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관상보감의 식사의 양과 흉상 및 눈썹,귀,입과 운명

by 나비현상 2009. 2. 3.
SMALL

우리 사회가 혼탁해져 있는 것은 사실이다.

혼탁한 세상에 우리가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속의 지혜가 필요하다.

누구를 탓하기 전에 내가 스스로 알아서 방비를 행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월현사 포교원 신동구 스님의 관상보감을 소개할까 한다.

참고 삼아서 한 번쯤 읽어서 현실에 필요한 것인가는 여러분이 판단할 일이라 생각한다.

재미삼아 읽어보면 무엇인가 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관상학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누구를 막론하고 답답하고 괴롭고 막막할 때에는 이 관상서를 보면 속시원하게 풀릴 수가 있다.

다른 책과 달라서 여러 번 보면 재미가 나고 신이 날 것이다.

  이 관사법이라 하는 것은 어느 미신에 속한 것이 아니다. 눈. 귀. 코. 입. 이. 혀. 얼굴. 이마. 목. 머리. 팔. 다리. 배. 등. 어깨. 가슴. 배꼽.

요도. 자궁. 항문. 터럭. 비만. 혈색. 손가락. 발가락. 손톱. 눈썹. 수염. 입술. 턱. 허리. 볼기. 젖. 인중. 몸 전체에 여러 가지를 하나하나

분석하여 길흉을 판단하여 보기 쉽고 알기 쉽게 해석이 되었다. 그러므로 우선 자기자신을 보아서 길. 흉을 알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길.

흉도 판단할 수가 있다.


  배필을 구할 때나 어느 누구를 대하여 구할 때,

사람을 쓸 때 이 관상을 잘 보아서 행한다면 틀림 없이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자기 가정, 부부, 나, 자손의 길. 흉을 보아서 상이 나쁘고 흉한 곳이 있더라도 낙심하지 말고

깊은 신앙을 가지고 마음을 닦아 활인적선하며 착한 일을 많이 하면 흉한상이 변하여 도리어 복이 된다 하였다

  아무리 좋은 상을 타고 났어도 욕심. 진심. 어리석은 마음으로 악한 일을 많이 하면 도리어 흉한 상으로 변할 수 있다. 그러기에 길하고 흉한게 다

마음 쓰는데 있다 하였다.

  얼굴에 사마귀와 흑점에 대하여 길. 흉도 알 수 있고,

자기 생. 월. 일에 대하여 길 . 흉도 판단되어 있다.

   석가모니부처님은 일체가 우심조라 하셨고,

공자님은 만상이 불여심상이라 하셨다. 일체 모든

백만사가 마음 먹기에 달렸다는 것이다.

   마음이 선량한 즉 빈천할 상이라도 도리어 부귀할 수 있고, 마음이 불량한 즉 부귀할 상이라도 도리어 빈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얼굴이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도 마음을 악하게 잘못 쓰면 그 좋은 상이 변하여 흉한 상이 되고, 얼굴이 아무리 못난 사람이라도

마음만 착하게 잘 쓰면 흉살이 변하여 길상으로 환하게 고쳐진다 하였다.


마음 잘 쓰면 관상이 좋아진다.


마의 선생은 모든 일이 마음에 지배되어 변화한다고 하였다.예를 들면, 부끄러운 일이 생긴 즉 얼굴이 환해지고 성날 때에는 얼굴이 잔뜩 찌푸려지는 것은 모두 무형의 마음이 유형한 상으로서 표현됨에 불과하다.

 많이 배우고 많이 알고 잘나고 정승. 판사. 대통령 인격을 가진 사람이라도 악한 일을 행하고 나쁜 죄를 지으면 못생긴 비렁 거지와 다름없고 망하는 법이다.

 일자무식하여 못난 사람이라도 착한 일을 많이 하고 남을 위하여 정직하게 사는 인는 금생 내생에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이러므로 일체가 유심조, 만상이 심상이다.

 사람을 사귈려면 먼저 눈을 봐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곳이 눈이다.눈이 불량하게 생기고 툭 붉어지고 살기가 등등한 사람은 마음이 선량치 못한 간악한 사람이다.사람이 지은 죄의 허물이라도 고치는 사람은 덕의 근본이 되고 방명하더라도 양생 즉 장수할 수 있다.

