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생활정보 및

어느 정도 좋은 와인 감별법은?

by 나비현상 2008. 7. 23.
SMALL

[색]
처음에는 눈으로 와인의 색깔과 투명한 정도를 살펴보아야 한다. 와인의 색을 보석에 비유하듯 그 색깔이 투명하고 깨끗해야 좋은 와인이라 할 수 있다. 레드 와인의 경우 색이 붉고 반짝반짝 빛이 나야 좋은 와인이다. 색이 갈색을 띄거나 혼탁하면 변질된 와인일 수 있다. 레드 와인의 색을 잘 살펴보기 위해서는 와인잔을 눈 아래 쪽에 놓고 살펴보는 것이 좋다.
화이트 와인은 황금색, 또는 초록빛을 띄는 담황색이어야 하고 맑고 투명하며 반짝반짝 빛이 나야 한다. 갈색이 나거나 투명하지 않으면 변질된 것이다. 화이트 와인의 색을 볼 때는 레드 와인과는 달리 눈높이까지 잔을 들고 살펴보아야 정확하게 볼 수 있다.


[향]
와인의 향은 그 와인의 품질과 직결된다. 고급 와인일수록 풀, 과일 향 등 여러 가지가 섞인 미묘한 향이 오래 지속된다.
와인의 향을 잘 맡기 위해서는 잔을 두세 번 돌려 살짝 파도 치게 한 후 코밑에 대고 냄새를 맡는 것이 좋다. 이 때 더욱 정확하게 향을 음미하려면 지속적으로 계속 코를 대고 있는 것보다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와인에서 곰팡이 냄새가 나거나 나무 냄새가 나면 코르크 마개가 변질 되었을 수 있다.


[맛]
맛을 잘 느끼기 위해서는 입 안 전체와 혀가 적셔질 수 있도록 와인을 한 모금 입에 넣고 공기를 빨아들여 입 안에서 서서히 굴리면서 맛을 보아야 한다.
화이트 와인의 경우 단 맛과 신 맛이 균형을 이뤄야 하고, 레드 와인의 경우 단 맛, 신 맛 이외에도 탄닌 성분에 의해 나타나는 떫은 맛이 함께 조화를 이뤄야 한다.




[목으로 느끼는 뒷맛]
와인을 삼키면 와인의 모든 성분과 맛과 향이 조화를 이루면서 목으로 부드럽게 넘어가게 되는데, 이 느낌을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여러 종류의 와인을 마시다 보면 와인의 느낌이 입안에서 짧게 끝나는 것이 있는가 하면 와인을 마시고 난 후에도 그 느낌이 오래 지속되는 것이 있다.


[균형 ]
좋은 와인은 탄닌, 산, 단 맛, 과일 향과 다른 여러 성분들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한다. 이 중 하나라도 그 조화와 균형을 깨뜨린다면 그 와인은 감동을 주는 맛을 낼 수 없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