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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세상사 이모저모

2012년, 날아다니는 배 「위그선」이 뜬다- 동영상 첨부

by 나비현상 2007. 9.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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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ㆍ선박 단점 해결 차세대 운송수단
날개 양력증가 수면효과 원리 이용
수면위 일정한 간격으로 떠서 비행
해상 물류ㆍ여객 운송 대변화 예고
우리나라도 2002년 시험운항 성공

 

 

<정부가 2012년까지 상용화하려는 100t급 위그선의 가상도>

 


 


▤ 물 위를 나는 듯 떠서 초고속으로 움직이는 '비행기같은 배'


    - 시속 300km로 물 위를 나는 꿈의 초고속 화물선 「위그선(WIG Craft)」, 2012년 상용화 예정
       · 정부는 2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대형 화물 위그선 실용화 사업을

         본격화하기로 의결할 예정


    - 적재량 100t 규모로 시속 300㎞, 길이 77m, 폭 65m인 위그선 개발
       · 속도는 고속철도와 적재량은 보잉 747 비행기와 맞먹는다. 시험 선박을 2011년까지 개발하고

        이듬해 양산에 들어간다는 목표


    ※ 위그선 : ‘위그(WIG)’는 영문 ‘Wing In Ground-effect’의 이니셜을 딴 약어로 수면 위 1~5m를 떠서 달리는 배라는 뜻.

                    수면과 날개 사이에서 비행기처럼 공중으로 떠오르려고 하는 양력이 발생해, 일부가 물에 잠겨 운항되는

                    배보다 서너 배 빠르게 달린다. 시속 100~500㎞를 낼 수 있다


        위그선은 1979년 러시아가 시속 350㎞짜리를, 85년 시속 500㎞짜리를 개발해 상륙정 및 미사일 발사선으로 실전에

        투입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초창기엔 위그선을 배로 할지, 비행기로 할지 개념 규정이 모호했지만

        배로 간주하기로 결론을 내린 상태다.


       최근에는 미국과 일본·중국 ·호주 등 각국이 민수용과 군수용으로 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인승 여객 위그선의 기본 설계를 끝냈다. 이번 대형 화물 위그선은 개념 설계를 마친 상태



▤ 개발 배경


    - 2005년 대형 위그선의 실용화 사업을 결정
       · 당시 STX조선 등 사업참여 예상 기업들은 초도 물량 10척이 팔리지 않을 경우, 정부가 선박 인수를 보장하는 조건을

         제시했으나, 정부의 거절로 지금까지 사업 진척을 보지 못했음
       · 정부는 지난해 출연한 72억원의 사업비를 회수하는 등 사업 자체가 취소될 위기까지 다다름


    - 정부는 845억원을, 민간은 825억원을 들여 위그선 개발에 착수
       · 대우조선해양이 앞으로 5년간 200억원을 투자한다는 투자 확약서를, 한화기술금융은 투자의향서를

         각각 제출한 것이 계기
       · 대우조선해양 이외에도 신동디지텍·21세기조선·동강엠텍·KCEI·GMB 등 총 6개 기업이 사업에 참여



▤ 국내 위그선 개발상황 및 계획


    - 1993년 : 한국해양연구원이 한-러 기술교류사업으로 러시아의 설계기술 자료를 도입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위그선 개발에 본격적으로 참여


    - 2002년 : 해양연구원은 국내의 한 벤처기업과 공동연구를 통해 4인승 규모의 레저용 소형 위그선

                  시험 운항에 성공
                    · 갈매기호로 명명된 이 위그선은 해면 2m 높이에서 최대 속도 120km/h로 날아 `국내 위그선의 모체' 역할


    - 2007년 9월 8일 : 경남 고성 당항포에서 20인승 소형 위그선을 1/2 크기로 축소, 개발한 시험선 `해나라-X1'에 대한

                      성능시험 성공
                    · 이번에 선보인 해나래-X1은 길이 12m, 추진마력 200마력으로 운항 속도가 110~130km/h이며

                     1m의 파고에서 이ㆍ착수가 가능


    - 2009년 : 해양연구원은 오는 2009년까지 길이 24m, 운항속도 150~200km/h를 자랑하는

                  20인승급 위그선을 개발할 예정
                    · 초고속 선박기술과 항공기술을 접목한 대형 위그선 실용화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

                      모두 1700억원을 들여 기술개발 계획


    - 2012년 :  대형 실용화사업으로 오는 2012년까지 여객선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100t급의 위그선 개발, 실용화 계획



▤ 기대효과 및 향후전망


    - 위그선은 군사·민수 양쪽 부문에서 수요가 큰 것으로 조사
       · 2012년 이후 연간 1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500억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


    - 사회ㆍ경제 군사적 파급효과
       · 위그선은 속도, 운송효율, 연료소모 등 모든 관점에서 볼 때 초고속선, 항공기, 헬리콥터를 이용한 운송에 비해

         매우 효율적인 운송수단으로,  해상 물류체계 및 여객 운송체계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관련 산업의 기술발전과 국민의 복지증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에서 개발한 6인승 위그선>

길이 12.5m, 폭 10.5m, 높이 4m의 배에 날개를 단 모양으로 날개 위에 엔진이 달려 있으며

수면 위 1m 이내를 뜬 상태로 최고 속도는 시속120km


국내 최초로 개발된 6인승 위그선이 고성 당항포 대첩축제 개막식을 맞아

 지난 28일 오후 수면에 뜬 채 바다를 질주하고 있다


<출처> 중앙일보

           디지털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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