 사람의 행동은 마음의 표현이므로 그의 화복을 알 수 있다. 고집이 세고 자기 주장만 내세우는 자는 큰 재앙을 당하여 망신할 사람이다.

 만족함을 아는 자는 가난해도 부자보다 나은 것이고, 만족함을 모르는 자는 부자라도 항상 가난한 것과 같다.장담만 하는 자는 백 가지에 한 가지도 일움이 없고, 말없이 실천하는 사람은 마침내 성공하는 법이다.

 적선하기를 좋아하고 궁한 자를 도와주는 자는 비록 어려운 일을 당하더라도 자연히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다.

 남의 잘못을 나무라나 자기 잘못을 깨닫지 못하는 자는 크게 성공하기 어렵다. 공은 남에게 돌리고 잘못은 자기에게 돌리는 자는 환난을 가히 면할 사람이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는 자는 가산이 늘어갈 사람이요. 참기를 오래하고 잘못을 용서할 줄 아는 자는 도량이 넓어서 크게 성공할 사람이다.어려운 일을 당해도 태연한 사람은 복이 무궁할 사람이다.

 살이 많이 쩌서 숨이 가쁜 사람은 속히 죽을 상이다.사십전에 배가 나온 사람은 일찍 죽을 상이다.살결이 악취가 나면 비천할 상이다. 살이 희고 윤택한 사람은 귀격이고, 검고 거친 사람은 천격이다. 남자의 음성은 웅장하여 음향이 있어야 좋고, 여자의 음성은 하윤하여 유창해야 좋다.

 성공할 사람은 소리가 배꼽 밑 단전에서 나야 좋고, 평생 가난할 사람은 소리가 입단에서 우물쭈물 한다. 눈은 쑥 들어가지 않고, 툭 붉어지지도 않고, 흑백이 분명하며, 동자가 단정하고 광채가 사람을 쏘는 듯하며, 가늘고 긴 것을 잘 되었다고 한다. 이마는 넓고 길면 관록이 있고, 수도하고 좁고 짧으면 관운도 없고 단명한다.명궁 양미간 눈썹 사이가 깨끗한 사람은 선천적으로 좋은 운명을 타고난 사람이다.양미간이 어둡고 좁고 쑥 들어간 사람은 자살을 하거나 비관으로 일생을 지내는 수가 많다. 이마와 눈만 잘생겼으면 팔십점이 되므로 성공할 수 있다. 고관들은 코보다 이마가 훨씬 중요하다. 남. 녀간에 눈에 살기가 있으면 상처나 상부를 한다.얼굴빛이 성낼 때에 푸른색으로 변하는 자는 독해서 사람을 해칠 사람이다.

 얼굴이 둥근 달과 같고 청수하며 눈이 광채가 좋은 사람은 남자는 큰 인물이 되고, 여자는 왕비가 되거나 재상의 부인이 될 상이다. 머리털이 가늘고 부드러운 사람은 성질도 또한 부드럽고, 머리털이 굵고 뻣센 사람은 성질도 급하고 확실히 뻣세다.

 머리털이 검고 윤택한 사람은 부귀하고, 머리털이 누르고 거친 사람은 고독하다. 머리털이 붉은자는 재액이 많고 특히 화재를 조심하여야 한다. 머리가 거칠고 악취가 나는 자는 가난하고 천하다. 머리털이 쑥대처럼 우거진 사람은 평생 가난하고 고생한다.

 귀는 두텁고 단단하며 길고 크며 높이 솟은 것은 장수할 상이요. 귀가 백지장처럼 얇고 약하며 짧고 작으며 눈 아래로 붙은 자는 단명 요사할 상이다. 귀가 단단한 자는 건강한 사람이요. 귀가 약한 자는 건강치 못한 사람이다. 귀가 길고 높이 솟은 자는 녹이 많고, 귀가 두텁고 둥근 자는 의식이 풍족하다.

 대귀할 사람은 좋은 눈은 가졌어도 좋은 귀는 없고, 빈천한 사람은 좋은 귀는 가졌어도 좋은 눈은 없다.눈은 얼굴의 50%의 운을 지배한다.그러므로 눈이 좋은 자는 성공해도 귀만 좋아서는 성공을 못한다.

