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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세상사 이모저모

사회 과학 직업탐구 영역/출제본부 [2008수능]

by 나비현상 2007.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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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교시: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평가 내용은 윤리, 국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경제 지리, 한국 근․현대사, 세계사, 법과 사회,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11개 심화 선택 과목의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과서 밖에서 접할 수 있는 일상 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시사적인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베버의 공업 입지론에 대한 이해, 북극권의 환경 문제 파악과 새로운 항로 개통에 대한 인식, 환율 변화에 따른 해외 여행지 선택에 대한 탐구,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에 따른 문제 행동에 대한 대처 방안 탐구, 헤이그 특사 파견을 풍자한 당시의 노래 가사에 대한 분석, 울릉도의 지역성에 대한 결론 도출, 인간 배아 복제 연구를 금지하는 법률에 대한 가치 판단, 기업의 이윤 극대화를 위한 합리적 의사 결정 등 주변의 생활 사례나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시사성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새로운 유형의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금연에 관한 대화를 통해 소크라테스의 지행일치설을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조선 시대 관찰사의 주요 업무를 일지 형식을 통해 제시하고, 관찰사의 성격과 임무를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6.10 만세 운동과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작품을 연관지어 가상 일기로 제시하고 당시의 문화 동향을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절대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두 건축물인 베르사유 궁전과 상 수시 궁전을 통해 서유럽 절대주의와 동유럽 절대주의를 비교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우리나라의 전력 발전 양식의 지역별 비중을 그래프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 범죄 통계 자료를 통해 실제 범죄 현상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국회 의사 일정 자료를 통해 국회의 권한과 기능을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실업률과 물가 상승률을 함께 표현한 고통 지수를 통해 현대 사회의 경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알고 있는지 묻는 문항 등 참신한 소재로 구성된 자료를 개발하거나 현장 학습 상황이나 실생활의 상황을 고려하여 자료를 구성한 문항들이 다수 출제되었다.

4. 난이도
쉬운 문항에서 어려운 문항까지 고르게 출제함으로써 등급별로 적정 비율이 유지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5.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은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그러나 검정 교과서의 경우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 4교시 : 과학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요구되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심화 선택 과목인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지구과학Ⅰ, 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의 8개 과목이 출제 범위에 해당한다. 이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문항에 따라서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간접 출제 범위에 포함하였다.

3. 문항 유형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과 과학적 상황을 소재로 하여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등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고르게 출제하였다. 개념의 이해와 적용에 해당하는 문항을 40% 이내로 출제하였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유형의 문항이 다수 포함되었다.

문항 소재와 관련해서는 최근 우리 주변에서 과학과 관련하여 일반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스모그 발생, 대체 에너지, 당뇨병과 유전병, 세포 융합을 이용한 유방암 치료, 지구온난화, 금년 9월에 발생한 태풍 위파, 해양 탐사선, 날씨 관련 전래 속담 등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과학에 대한 인식을 높이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과학 교육에서 실험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실험 기구 사용 등 실제로 실험을 해 본 수험생이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더불어 EBS 수능 방송과의 연계를 체감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4. 난이도
난이도는 2007학년도 수능의 수준을 유지하되, 2008학년도 수능 6월 및 9월 모의평가의 결과를 참조하여 출제하였다. 수능의 등급제로의 전환에 따른 변별력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난이도를 갖는 문항들을 출제하였으며 지나치게 어려운 문항의 출제는 가급적 피하였다. 또한 과학탐구 영역의 8개 선택과목 중에서 과학Ⅰ의 4개 과목은 예년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였으며, 과학Ⅱ의 4개 과목은 예년보다 쉽게 출제하였다. 특히, 2007학년도 수능에서 어려웠다고 지적되었던 물리Ⅱ와 화학Ⅱ는 보다 쉽게 출제하였다.

5.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제7차 교육과정의 심화 선택 과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종합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개념간 통합 및 단원간 통합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하였다. 문항당 배점과 관련해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개념, 다소 난해한 개념, 풀이 시간이 보다 많이 소요되는 문항에 3점을 부여하였다.

