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AIG 보험에 대하여...

by 나비현상 2008. 9. 17.
SMAL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AIG(아메리카인터내셔널그룹·이미지)는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130여국에 진출해 있는 세계 최대 보험그룹이다.


AIG는 지난 1919년 창립자인 스타(C.J.Star)가 중국 상하이에 설립한 이래 1930년 본사를 미국 뉴욕으로 옮겨 라틴아메리카와 아시아, 유럽시장에 폭넓게 진출했다.

AIG는 지난 1984년 뉴욕 증시에 상장됐으며 런던, 파리, 스위스, 동경 등의 주식시장에도 상장돼있다.


AIG는 보험업을 중심으로 소매금융, 자산관리, 퇴직연금, 심지어 항공기 임대사업까지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자산관리, 금융서비스 사업부로 나뉘어 있고, 총 10만6000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다.

AIG는 박지성 선수가 소속된 영국 프리미어리그 명문팀 맨체스터유나이티드 후원사로도 유명하다.

AIG는 한국에 독립법인 형태가 아닌 홍콩 계열법인의 지점 형태로 진출해있다.

AIG 국내지점은 AIG그룹의 200여개 계열사중 하나인 `홍콩 AIA(아메리카인터내셔널 어슈어런스)`의 지점중 하나로, AIG생명과 AIG손보로 나뉜다.

AIG생명은 이상휘 대표 아래 690여명의 직원이 81개 지점에서 일하고 있다. 설계사 조직과 다이렉트 마케팅 채널 등 6500명의 영업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AIG생명 지난 2006년 총매출액은 2조1000억원이다.

AIG생명은 국내 최초로 외화연금보험, 주가지수연동연금보험 등을 출시하면서 활발히 영업하고 있다. 특히 설계사 채널과 다이렉트 채널, 방카슈랑스 채널, 설계사-텔레마케팅 혼합채널, 홈쇼핑 등 다양한 영업채널을 도입해왔다.

AIG손해보험은 전국에 12개의 지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06년 총매출액은 3145억원을 보였으나 311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말에도 428억원의 순손실을 보여 적자폭을 확대했다.

한편 국제 3대 신용평가사인 피치와 스탠더드앤푸어스(S&P)와 무디스는 이날 유동성 위기에 처한 AIG에 대한 신용등급을 일제히 내렸다.

