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영상] 쇠고기 추가협상 결과 발표

by 나비현상 2008. 6. 21.
SMAL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부 중앙청사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 쇠고기 추가 협상 결과와 후속 대책을 발표합니다.

기자회견장 연결합니다. 김호준 기자!

30개월 이상 쇠고기는 일단 수출하지 않기로 미국이 보증했다는 소식들이 먼저 나오고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포함해 잠시 뒤 면 결과를 알 수 있겠군요?

정부, 쇠고기 추가협상 결과 발표

[중계 리포트]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을 단장으로 한 정부측 쇠고기 추가협상단이 지난 일주일 꼬박 미국 측과 협상을 벌인 결과가 잠시 뒤에 발표됩니다.

먼저 정운천 농림수산 식품부장관의 모두 발언이 1, 2분 정도 진행된 뒤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이 협상결과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입니다.

김 본부장의 설명은 대략 10분에서 15분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정부 측 답변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추가협상 결과가 잠시 뒤에 발표되지만 이미 워싱턴 현지 소식통이나 정부 고위 관계자들의 입을 통해 협상결과 일부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먼저 한미 양측은 이번 쇠고기 추가헙상에서 미국 정부가 30개월 미만의 쇠고기만 수출되도록 보증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보증 방식은 미국 농무부가 품질제도평가 프로그램, 즉 QSA를 통해서 쇠고기 월령을 공식으로 확인해 주는 것입니다.

QSA란 미 농무부가 마련하는 품질관리 프로그램에 민간 업체들이 자율적으로 가입하면 이들이 생산하는 쇠고기에 대해 월령을 확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한미 양측은 또 이번 협상에서 30개월령 미만의 쇠고기라도 광우병위험물질인 SRM 가운데 머리뼈와 뇌, 눈 등 머리부분과 척수는 수출입 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 측 발표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 Copyrights ⓒ YTN & Digital YT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