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소비자불만 및

백화점 세일가격의 비밀 / 옥수수 삭카린/극장오염 실태

by 나비현상 2008. 8. 3.
SMALL

이영돈 피디의 '소비자고발' 팔월일일 금요일 방송내용

 

극장오염실태, 당신이 영화보는 사이에


극장가 최고의 대목인 여름방학을 맞아 많게는 하루 수천 명의 관객들이 극장을 찾는다. 밀폐된 공간에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드나들고 있는 극장. 위생 상태는 괜찮은 것일까?

취재진은 서울시내 대형극장 10곳을 찾아 의자의 시트, 손잡이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까지 오염실태를 집중 분석했다.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모든 극장에서 곰팡이균과 세균이 검출된 것. 그 종류만도 곰팡이균 19종, 세균 22종에 달한다. 알레르기성비염, 기관지천식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아스퍼질러스도 무려 6곳에서 검출됐다. 현행법상 극장은 다중이용시설, 공중이용시설 관리법 등에 포함돼 있지 않아 실내 공기질에 대해 규제할 기준조차 없는데...

어둠 속, 당신의 건강을 위협하는 극장의 오염실태를 집중 분석한다!





백화점 세일가격의 비밀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라며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백화점 세일. 그런데 백화점 세일 상품 가격표에 교묘한 상술이 숨어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제품의 정상가격표 위에 같은 가격의 스티커 한 장을 덧붙여 소비자로 하여금 세일 상품으로 착각하게 만든 다는 것. 취재진은 서울시내 백화점의 할인 진열대에서 총 55벌의 옷을 구입, 스티커를 떼 원래 판매가격을 확인했다. 결과, 38벌의 옷이 세일 상품이 아닌데도 마치 세일 상품인 것처럼 판매된 제품이었다. 백화점은 단순히 백화점 표시를 위해 스티커를 붙였을 뿐이라고 말하는데...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세일 상품가격의 비밀, 여성전문 오은일PD가 파헤친다.



옥수수 맛, 알고보니 삭카린 맛?


여름철 인기 간식 옥수수. 특유의 달짝지근한 맛으로 옥수수는 오랜 시간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그런데 집에서 옥수수를 찌면 그 맛을 살리기 어렵다고 소비자들은 말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대부분의 옥수수판매점에서 설탕의 수백 배에 달하는 단맛을 지닌 ‘삭카린 나트륨’ 혼합제제를 쓰고 있기 때문. ‘삭카린 나트륨’은 과잉 섭취시 소화기 장애, 방광염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사용이 제한되어 있다. 현재 옥수수에는 사용이 금지돼있는 첨가물. ‘삭카린’은 시중에 판매되는 옥수수에 얼마나 첨가돼 있을까? 취재진은 길거리와 휴게소,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20곳에서 옥수수를 구입해 실험을 의뢰했는데...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에서는 자연식품을 위협하는 식품첨가물의 무분별한 사용실태를 고발하고, 옥수수를 더 맛있고 건강하게 먹는 법을 알려준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