 여자의 귀가 뒤집힌 자는 본 남편과 해로하기 어렵다. 귀는 모양은 나빠도 빛깔이 윤택하면 좋고, 귀는 뒤로 자빠진 듯 해야 좋고, 앞으로 옥은 귀는 좋지 않다. 두 귀가 어깨까지 내려온 자는 대귀하고, 귀가 얼굴보다 희면 이름이 사해에 날린다. 귀가 백지장처럼 얇은 자는 요사단명한다. 귀에 사마귀가 있는 자는 총명하고, 귀 아래 살이 없는 자는 속칭 칼귀는 재운이 부족하다. 귓속에 귓털이 길게 난 자는 장수하고, 귓속에 사마귀가 있는 자는 귀자를 둔다. 귀가 흰자는 늦게 성공하고, 귀가 붉은 자는 일찍 출세하고, 귀가 검은 자는빈천할 상이다.귀가 작고 앞으로 행한 자는 패가한다.

 칠십 세 이상 건강한 사람치고 귀가 적은 이는 없다. 확실히 귀는 수를 맞은 기관임에 틀림없다. 이마가 높이 솟고 두터운 자는 고관이 될 상이다. 이마가 삐뚤어지고 좁고 얇은 즉 관운이 없다.

 여자의 이마가 좁은 사람은 본 남편과 해로하지 못한다. 여자의 이마가 빼족하고 깨낀 사람은 일찍 재취로 시집가는 것이 좋다. 남자의 이마가 좁으면 조실부모를 하거나 혹은 부모의 덕이 없다.이마가 좁은 사람은 초년 고생이 많다. 이마가 넓고 둥근 사람은 일찍 출세한다. 남자의 이마가 좋지 못하면 자손궁도 좋지 못하다. 이마가 넓고 두터우면 부모덕이 많고, 이마가 부족하면 고생이 많다. 이마가 좁아도 가죽만 두터우면 부와 수를 하고 중귀는 한다.   *******다음은 눈썹과 운명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식사의 양과 흉상

식사의 양을 8부 정도로 끝내는 사람은 비록 얼굴에 발전할 힘이 없는 사람이라도 자기가  노력한 만큼의 성공을 이룰 수가 있고, 수명도 길고, 만년운도 좋아진다.

 그러나 당신은 실로 좋은 상을 하고 있다. 곤란한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하는 말을 듣는 사람이라도 자기 신체 이상으로 먹는 사람은 남이 생각하는 것보다 성공하는 일이 적고, 또 일생 동안 웬일인지 고생만 많고 만년운도 좋지 않다.

 또 언제나 많이 먹고 때로는 매우 주책없는 사람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아무리 좋은 상을 하고 있다 해도 좀처럼 안정된 가정 생활을 보낼 수가 없고,
재산이 상당히 있는 경우라도 가난해지는 일이 많은 것이다.

 비록 가난하지 않다 해도 자손운이 나쁘다던가, 형제에게 나쁜일이 있다든가 혹은 아내가 아무래도 병약하다든가 하는 무엇인가 불충분한 상태가 나타난다.  또 상이 나쁜 사람의 경우 항상 폭음폭실하는 사람은 만년에 객사할 수도 있다.

현재의 자기 경제 상태보다 언제든지 맛있는 것을 즐겨 먹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비록 좋은 상을 가졌다 해도 이것은 대단히 나쁜 것으로서, 이러한 행동을 개선하지 않을 때는 일생 성공하지 못한다.

또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무리 일을 해도 편안히 되지 못하고, 그 사람의  일생은 고생이 넘쳐 흐른다.

이와는 반대로 현재  경제력이 없는 사람이 식사의 사치성을 삼가면 그 사람은 나쁜 상이라고 해도 반드시 노력한 만큼의 성공을 거둘 수있으며, 또 상당한 재산을 자손에게 남겨줄 수 있다.

그러나 이 사람의 경우도 아무리 거친 식사를 했다고 해도 그 식사의 양이 지나치면 이것은 오히려 해가 되어서 반대 결과를 초해한다.

그러나 상당한 노동을 하는 사람이면(농사일, 노동자 등) 보는 기준이 달라진다.

 상당히 복상이고 현재 사업이 순조롭게 운영되고 있는 사람이라도 풋것을 즐겨 먹는 사람은 마침내 실패하고, 그 때문에  가난한 경우가 많고, 이것이 가난한 사람의 경우는 죽을 곳도 별로 없을 상태로 빠진다.

