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사랑과진실 및

성호르몬에 대해서...

by 나비현상 2007. 12. 17.
SMALL

호르몬은 내분비계로부터 혈액에 방출된 화학물질로서

남녀 신체의 가가 부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기서 내분비계란 아미노산 유도체, 단백질 및 스테로이드로 구성된 세 가지 종류의

호르몬을 분비하는 체내의 모든 내분비세포나 조직을 뜻한다.

즉, 호르몬은 성 분화 및 2차 성징과 관련된 테스토스테론이나 에스트로젠,

성장에 관여하는 성장호르몬, 물질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성호르몬,

수분농도 유지에 관여하는 항이뇨호르몬이나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코티솔 등을 비롯하여

매우 많은 수가 존재하며, 일반적인 체내 항상성 유지나 조절 작용 외에

태아발생이나 남녀 성의 결정, 생식기관의 작용 및 성적 행동 등도 조절한다.


이중에 성호르몬이란 남녀의 성징과 성기능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즉 남자를 남자답게 여자를 여자답게 만들고 그들이 성적 기능을 다하도록 하는

내분비 호르몬을 말한다.

남성호르몬에는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 여성호르몬에는

에스트로겐(estrogen)과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이 있다.

 이 호르몬들은 주로 사춘기 이후에 정소나 난소에서 만들어진다.


다른 호르몬과 마찬가지로 성호르몬도 내분비계에서 생성되고, 내분비계에서 작용한다.

그리고 그 작용은 복합적이고 상호적이다.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성호르몬은 일정한 주기에 정확한 양이 분비된다.

하지만 우리 몸이 건강하지 못할 경우 성호르몬의 발생 주기와 양에 이상이 발생,

심각한 증상을 초래한다.


우리 몸의 내분비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직접 혈액 속으로 들어가서

신체발육과 생리작용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사춘기 이전에는 남녀의 성호르몬간의 차이가 거의 없으나,

사춘기 이후에 테스토스테론은 주로 남성에게서 분비되고,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여성에게 특징적으로 분비된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을 남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여성 호르몬이라 한다.


그러나 아주 적은 양이지만 난소도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하며, 고

환도 소량이나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생산한다.

여성은 갱년기에 이르러 여성 호르몬이 현저히 감소한다.

반면에 남성은 노년기에 이르러서도 남성 호르몬의 감소가 뚜렷하지 않다.

부신 피질에서도 소량의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이 남녀 모두에게서 분비되고,

상대적으로 더 많은 호르몬에 의해 남성적 또는 여성적 생리 특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자위는 자기 자신의 몸을 사랑스럽게 생각하여 만져보고 싶도록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또 오르가슴을 즐기는 사람(나를 포함하여)에게는 좋은 해소법입니다."


 ♥자위의 중요성은 오르가슴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위는 아침에 잠을 깨워줍니다. 힘의 원천입니다."


 ♥쾌락으로 가는 유일한 길은 질 속의 페니스라는 신화에서 여성이 해방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내 몸을 나의 것이 아닌 것처럼 느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위는 중요합니다. 그것은 나만의 것, 나는 그것을 즐깁니다."


 ♥자위는 내가 자신에게 쾌락을 주고, 시간, 행위, 상상, 기타 무엇이든지 내 소망대로 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중요해요. 또 그것은 멋진 육체적인 감수성을 줍니다."


 ♥자위는 자기 몸 속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쾌락을 주는 것이며 생기를 회복시키는 힘입니다."


 ♥그것은 아주 강하고, 아주 깊은 오르가슴이 간절히 아쉬울 때, 최고로 자기 자신을 만족시키는 방법입니다."


 ♥남자와 섹스를 하여 오르가슴을 느낄 수 없을 때 자위도 만족스럽지 못하여 절정에 오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멋지고 상쾌합니다. 그러면 나는 3-4회의 클라이맥스에 달한 뒤에도 그만 두고 일어날 마음은 없어요."


 ♥나의 섹슈얼리티는 <나 자신>이 <즐기는> 것이지, 남편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을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런 즐거움을 스스로 가질 수 있다는 것은 멋진 일입니다."


   자위의 중요성으로 대부분의 여성은 파트너와의 섹스(또는 오르가슴)의

대용이라는 점을 꼽고 있다.


   다음에 인용하는 해답의 몇 가지인가가 좀 냉담하고 딱딱하다고 느껴진다면,

그것은 단순히 이 질문이 일부의 여성에게 준 깊은 당혹감의 표현일 것이다.


 ♥좋은 파트너를 만나지 못할 때,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족은 주지만 남성의 관심과 애정의 대용은 되지 않습니다."


 ♥섹스의 욕구가 강할 때에 미치지 않아도 됩니다."


 ♥<진짜> 섹스를 할 수 없을 때에는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것은 현재, 나의 단 하나의 성행위이며, 성적 긴장을 해소한다는 점에서 도움이 됩니다."


 ♥파트너가 불능일 때 그에게 강요하지 않아도 됩니다."


 ♥파트너가 없는 사람은 좋겠지요. 그러나 나는 남자와 붙어 지냅니다."


