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미용패션 및

'뇌를 단련하는 신문 읽는 법'

by 나비현상 2008. 4. 27.
SMALL

'뇌를 단련하는 신문 읽는 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 도호쿠(東北)대 미래과학기술공동연구센터 가와시마 류타(川島隆太·의학박사) 교수가 지난해 12월 출간한 '뇌를 단련하는 신문 읽는 법'에서 내린 결론이다.

가와시마 교수는 뇌의 어느 부분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를 밝혀내는 연구에 있어서 일본 내 최고권위자 중 한 명으로 이 분야의 저서만 10권 이상 펴낸 바 있다.

그는 저서 '신문 읽는 법'에서 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고력, 행동의 제어, 커뮤니케이션, 기억 등 고등정신작용을 담당하는 이마엽(전두엽·前頭葉)이며 뇌의 노화현상은 이마엽이 쇠퇴하는 데서 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억이 잘 안 난다든지, 감정이나 행동을 억제하기 어렵다든지, 쉽게 화를 내는 현상이 모두 이마엽의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운동을 통해 체력을 유지하듯이 뇌도 꾸준히 단련시켜야 한다고 가와시마 교수는 강조했다. 물론 고전이나 명작으로도 이 같은 훈련이 가능하지만 신문은 일상생활에서 늘 접하는 읽을 거리 이기때문에 저항감이 훨씬 덜하다는 게 가와시마 교수의 설명이다.

더구나 신문에는 문장뿐 아니라 수치와 도표 등이 다양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훨씬 다채로운 훈련이 가능하다는 것. 가와시마 교수가 제안하는 기초 훈련법은 음독(音讀), 계산, 필사(筆寫) 등 세 가지. 이를 본보 지면에 응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피니언면의 고정칼럼 '횡설수설'을 소리 내어 읽는다. 빨리 읽을수록 이마엽이 활성화되므로 점점 속도를 더해간다.

둘째, 일기예보란의 지역별 최고기온과 최저기온을 더해 본다. 뇌를 훈련시킬 때는 복잡한 계산보다 이미 익숙해진 단순한 계산이 효과적이다. 이 또한 속도가 중요하다.  
셋째,1면 톱기사의 기사 앞부분 300자 가량을 정성껏 베껴 써 본다. 한 번은 한글로 쓴 뒤 가능하면 한자를 섞어서 다시 써 본다. 속도는 신경 쓰지 않아도 좋다. 


            韓☞日☞韓 미니번역기


영어공부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께선!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 보셔서

모든 항목을 유심히 살펴보시고 참고 해보세여^^*

언어는 인간이 창조한 것이 아니라 신(神)의 섭리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재미와 즐거움이 함께하는 수학적 공식으로 쉽고 빠르게 영어학습을 할 수 있는 영문법(원소이론)을 만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엉터리 문법 추방하여 영어지옥 벗어나자!

영어가 100배 더 빠르고 쉬워진다!

수학적으로 증명된 '영어개혁국민협회'의 기적의 영문법 (원소이론)!

  

  기적의 영문법(동영상 및 음성강의/쉬운기초영어)

  기적의 단어 숙어

  폐지되는 영문법

  지도자 논평

  100배 증명

  불변의 진리

  원소이론(맛보기)

  영어개혁국민협회(보고서 p.1~p.95)

  영어교육자 연수회

  나도 한마디

  신청안내

  동영상 및 음성강의...

  쉬운 기초영어 안내

  SAMPLE

  SAMPLE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