 식사의 양을 항상 8부 정도로 하는 사람은 대단히 나쁜 상의 소유자라도 노력한 만큼의
성공을  할 수 있고, 또 즐거운 가정 생활을 보낼 사람이다.

만년운이 트인 사람은 대체적으로 대식(大食)을 하지 않으며, 이런 사람은 장수한다.
또 이렇게 사는 사람은 비록 인상에 나쁜 부위가 있다 해도 안락한 여생을 보낼 수 있다.

 식사를 하다가 말다가 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은 아무리 좋은 상을 하고 있더라도 만년운이 좋다고 말할 수 없고,  자기가 희망한 사업도 8,9부까지 가서 성공을 못 하고 만다. 어쨌든 이런 식사법은 하루바삐  개선해야 한다.

식사량이 대단히 많은 사람은 새삼스럽게 무엇을 말할 필요가 없으나, 이 사람도 하루바삐  자기의 식사량을 정해야 하며, 이 일을 실행치 않을 때는 사업에도 실패하고,   반드시 병에 걸려서 초라한 생활을 하게 된다.

보통은 일정한 식사량을 들던 사람도 때때로  무슨 기회에 양을 늘리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은 수입면에서도 안정성이 적다. 일정한 수입을 올리려고 생각한다면 식사의양을 일정하게 정하는 것이 개운의 가장 빠른 길이다.

주책없이 음식을 먹는 사람은  마음에도 안정이 없고, 일을 해도 좀처럼 순조롭지 못하여,설령 상이 좋다 해도 스스로 망쳐 버린다.  또 일생 신분상의 안정을 얻지 못하고 안정된 생활을 즐길수 없다.

그러나 언제든지 식사량이 확실히 정해진 사람은 마음도 짜임새가 있고,  그 때문에 어지간한 일은 순조롭게 운영된다.

아무리 재산이 있다고 해도 그 집 주인이 대식가이면 그 집은 몇대를 이어간다고 보지 못한다. 이것은 앉아서 먹기만 하면 태산이라도 부족한 것처럼 되는 것과 같다.

대단히 좋은 상이고, 품위도 있고, 적업도 안정되어 있으며, 수입이많은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하루 세끼의 식사가 두 번이라든가 또는 안 먹는다든가 하면 수입이 일정해지지
않아,  그 때문에 마음의 안정이 안 된다.

대체로 수입이란 것은 식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식사를 올바르게 한느 사람이 아니면 수입도 일정치 않고, 그 때문에 자기의 신분이나 앞일이 걱정되어 안정되지 못한다.

식사를 배의 8부쯤으로 그치는 사람은 큰 나쁜 짓을 못한다. 이것은 소식(少食)이란 것은 여성의 식사이고, 그 때문에 큰 나쁜 일을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식은 남자의 식사이고, 그 때문에  그 사람이 강력하게 보이는  것이며, 그렇다면 많은 사람이 안심하고 교제하여 주지 않으므로 자연 자기한테 돌아오는 것이 적어진다.   또 여성으로서  식사의 양이 대단히 많으면, 그 사람은 남편을 대신해서 아무 일이라도 간섭하는 사람이고, 초혼으로는 좀처럼 그치지 않을 사람이다.  이것은 대식이란
것은 남자의 식사라는 데서 여자의 기가 강해지는 것이다.

언제나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던 사람의 식사량이 흔들릴 때는 무엇인가 변화가 있을 전조로서, 빨리 원래대로의 양으로 먹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 집안에 문제가 있을 때는 식사량이 자연 문란해져서, 이것은 무엇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 이것이 아무 일도 없었을 때에 전기와 같이 식사량이 문란해지면 이것은 무슨 문제가 일어날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하늘은 먹을 것 없는 백성을 낳지 않는다".는 말이  그 사람의 식사와  그 사람의 운명에 얼마나 관계가 있는가를 설명하는 것이고,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으로서는 자기의 신분이란 것을 잘 생각해서 조금의 채소 혹은 고기라도 감사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다.

