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실시간 시청률(AGB)-지상파,일일시청률,주간시청률,월간시청률,케이블,SKY,스카이

by 나비현상 2008. 7. 9.
SMAL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날 시청률은 대중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어제밤 방송한 인기 드라마를 전국에서 얼마나 많은 시청자들이 시청했는지, 또 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다른 사람들은 얼마나 시청하고 있는지, 시청률은 이런 시청자들의 반응을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시청률은 매일 아침 AGB닐슨의 집계를 통해 고객사와 언론에 발표되고 이런 내용의 기사를 언론 매체에서 쉽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원래 시청률은 1942년 미국에서 AC닐슨의 창시자인 닐슨(Arthur C. Nielsen)이 광고주에게 상품의 시장 점유율을 설명하고 광고 집행 효과 분석을 위해 고안되었던 청취율로부터 연유된 것입니다. 초기 라디오 청취율로 시작하여 이후 TV 시청률이 개념이 확대 적용되었으며, 이제는 광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잣대로서도 중요한 지표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청률이란 누가(who), 언제(when), 무엇을(what) 시청하는 지에 관한 기록입니다. 방송사, 광고주, 광고 대행사는 TV 프로그램과 광고에 관한 시청자들의 시청 행태를 통해 자사가 제작한 프로그램과 광고물에 과연 일반 수용자들의 어떻게 반응하는지 그 정도를 과학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시청률 분석을 통해 궁극적으로 개별 시청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후 프로그램 개편 혹은 신규 프로그램 제작과 편성 방향에 이를 활용해서 반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광고주는 광고를 집행하려는 방송 시간에 관한 과학적인 시청률 데이터를 통해 광고비를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 대행사의 경우도 광고 집행 이후 광고 시청률 자료를 통해 광고 효과 분석에 관한 검증을 합니다.

AGB닐슨미디어리서치는 1992년 국내 최초로 피플미터(peoplemeter) 를 이용하여 과학적인 시청률 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AGB닐슨의 시청률 자료는 통화(currency)와 같이 표준화된 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AGB닐슨의 자료는 오랜 기간 신뢰할 수 있는 자료로 국내에서 독보적이고 선구적인 자리를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 일일시청률주간시청률월간시청률

‡‡‡‡‡‡‡‡‡‡‡‡‡‡‡‡‡‡‡‡‡‡‡‡‡‡‡‡‡‡‡‡‡‡‡‡‡‡‡‡‡‡‡‡‡‡‡‡‡‡‡‡‡‡‡‡‡‡‡‡‡‡‡‡‡‡‡‡‡‡‡‡‡‡‡

 

 

☞☞☞☞☞☞☞☞☞일일시청률주간시청률

‡‡‡‡‡‡‡‡‡‡‡‡‡‡‡‡‡‡‡‡‡‡‡‡‡‡‡‡‡‡‡‡‡‡‡‡‡‡‡‡‡‡‡‡‡‡‡‡‡‡‡‡‡‡‡‡‡‡‡‡‡‡‡‡‡‡‡‡‡‡‡‡‡‡‡

 

 

 

☞☞☞☞☞☞☞☞☞일일시청률주간시청률

‡‡‡‡‡‡‡‡‡‡‡‡‡‡‡‡‡‡‡‡‡‡‡‡‡‡‡‡‡‡‡‡‡‡‡‡‡‡‡‡‡‡‡‡‡‡‡‡‡‡‡‡‡‡‡‡‡‡‡‡‡‡‡‡‡‡‡‡‡‡‡‡‡‡‡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