 ♥만족할 수 있는 성교의 대용 행위에 지나지 않습니다."


 ♥남성이 없는 여성을 구제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건강상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항상 파트너가 있다고는 할 수 없고, 나는 결혼하고서야 알았지만, 파트너는 다른 면에서는 자위하는 방법을 알아 두어야만 하며, 자기 자신의 몸을 알아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위과 파트너와의 섹스의 차이는, 상대방의 흥분을 느끼지 못하고 몸의 다른 부분에 자극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혼자 단시간에 할 수 있고, 반드시 오르가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파트너가 등을 돌려 잠이 들어버려도 스스로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스스로 오르가슴에 달할 수가 있다면, 오르가슴을 이유로 섹스를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성적 긴장이 없이 남자를 아는 데에 열중할 수 있고, 그와 나의 몸을 만지며 즐기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나는 파트너와는 보통 오르가슴에 이르지 않기 때문에 이것은 나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생존상 중요한 일입니다. 남편은 내가 바라는 만큼 침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 행위를 하면 이상해 진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그 행위를 하지 않으면 이상해집니다."


 ♥안전하고 확실하게 성적 만족을 얻는 방법입니다. 좋지 않은 파트너와의 불유쾌한 섹스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나에게는 자위이 단 하나의 오르가슴의 원천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배타적이고 강박적이기 때문에 불건강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다른 방법으로 오르가슴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무척 슬프게 생각합니다. 자기 마음 속에 조그맣게 위축됩니다."


 ♥이류의 즐거움."


  대부분의 여성이 자위를 하면 안 된다는 가르침을 받으며 자랐다.


 ♥내가 처음으로 한 것은 7세 때였다고 기억합니다만 15세가 될 때까지 <그것이> 무엇인지 몰랐던 것 같아요. 그때까지는 기분이 좋아진다는 정도였어요. 단 그것이 내 몸의 <음란한> 부분에 관계되는 것이어서 무척 죄많은 짓을 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자위에 관해서 어머니가 무엇을 가르쳐 주었는지 기억은 없습니다. 내가 10대 때에 시작했을 때에는 그것이 정상적이고 나쁜 짓이 아니라는 것을 책을 읽어서 알고 있었습니다만, 어머니도 그외의 누구도 그 일에 대해서는 이야기해 주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죄까지는 되지 않지만 적어도 숨기지 않으면 안된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나는 지금도 섹스에 대한 이야기처럼 편안하게 그것에 대하여 이야기 할 수는 없습니다."


 ♥나는 15세가 다 되어서 남자와 키스 및 가벼운 포옹을 경험했습니다. 그에 의하여 성적 흥분이 남아(그때에는 그것이 무엇인지 몰랐습니다만), 집으로 돌아와서 침대에서 나 자신을 만져 보았습니다. 이내 오르가슴에 이르렀고, 그때부터 비밀스러운 죄많은 마스터메이션이 시작되었습니다. 나는 중단하려고 했습니다만 중단할 수가 없습니다. 아주 기분이 좋은걸요."


 ♥나의 클리토리스를 처음 발견했던 18세 때 나는 자신이 별나서 나만이 그것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집에서 자위를 하면서 나만이 그것을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그런 생각이 우스운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만 나의 첫번째 연인도(4년 동안이나) 그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내가 처음으로 나 자신의 힘으로 느낀 것은 19세 때였어요. 대학의 도서관 화장실에 앉아서 했습니다. 무척 죄를 짓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그 무렵, 남자와 동거하고 있었는데, 집에 돌아가서도 그의 얼굴을 보는 것이 무서웠던 기억이 납니다."


 ♥나의 최초의 경험은 국민학교에 들어가기 전이었어요. 재봉질한 장난감을 두 다리 사이에 끼고 상하로 흔드는 것같은 자세로(나는 무엇인가도 모르고) 한 것입니다. 나는 두 가지 이유로 그것을 아주 확실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무척이나 기분이 좋았던 일 그리고 어머니가 그것을 알고 몹시 당황했기 때문입니다. 어머니는 몹시 화를 내고는 장난감을 빼앗고 엄포를 놓았습니다."


 ♥8세 때를 전후하여 나는 자위과 비슷한 일을 하다가 어머니에게 들켜 긴 설교를 들었습니다만 7년전, 스스로 오르가슴을 얻었습니다. 지금 나는 51세입니다."


 ♥어머니가 나의 자위를 발견했을 때(작년), 보통은 섹스에 관하여 진보적인 척하는 주제에 몹시 쇼크를 받으신 것같았습니다. 어머니는 여자의 몸에 대하여 자세히 가르쳐 주셨지만 클리토리스만은 제외했던 것입니다."


