 배터리를 오토바이와 분리를 합니다.

제일 중요한 집안에 12V용 안쓰는 어댑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다수 집안에 2~3개는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희집에는 5개가 굴러다닌다는;;;;;

일단 아탑터를 살펴볼까요??




위의 사진이 12V용 충전 아답터입니다.

보시면 빨간줄로 쳐진 정격입력란은 일반적으로 가정집에 쓰는 전기콘셉방식입니다. 220볼트 AC용이라고 적혀있네요.

파란줄로 쳐진 정격출력란은 변환되는 전압을 말합니다. 12볼트 DC전기로 500mA로 변환된다고 적혀있습니다.


다음은 배터리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대다수 배터리가 아래의 사진과 같을겁니다. 회사가 외국제조사라 하더라도 충전시간과 충전암페어(용량)표기는 동일합니다.



빨간표시줄을 보시면 표준충전이고, 파란표시줄은 급속충전입니다.

급속충전은 충전기의 어마어마한 용량이 받쳐주어야 하며, 배터리 수명에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현재 아답터로 간단하게 충전할수 있는 방법은 표준충전보다 더 천천히 충전하는 방법이므로, 간략하게만 설명드리지요.. ^^


표준충전이 1.4A(암페어)로 5~10시간 충전이라 적혀있습니다.

위의 아답터에는 정격출력이 500mA(미리암페어)로 적혀있네요.

쉽게 말하면 한시간에 아답터에서 12볼트의 전기를 500mA용량으로 내보내 주므로,

1암페어가 1000미리암페어 입니다.

위의 아답터로 위의 배터리를 충전할려면 약 1400=500*3   즉!! 3시간걸려야 1.4암페어를 충전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1.4암페어를 5~10시간 충전해야 하므로, 15~30시간이 걸린다는 간단한 수학공식이 성립이 됩니다.

그러나 제가 테스트 해본바로는 배터리만 살아있다면, 15시간 미만으로 충전을 물려놓아도 충분히 예전상태로 돌아옵니다.


위의 수치는 배터리마다, 아답터마다 다 다르므로, 그에 맞는 수학공식을 따져서 충전시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답터에는 출력용 전기가 DC로 나옵니다. +,- 극성이 없는 AC전기와는 달리, DC는 +,-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대다수 배선에 보시면 +에는 흰색계열의 색상으로 칠해져 있으며, -배선은 그냥 아무색도 없는 검정색 배선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잘 이해되실겁니다.



만약 위 사진과 같은 표기가 없을경우엔 그냥 선을 잘라서 코드에 꼽고 12V용 전기제품으로 테스트 해보는 수밖에없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배선에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배선의 +,-에 맞게끔 배터리에 꽂아서 충전을 물려주시면 다시 예전같은 배터리 성능을 느끼실수 있습니다.


충전하기전에 주의할점은....

배터리의 수명여부를 먼저 따져보셔야 합니다.

저같이 오토바이 배터리를 수없이 만져본 사람들은 대충 딱 봐도 이 배터리는 쓸수 있겠군아 못쓰겠군아 느낌이 옵니다.

하지만, 대다수 분들이 그런 감이 없으시므로, 판단할수 있는 기준을 알려드리지요...


첫번째로 배터리 방전된지가 얼마나 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대다수 일주일 이상 방전된채로 방치되었다면, 게다가 이 추위에 일주일이상 방치되었다면, 배터리 수명은 끝났다고 보셔도 좋습니다. 이럴경우 충전을 물려도 안살아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두번째로 바이크에 물린채 시동버튼을 눌러보세요. 시동걸어주는 세루모타가 조금이라도 돌아가는 소리가 난다면, 그 배터리는 살아날 확률 70%이상입니다. 하지만, 세루모타가 미동도 안한다면 배터리 수명은 글쎄요.... 80%는 죽었다고 보셔도 됩니다.

세루모타 돌아가는 소리로 판단하는게 더 정확하지요.. ^^


위와 같은 방법으로 대략적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명이 끝났다 생각이 드는 배터리를 12V용 전기기구를 꽂았는데, 들어온다.. 위 방법이 잘못된거 아니냐 하고 반문하실수도 있습니다.

12V용 전기가 들어온다 치더라도.... 중요한 문제는 배터리 용량이 그만큼 줄었다는것입니다.

12V용 전기들... 예를 들면 LED같은 전기기구는 배터리 용량이 많이 필요치가 않습니다.

하지만, 오토바이의 시동거는 세루모타를 돌리는데는 엄청난 양의 배터리용량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오토바이마다 배터리 용량이 다 다릅니다. 그 이유는 모타 돌리는 힘때문에 그러한데..

12V인 배터리가 세루모타를 돌릴때 배터리 전기를 측정해본 결과 많이는 6V에서 9V까지 하락합니다. 그마만큼 모타를 돌려줄수 있는 용량을 지녀야 한다는 소리이죠.

이미 방전이 많이 되어 용량이 줄어든 배터리로는 아무리 충전을 한다해도 모타를 돌릴수 있는 힘을 충전할수 없는것입니다.


이번 배터리 충전글은 여기까지 쓰겠구요...

머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다면, 리플로 달아주시면 답변 달아드리지요...

손쉽게(???) 오토바이 배터리를 충전할수 있는 방법이였습니다. ㅎㅎ


출처 : 다음카페 최고시트 패션시트의 천국 쩡₂..♡

 

 


- ILOVECOREA AD -


한민족이라면 평생 안 먹고는 살아갈 수 없는것 또한 쌀! 입니다.

쌀눈에는 체력을 증진시키는 신비의 물질 "옥타코사놀"-기러기가 장거리를 날수있는 원인물질,

학습능력증진과 치매에 효과가 입증된 "가바" 물질 함유, 면역증진효과,항암,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베타시테스테롤,레시틴,식이섬유,비타민,미네랄 등이 다량 함유된 보약이라고

지난 다큐멘터리 방송  "약이되는 쌀, 독이되는 쌀" ☜에서 입증 되었습니다.

모든 쌀은 껍질을 벗기는 순간부터 공기중의 산소와 접촉하여 산화되기 시작해 약 20일 정도 경과하면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