실제로 조금이라도 걱정이 있는 사람은 식사의 양도 줄고, 모래를 씹는  것 같다고 투덜댄다.  자기의 기분이 안정되지 못할 때는 식사도 문란하다. 이것은 누구나 경험하고 있는 일인데, 그것이 운명과 이렇게도 깊은 관계가 있다고는 본서의 독자 이외는 모를것이다. 필자와 같이 운명학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조차도 미즈노 나보쿠옹의 유고에 접촉하기 전까지는 몰랐던  문제이다.
 손님 가운데는 차가 식어도 마시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실로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찾아오는 분이라는 것을 첨가해 둔다.

현재 상당한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도 언제나 친구들과 모여서 맛있는 음식 먹는 것이
취미라면 아무래도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한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정도의 문제이므로,
이 점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용모가 준수한 사람이라도 식사가 일정치 못한 사람은 마음의 안정이 없는 사람으로서, 반드시 허영심이 강한 사람이다.  그러므로 얼굴이나 형태가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도 마음의 안정이 없는 사람은  식사가  일정치 못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젊어서부터 식사가 일정한 사람은 일생 동안 앓는 일이 없고, 노력에 따른  성공을 한다.
이런 사람은 비록 흉상이라도 만년운이 대단히 좋다. 이와는 반대로 아무리 좋은 상을
가진 사람이라도 전기한 사람과 반대이면 그 사람의 만년은 쓸쓸한  것이 된다.

지위나 재산이 많은 사람은 얼마나 호사스런 식사를 할까 하고 부러워하기 쉬운데,필자가 알고 있는 몇몇 사람은, 죄송한  말씀이지만 우리들 가정에서 흔히 대할 수 있는 평범한 식탁이며, 양에 있어서도 아주 소량으로 오히려 우리들이 더 먹는 편이다.

모처럼 함께 식사를 할 경우, 이것만 드시느냐고 물어 보게 되는데, 많이 먹으면 머리가 둔해진다고 웃어 넘기는 사람들이 태반이었다.

나이 탓도 있겠지만, 어지간히 몸이 지탱된다고 감탄할 정도이다.


-관상보감중에서


눈썹과 운명에 대하여


눈썹이 고우면 마음도 곱고, 눈썹이 거칠면 마음도 거칠다.

눈썹이 탐스럽게 생긴 사람은 체격도 건강하고 저항력도 강하다.

눈썹이 약하고 드문 사람은 성격도 약하고 운명적으로도 고독하다.

눈썹이 눈보다 길면 부귀하고, 눈썹이 눈을 지내지 못하면 곤궁하다.

눈썹이 힘차게 보이면 성질이 강하다.

눈썹이 마주 붙은 자는관액이 있고 형제간에 해롭다.

눈썹이 거난 사람은 불량해서 처가에 해롭다.

눈썹이 빼가 솟은 자는 흉악하고 일에 막힘이 많다.

눈썹이 높게 난자는 크게 귀히 되고, 눈썹에 흰털이 난 잔는 장수하고, 눈썹이 아주 없는 자는 고독하다.

눈썹에 긴 털이 난 즉 장수할 상이다.

눈썹이 윤택하면 재운이 좋고, 눈썹이 마주 붙으면 액운이 많다.

눈썹이 반달과 같은 자는 총명하고, 눈썹이 수양버들처럼 생겼으면 음란해서 무자한다.

우리 모두 거울을 한 번씩 보고 출근합시다.


칼귀의 성품 


우리의 생김이라는 것은 정말 신기할 정도로 미묘한 세계에 빠뜨린다.

우리가 우리를 뜯어 본다는 것이 말도 안되는 것 같지만 우리가 우리를 봄은 나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감지할 수 있을 것이다.

한번쯤은 우리를 살펴봄직도 하다. 험악한 세상이라고들 법석들인데 왜 그렇게들 살까 하루하루가

행복은 누구도 줄수도 없고 받을 수도 없고 그것은 나의 샘에서 용솟음 칠 뿐인데 행복을 갈구하는 자들을 보면 행복을 멀리서 얻을려고 발버둥치면서 윗대문에서 꽹가리 소리를 내곤한다.

그대들도 힘들어 하면서 남의 행복이 어디에 있다고 짚어주는 인생 사이클의 짚시들 허탈한 웃음소리만 나곤 한다.

나의 모습을 바꿔보자.

과욕을 물리쳐 보자.

마음이 완전히 편함을 느낄 것이다.

사람은 환경의 동물이라고 하지 않았는가.