 ♥나는 자위이 대단히 죄를 짓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15세 때쯤까지는 그것을 한다는 것을 정기적으로 부모님께 고백하고, 앞으로 두번 다시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만, 그러한 약속을 늘 지키지 못했습니다. 최근의 사고 방식으로는 내가 느낀 죄의식과 두려움은 불필요한, 통탄할 그리고 불건강스러운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죄의식을 포함하여 모든 것이 경험 자체에 커다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죄악감과 두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위를 했다는 사실은, 용기와 자기 주장의 아주 명확한 행위이며, 스스로는 이해할 수 없는 힘, 양친이나 다른 권위 있는 사람들의 말보다도 강한 힘, 이유없이 위대한

힘에 대한 인식의 눈뜸이며, 존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5세때부터 이미 자위를 했다고 기억해요. 그 나이 때 부모님이 온화하지만 몹시 신경질적으로 내가 성기를 만지는 것을 그만두게 하려고 한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또 역시 그 나이에 나는 병(전염병인가 무엇인가로 기억합니다)에 걸려, 물같으면서도 아주 쓰디 쓴 약을 마셨을 때, 나의 아무것도 아닌(그 무렵에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행위가 병과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하고 막연히 생각한 기억도 있습니다."


 ♥나 자신이 <발견>한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만, 부모의 특히 부정적인 반응이 자기 몸의 금지된 부분에, 나의 흥미를 집중시키는 결과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그저 만져보는 것이 재미있었을 뿐입니다. 자라면서 무엇인가 부끄럽고 기괴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쾌락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색한이나 역겨운 남자들에게 장난질을 당하거나, 반대로 그 일로 인하여 벌을 받거나(그 색한들이나 다른 어른들에게) 하는, 마조히즘적인 상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상은 무척이나 부끄럽다고 생각하면서도 자위에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10세때, 같은 나이 또래의 여자아이가 지독한 발작을 일으켜, 아버지의 말에 의하면, 하마터면 죽을 뻔했다는데, <그 행위>가 원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다른 아이들도 자위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그렇게 미친 짓이라고는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처음 오르가슴에 오른 것은 12세 때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나의 몸을 망쳤다, 이 기묘한 경련은 어떤 병의 전조가 아닐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호흡을 멈추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기다렸습니다만 그뿐 아무 일도 없어 염려할 것이 없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두고 보는 것이 좋으리라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며칠이 지나 완전히 침착해졌을 때, 나는 또 주의 깊게 해 보았습니다. 또 경련이 일어났습니다만, 이번에는 그처럼 놀라지 않았습니다. 이윽고 나는 오르가슴을 아주 자연스러운 일로 받아들여, 그것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완전히 즐기고 있는 여성들도 있다.


 ♥젊었을 때에는 하지 않았습니다만 그것을 발견했을 때, 나는 힘과 해방감에 충족되었습니다. 나의 몸이 오르가슴에 도달하기까지의 변화를 아는 데 대단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적어도 1주에 5일은 자위를 즐깁니다. 99%는 홀로 있을 때 합니다만 그것은 단순히 대개의 남자들이, 여자가 자위를 하는 것을 보면 <더럽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편견만 없다면 나는 남성 앞에서도 할 것입니다."


 ♥아주 좋아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친구들(모든 친구는 아닙니다만) 앞에서 인정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그녀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리라고는 생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그녀들은 남자를 사귀라고 하겠지요.) 그러나 남자들은 실망시키는 경우가 많지만 수도꼭지는 절대로 그러한 일이 없거든요."


 ♥나는 주로 육체적으로 즐깁니다. 횟수는 잘 모릅니다만 파트너와 일시적으로 헤어지거나 하여 상대방이 없을 때에만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자위에는 색다른 즐거움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성교를 대신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는 항상 적어도 3회나 4회의 오르가슴을 얻습니다. 혼자 하는 편이 더 편하고 심리적 억제가 적기 때문에 오르가슴은 강한 것같습니다."


 ♥그것은 지금 현재, 나의 유일한 성행위입니다. 남편을 잃고 2년이 지났지만 아직 새로운 친구를 만들 마음이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위도 나쁘지 않기 때문이에요. 나는 지금까지도 필요에 응해서 해 왔습니다만, 지금은 습관적으로,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있어요. 실제로는 즐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직한 고백을 해야만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젯밤 <성적 정직성>에 실려 있는 몇 가지의 고백을 읽은 뒤, 처음으로 자위를 했습니다. 지금까지 나에게 자위는 중요한 의미가 없었습니다. 실은 방법도 몰랐고, 필요도 느끼지 않았기 때문에 자위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개념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물론 고등학교에서는 그에 대하여 씌어진 것을 많이 읽었고 몇 번인가 시도했지만 자신의 신체에 대해서나 감각에 대해서 몰랐기 때문에 금방 흥미를 잃어버렸습니다. 어젯밤의 경험에서 그것이 틀림없이 나의 성생활의 일부가 되리라는 것을 여기에 말해 두겠습니다. 그것은 최고였어요!"


 ♥자위는 여성이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신성한 의식의 하나입니다. <신성하다>는 것은, 스스로 시작해서 스스로 제어하고 스스로를 충족시키는 강력한 근원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기의 몸에 대한 육체적 또는 정서적(이 두 가지는 불가분)인 친근감일 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남자들에 의해서 가르침을 받은 여자의 몸과 성적 종속성에 대한 공포 모두를 정복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시도해 보십시오. 반드시 좋아하게 될 것입니다."

 

- 출처 : 야후에서 발췌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