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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세상사 이모저모

불량타이어 및...

by 나비현상 2008.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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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10대중 3대..타이어 사고 위험 
차량 10대 중 6대는 공기압 부족 
입력 : 2008.07.15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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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세형기자]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 10대중 3대꼴로 타이어 상태가 불량, 사고 발생 위험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한국소비자원이 대한타이어공업협회와 공동으로 서울과 부산 등 5대 도시에서 운행중인 차량과 운전자 1051명을 대상으로 타이어 안전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타이어 마모도와 외관 상태를 확인한 결과, 32.8%인 345대가 불량한 상태의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었다.

유형별로 노화가 진행돼 크랙 등이 발생한 타이어가 102대(29.6%), 마모 한계를 초과한 타이어가 94대(27.2%) 등으로 조사됐다. 특히 못 박힘 등으로 펑크가 난 채 운행하고 있는 타이어도 69대(20%)에 달했다. 생산일자로부터 6년 이상된 노후 타이어를 장착하고 운행하고 있는 차량도 133대(12.8%)로 조사됐다.

승용차 851대를 대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조사한 결과 127대(14.9%)만이 공기압이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550대(64.6%)는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운행하고 있었다. 이중에서 185대(21.8%)는 적정 공기압보다 20% 이상 과부족한 상태로 운행하고 있어 공기압 부족으로 인한 타이어 사고 위험이 높았다.

소비자원은 "타이어의 공기압은 마모와 주행안전성, 연비, 타이어 파손 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며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 파열로 이어지는 스탠딩웨이브(Standing Wave)나 고무층의 분리, 코드 절상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타이어가 공기압이 낮은 데에는 정비업체가 보유한 타이어공기주입기 문제도 있었다. 소비자원이 5대 도시 143개 자동차 정비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타이어공기주입기 344대의 정밀도를 조사한 결과, 110대(32%)만이 허용 범위내 정밀도를 보였다.

특히, 5psi 이상 적게 주입되는 타이어공기주입기가 117대(34.1%)로 이같은 공기주입기를 사용할 경우 타이어에는 16% 이상 공기압 과부족현상이 발생, 공기압 부족을 불러오는 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이데일리 김세형 기자 eurio@ ▶김세형기자의 다른 기사/칼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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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에 대한 중요성

타이어에 대한 중요성은 새삼 상기시키지 않아도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엽서 4장 크기 만큼의 면적만으로 자동차의 퍼포먼스를 고스란히 노면으로 전달해주는 타이어.

이번 시간에는 타이어에 대한 기능이나 구조에 관한 내용보다는 가장 기초적이라고도 할수 있는 타이어에 표기된 문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Carpiso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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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길라잡이 01 - Tire에 표기된 문자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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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 상품명

말 그대로 타이어 모델의 이름과 시리즈를 나타냅니다.

 

  승용차용 (Passenger)

일반적으로 P라고 표기된 타이어는 승용차용으로 사용됩니다. 이외에 C로 표기된 타이어는 카고 트럭용, D로 표기된 타이어는 덤프 트럭용, B로 표기된 타이어는 버스용으로 사용됩니다.

 

  편평비(Aspect ratio)

 


 

편평비란 위에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타이이의 폭에 대한 단면 높이의 비율로서, 타이어의 폭을 100으로 봤을때 타이어의 단면 높이를 %로 설정한 값입니다. (편평비(%)= H/w x 100)

과거에는 주로 편평비가 100(높이와 폭이 같음)이었으나 현재에는 자동차의 성능이나 특성에 따라 70, 60, 50, 40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시 말해 타이어의 폭이 넓은 타이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단위는 시리즈로서 편평비가 70인 타이어는 70시리즈 타이어라 부릅니다.

 

대체적으로 편평비가 적은 숫자의 타이어는 스티어링 동작에 대한 응답은 빠르지만, 노면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승차감은 나쁜 편입니다.

 

  래디얼(Radial) 타입

 

래디얼은 타이어의 코드 구조에 의한 분류로서, 현재 승용차에 사용하는 타이어는 거의가 래디얼 타입 타이어입니다.

과거에는 그물을 마름모꼴 형태로 얽어 놓은 모양의 바이어스 타입 타이어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바이어스 타입은 승차감이 좋고 비포장길 등에서의 횡방향 충격에 강한 특성이 있었지만 주행중 변형이 심하고 마모가 빨라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래디얼 타이어는 그물을 우물정자 형태로 얽어 놓은 모양인데, 주행시 구름 저항이 작고, 코너링시 쉽게 미끄러지지 않으며, 주행에 의한 발영량도 적다는 등의 강점을 통해 원래는 스포티한 차에 장착되었지만 현재는 승용차에 표준으로 장착되고 있습니다.