□ 4교시 : 직업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직업탐구 영역은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 진학하여 전공 관련 내용을 보다 쉽게 학습하고 더욱 발전 심화시킬 수 있는 수학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그리고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고려하여 해당 과목의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육 목표 및 내용, 교과서 내용 등과 관련이 있는 소재를 활용하여 수험생의 지식, 이해, 적용, 탐구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이를 위해 단순한 기본 개념 및 원리 등을 직접적으로 묻기보다는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 응용하고,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탐구할 수 있는 형태의 문항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2. 출제 범위
직업탐구 영역은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해당 과목의 교육 목표 및 내용 체계와 이를 바탕으로 편찬된 국정․검정․인정 교과서의 전 범위에서 출제하였다. 그리고 과목의 성격이나 내용의 중요성 등에 따라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의 균형을 유지하여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3. 문항 유형
직업탐구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탐구의 4가지 행동 영역을 해당 과목별 특성에 맞추어 균형 있게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가급적 전공과 관련된 최근의 표, 그림, 그래프, 삽화와 각종 사례, 실험․실습 상황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문항을 출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기존의 문항과 접근 방식이 차별화 되는 참신한 유형의 문항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문항 소재와 관련해서는 고속도로 통행권 발급 및 놀이기구 탑승 장면, 윈도 XP 폴더 옵션 화면, 초화류 조형물, 보험증권, 적조현상, 오디세이기와 능동적 은퇴기 신조어, 재활용 공익 광고 등 최근 우리의 실생활에서 쉽게 보고 접할 수 있는 내용들과 신종 컴퓨터 범죄 및 바이러스 대책, 농산물 가격 폭락 및 농촌 환경 보호를 위한 EU(유럽연합)의 농업 정책, 기상 변화에 따른 농작물 생산지 및 재배 환경 변화와 피해 현상, 조선식도(造船式圖)에 나타난 우리나라 조선(造船) 공학의 우수성, 온실 가스 배출 총량 할당에 따른 기업의 대책, 우리나라의 와이브로(WiBro) 기술 첫 국제 표준 채택에 따른 경제 현상, 헬리콥터형 부모 유형의 양육 태도 등 현실적인 문제나 시사성 있는 내용, 농․수산물 생산 이력 제도, 기업회계기준에 의해 순이익 계산, 선박 충돌 위험 및 해양 사고 상황에서 취해야 할 조치 사항, 양어장 어류 폐사의 증상 및 원인, 콩 가공식품의 제조 과정,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하는 조리 방법 등 관련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소재로 활용하여 해당 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그리고 실험․실습을 중요시하는 과목들은 실험․실습을 실제로 해 본 수험생이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국화 꺾꽂이하기, CAD 시스템에서 제3각법으로 우측면도 그리기, 곰탕 만들기, 실습실 컴퓨터에 번호를 배정하는 프로그램 작성하기, 출석점검 시스템을 이용한 출석 상황 확인 프로그램 작성하기 등 실험․실습과 관련된 실제적인 학습 경험 상황을 소재로 적극 활용하였다.

4. 난이도
직업탐구 영역은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면 무난히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문항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으며, 모의평가 때보다 응시자 수가 대폭 감소하는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 집단 특성을 감안하여 난이도를 조절하였다. 또한 직업탐구 영역의 17개 과목 간 난이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과목별로 어려운 문항과 쉬운 문항을 적절하게 안배하여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5.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직업탐구 영역은 해당 과목의 교과서에 포함되었을지라도 그 내용이 최근 학문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변화․발전된 내용과 상이할 경우 내용을 재구성하여 출제하였다.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과 관련된 내용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할 경우에는 해당 과목별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면서 최근 공공기관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응용 프로그램의 버전(version)을 활용하여 출제하였고, 교과서보다 상위 버전 프로그램에 관한 기능을 평가 내용으로 할 경우에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계열별 단위 학교 여건이나 교육적 상황을 고려하여 문항을 출제하였다.

또한 검․인정 교과서를 사용하는 과목들의 경우에는 특정 교과서에 치우치지 않도록 가급적 공통적으로 다루는 내용을 평가 요소로 활용하였다. 한편 프로그래밍 과목은 계열 및 전공 분야에 따라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C와 비주얼 베이직 두 언어를 사용하여 출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제시문과 답지 모두에 또는 제시문이나 답지에 표현만 달리하여 C와 비주얼 베이직 두 언어를 제시하는 형태로 문항을 출제하였다.

 

박광선 기자 kspark@newsprime.co.kr

 [프라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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