피치는 AIG의 장기 IDR(Issuer Default Ratings) 등급을 기존 `AA-`에서 `A`로, S&P도 AIG의 장기 신용등급(long-term counterparty rating)을 기존 `AA-`에서 `A-`로, 무디스도 AIG의 선순위 무담보채권 등급을 기존 `Aa3`에서 `A2`로 하향 조정했다.
~~~~~~~~~~~~~~~~~~~~~~~~~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그룹(영어: American International Group, Inc.,줄여서 AIG) 는 미국 뉴욕 시에 본사를 둔 미국의 주요 보험 회사 중 하나이다. AIG에는 영국 런던 크로이든에 유럽 지사가 있으며, 중국 홍콩에 아시아 지사가 있다. 2006년 포브스 글로벌 2000 목록에 의하면 AIG는 세계에서 4번째로 큰 회사이다. 2004년 4월 8일 다우존스 공업지수에 편입되었다.

2006년 매출은 대략 미화 1131.9억 달러, 순수익은 140억 달러, 순이익률은 13.38%이다.

//

[편집] 최근 동향
AIG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축구단의 후원사이기도 하다. 최근 2006년 12월 11일 AIG 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가 두바이 포트 월드를 사들이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 (영어) 논의되고 있는 북미 포트.


[편집] 역사
1919년 코넬리우스 반데르 스타가 중국 상하이에 보험 대리점을 개점한 시절로 AIG 역사가 거슬러 올라간다. 스타는 중국인들에게 최초로 보험을 판매한 서양인 중 하나이다. 그의 중국에서의 사업이 성공하자, 그는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유럽, 중동 지역으로 사업을 넓혀갔다.

1962년, 코넬리우스 반데르 스타는 그 당시까지 그리 성공적이지 못했던 회사의 미국 영업을 모리스 R. "행크" 그린버그에 맡겼다. 모리스 그린버그는 당시까지 집중했던 "개인" 보험 판매에서 벗어나 "기업" 보험 판매에 집중하기 시작했더. 모리스 그린버그는 주어진 시장 상황 대비 보험이 때때로 너무 저렴하게 팔리는 일(미래의 지불금을 커버하기 위해)을 막기 위해, 보험 대리점이 아니라 독립적인 보험 중개인을 통해 보험을 팔기 시작하였다; 보험 대리점이 있었다면 회사는 보험 대리점이 보험을 전혀 못 팔거나 하더라도 봉급은 지급해야 했다. 하지만 보험 중개인을 통하면, 회사는 매우 적은 추가 비용을 들여, 오랜 기간 동안 특정 보험 상품의 판매가 줄어들어 있을 지라도 보험 상품 가격을 적정하게 받아낼 수 있었다. 1968년 코넬리우스 스타는 모리스 그린버그를 후계자로 지목하였다. 1969년 기업을 공개하였다. 규제 위반 논란 속에서 2005년 2월 그린버그는 회사의 CEO 직에서 물러났다.

2006년 4월 6일, AIG 회장이자 CEO인 마틴 J. 설리번은, AIG가 영국 프리미어 리그 축구 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유니폼 광고 협찬사가 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AIG는 4년 동안 약 5천 650만 파운드(일년에 천 410만 파운드)을 지불하기로 계약하였다.


[편집] 지분 소유
 

 


 

◀홍콩의 AIG 타워
AIG는 수백 여 대의 에어버스 A319부터 보잉 747등을 취급하는 세계 최대의 항공기 리스 회사인 ILFC를 소유하고 있다.

여러 자회사들을 통해, AIG는 자동차 보험 등의 보험을 최급하는 21세기 보험 그룹(21st Century Insuarance Group)의 지분 62%를 소유하고 있다. [1]

AIG는 직접 PICC의 9.9%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이 직접적인 지분 외에도 세 개의 자회사들을 통해 19.8%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AIG는 스토우 마운튼 리조트와 버몬트의 프라이빗 골프장을 소유하고 있다. 스토우와의 관계는 회사 창업자인 코넬리우스 스타가 리조트에 투자를 한 194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모리스 R. 그린버그는 스토우에 집을 갖고 있으며, 현재도 스키를 즐긴다. 스토우는 AIG의 유일한 스키 사업이다. 스토익 올드 스토우, 새 시대

2007년 5월 이래로, 불가리아 텔레커뮤니케이션스 컴패니 대부분을 소유한다. 불가리아 내 제 3 위의 이동통신 사업자 비바텔을 소유한다. [1]