 

  장착 공간의 직경

 

타이어의 내경 즉, 타이어에 장착되는 휠의 림 지름을 인치 단위로 표기한 숫자입니다.


광폭 타이어 및 휠의 인치업 계산 방식 (자료 참조: 금호 타이어 )
 

- 휠 직경이 변하지 않을때(시리즈 및 단면폭만 변화)
편평비(시리즈 )가 -5 단위로 줄어들때 단면폭은 + 10 단위로 증가함

 


 


- 휠 직경이 PLUS 1 INCH
편평비(시리즈 )가 -5 단위로 줄어들때 단면폭은 동일(변화없음)


 

 

  한계 하중 지수(Load Index)

 

한계 하중 지수는 타이어가 견뎌낼 수 있는 최대 하중을 표시한 지수로서, 하중지수는 타이어 1본당 타이어가 주행 가능한 최대하중을 코드화하여 표시한 것입니다. 단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타이어 하중 지수
하중지수 무게(kg) 하중지수 무게(kg)
71 345 99 775
72 355 100 800
73 365 101 825
74 375 102 250
75 387 103 875
76 400 104 900
77 412 105 925
78 425 106 950
79 437 107 975
80 450 108 1000
81 462 109 1030
82 475 110 1060
83 487 111 1095
84 500 112 1129
85 515 113 1164
86 530 114 1200
87 545 115 1237
88 560 116 1275
89 580 117 1315
90 600 118 1355
91 615 119 1397
92 630 120 1440
93 650 121 1485
94 670 122 1531
95 690 126 1578
96 710 124 1627
97 730 125 1677
98 750    


속도 기호(Speed symbol)

속도 기호는 자동차가 주행시 타이어가 견뎌낼수 있는 한계 속도를 나타냅니다. 승용차용 타이어의 속도기호가 뜻하는 한계 속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속도 기호
S
T
U
H
V
Z
W
Y
최고 속도(km/h)
180
190
200
210
240
240
270
300


그러나 이것은 단지 참고적인 숫자일 뿐, 하중이나 공기압에 따라 달라지므로 주행 환경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해야 합니다.



위의 2번부터 7번까지의 항목을 정리해 보면 다음의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P
185
60
R
14
82
H
승용차용
타이어 폭
편평비
래디얼 구조
림 외경
하중 지수
속도 지수


튜브 없는 타이어 (TUBELESS)

이 문자는 타이어에 튜브 사용 유무를 표시한 것으로서, TUBELESS라고 표기된 타이어는 튜브가 필요 없는 타이어라는 뜻입니다.

지금의 자동차는 거의 튜브리스 타이어를 사용하며 특징으로는 튜브가 없는 만큼 가볍고, 못과 같은 뽀족한 것에 찔려도 급격히 공기가 새지 않아 공기압이 떨어져도 타이어가 림으로 부터 잘 빠지지 않으며 응급 처치가 유리하다는 점등이 있습니다.


M + S


M은 MUD, S는 SNOW의 약자로서 4계절용 타이어라는 의미의 표기입니다.


 

이 외에 표기된 문자 표시들의 의미

 

1. 상표명

- 타이의 제조 회사의 이름과 로고, 타이어 구조 표시

 

2. DOT NO.

타이어 옆면에 표기된 DOT ** ** **** **** 표기는 미국 운수성에 등록했음을 알리는 등록번호 입니다.


예를 들어 타이어에 DOT H2R8 YP2D 3303 이라고 쓰여졌다면, DOT는 미국 운수성((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약자, 그 뒤에 이어지는 H2(금호 광주 공장)는 제조 공장 등록번호, R8은 타이어 규격, YP2D는 상표-패턴-PR표시, 맨 마지막의 3303은 타이어의 제조된 해(03년)의 33번째주를 나타냅니다. 2102라고 쓰여 있다면 2002년도 21번째 주에 제조됐다는 의미 입니다.



DOT
H2
R8
YP2D
33
03
미국 운수성
제조 공장
타이어 규격
타이어 상표, 패턴, PR 표시
생산된 주
생산년도


 

3. 최대 허용 공기압


MAX PRESSURE 46PSI 라고 쓰여진 타이어 공기압의 최대 허용 공기압은 46 PSI 입니다.

이 수치는 타이어가 버틸수 있는 최대 공기압으로서 평상시에 46 psi까지 공기압을 넣어버리면 차에 짐을 많이 싣거나 고속으로 주행할때 타이어 온도가 올라 공기가 팽창하게 되어 매우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단위는 미국식 파운드법 단위인 psi를 사용합니다.(우리나라 단위는 kg/㎠, 1kg/㎠ = 14.2 p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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