[편집] 비즈니스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그룹(AIG)는 세계 최대의 보험 금융 서비스 회사이다. 130 여 개 국 내에서 영업을 한다. AIG 그룹사들은 상업, 기관, 개인 소비자를 상대로 손해 보험 및 생명 보험 영업을 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 AIG는 상업 및 기업 보험 분야에 있어서 최대의 언더라이터이며, 생명 보험 부문에 있어서도 AIG American General라는 회사가 있어 그 분야 수위에 들고 있다. AIG의 금융 서비스 부문은 항공기 대여(리스), 금융 상품, 트레이딩 마켓 메이킹 등을 포함하는데, AIG의 글로벌 소비자 금융 부문 비즈니스는 미국 내에서는 American General Finance라는 회사 하에 영위되고 있다. AIG 선아메리카, AIG VALIC 등은 미국 내에서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연금 서비스 회사이며, 기타 투자 관리, 자산 관리, 고정 수입, 대체 투자, 부동산 투자 업무를 하고 있다. AIG의 일반주(common stock)은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상장되어 있으며, 또한 런던, 파리, 스위스, 도쿄의 증권 시장에도 상장되어 있다.


[편집] 비즈니스 모델
아메리칸 인터내셔널 그룹(AIG)의 보험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보험영업이익(언더라이팅 프로핏 underwriting profit)이다. 설명하자면,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 회사는 매달, 소비자로부터 보험료(premium)의 형태로 돈을 걷어들인다. 만약 소비자가 사고를 냈다면, 보험 회사는 사고에 대한 지불 청구액(보상금)을 지불한다. 각 보험료의 납입과 지불 청구액의 지불 사이에는 시간 차이가 있다. 걷어들인 돈을 이 시간 내에 굴릴 수 있다. 보통, 이러한 투자에 대한 수익금은 보험 회사의 최대의 수익원이다. 투자를 통해 얻은 수익을 생각하기 이전에, 걷어들인 보험료가 지불 청구액(보상금)보다 많을 경우, 다시 말해 잉여의 추가 이익을 보험영업이익(언더라이팅 프로핏 underwirting profit)이라 한다. 그린버그(Greenberg)는, 다른 보험사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지만, 보험회사는 당연히 언더라이팅 프로핏을 내야한다고 생각했던 것이었다.

자료출처 ; 위키백과



AIG 보험 계약 안전합니까?" 가입자 문의쇄도

SBS | 기사입력 2008.09.16 21:00



//
< 8뉴스 >
< 앵커 >
또 미국 AIG의 유동성 위기 소식에 국내 보험 가입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는데요. 국내 가입자들의 보험금, 과연 안전한 걸까요?

정호선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기자 >
오늘(16일) AIG 한국 지점엔 하루종일 보험 계약이 안전한지를 묻는 전화가 쇄도했습니다.

손해를 무릅쓰고 해약을 선택하는 고객도 나왔습니다.
[유미옥/서울 독산동 : 400가까이 부었는데 지금 해약하니까 128만원정도 나온다고 그래요.]

세계 최대 자산과 고객수를 가진 AIG마저 부실해졌다는 소식에 가입자들은 상당히 불안해하는 모습입니다.

국내 가입자 320만 명을 보유한 AIG 생명은 보험금 지급 능력을 나타내는 지급여력 비율이 146.6%나 돼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본사가 파산해 한국 지점이 철수하더라도 5천만 원까지는 예금자보호법으로 보장받고, 그 이상도 자체 지급준비금으로 지급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국내법상 파산보험사의 계약은 다른 보험사로 인수되기 때문에 고객 보험금은 안전하다는 겁니다.

하지만 한국 AIG가 독립법인이 아닌 미국 본사의 지점인 만큼 앞으로 보험 모집 등에는 지장을 받을 전망입니다.

[이석호/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 지점의 같은 경우에는 영향을 좀 더 많이 받게되므로 향후 미국AIG본사의 향방에 따라가지고 국내AIG보험사도 어떤 경영활동이나 영업활동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까.]

AIG측은 국내법 적용을 받기 때문에 예치된 준비금은 해외로 빼돌릴 수 없게 돼 있다며 가입자 동요를 차단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3대 국제 신용평가회사들이 유동성 위기에 몰린 미국 최대 보험사 AIG의 신용등급을 일제히 하향 조정했습니다.

스탠더드앤 푸어스는 AIG의 장기 신용등급을 'AA-'에서 'A-'로 낮췄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무디스도 보도자료를 통해 유동성과 자금 사정에 대한 우려를 반영해 AIG의 선순위 무담보채권 등급을 'Aa3'에서 'A2'로 두 단계 하향조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피치도 AIG의 등급을 'AA-'에서 'A'로  강등하면서 부정적 감시대상으로 남겨뒀습니다.

 

-저작권자 SBS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