마음 속에 먹는 마음에 따라 모습이 바뀐다. 왜냐고요, 심장의 주파수가 변화하거든요.

그래서 산사에 계시는 깡패 스님들도 모습이 부처의 새끼 모양으로 바뀌는 것이랍니다.

자!칼귀는 왜 그렇까?

칼귀을 가진 자와는 동업도 하지 마라고 하였습니다.

칼귀들은 1초가 무섭게 마음이 요동을 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요동을 치다 보니까 배신할 수 있는 여지의 폭이 어느 누구 보다도 크지지요.

성격이 팩팩거리는 편이며 칼귀를 가진 자는 항상 눈의 꼬리가 무섭게 갈라져 있습니다.

상호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카메라에 렌즈가 모든 것을 담아서 내장으로 보내 주지 않습니까.

우리의 눈도 찍어서 뇌로 보내 준답니다. 그런데 칼귀는 좋은 것은 잘 보내지질 않는 다는 것입니다.

왜냐 생소한 것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자꾸만 학습효과를 낼 수 있는 반복적인 노력이 매우 필요한 사람입니다. 둥근 마음과 원활한 마음을 갖기 시작하면 모세혈관이 편안하여 귀밥이 편안한 운동으로 오동통해 집니다.

칼귀라는 것은 귀에서 모양을 설명한다면 귀바퀴 외곽선에서 상에서터 볼 닿는 점까지 곡선을 그리지 않고 직선으로 되어 직삼각형을 달아 놓은 듯한 귀의 모양을 말합니다.

칼귀를 부처의 귀로 바꿔서 살아 갑시다.



입과 운명

 

 입은 꽉 다물고 힘차게 보이며 좌우로 약간 끝이 올라간 듯 해서 마치 배모양 같아야 한다.

입술은 붉고 이는 희고 오므리면 작고 벌리면 큰 자는 만년에 복이 많을 상이다.

 이와 반대로 작고 헤벌심해서 힘이 없고 복주형으로 좌우 끝이 아래로 숙은 자는 좋지 못하다.

 입이 무거워서 말을 함부로 하지 않는 것을 덕이 있는 입이라 한다. 입이 경솔해서 타인의 허물을 함부로

말하는 자는 구적 흉입이라. 입이 모진활과 같은 자는 관록이 많다.

 입이 옆으로 넓고 두터운 자는 부자가 되고, 입이 바르고 틀어지지 않는 자는 부귀할 상이다.

 입이 두텁고 얇지 않은 자는 의식이 풍족하고, 입이 빼족하게 나온 자는 빈천할 상이다.말하지 않을 때 입을 움직이는

자는 가난하여 굶기를 밥 먹듯이 할 상이다. 입이 불부는 것처럼 뾰족한 자는 늙어서 자식 덕이 없고, 또 가난하다.

 이가 검붉은 자는 일에 막힘이 많고, 입이 벌어져서 이가 들어난 자는 손재한다.

입술이 거칠고 이가 들어난 자는 구설이 많다.

 입이 커서 주먹이 능히 들어갈 수 있는 자는 대장이나 장관이 될 상이다.

입술이 붉은 자는 평생 배고프지 않다. 입술이 너무 작은 자는 가난하고, 입이 크고 풍후한 자는 천석의 부자가 된다.

 사람이 없는데 혼자 말하는 자는 빈천할 상이다.

입이 작은데 입술만 큰 자는  가난하고 요사한다.

입이 작고 짧은 자는 가난하고, 입이 붉어야 좋다. 입술은 두터워야 좋고, 말소리는 맑아야 좋다. 입술이 보이지 않는 자는

큰 병권을 쥘 상이다.(꽉 다문 입을 말함)

 입은 큰데 혀가 얇은 자는 노래를 좋아한다. 말하기 전에 입술이 움직이면 음심이 있는 표정이다.

 입술이 너무 두터운 자는 남자는 야심이 많고 만족을 모르는 사람이요.여자는 성욕이 많아서 과부가 되기 쉬운 상이다.

입술이 너무 얇은 자는 남자는 욕심이 적고, 여자는 관계치 않는다.

입술이 주사처럼 붉은 자는 남녀간에 부귀하고 애정도 많으며 자녀가 좋다.

입술이 푸른 자는 재앙이 많아서 요사하기 쉽다.

입술이 어둡고 검은 자는 병액이 많다.


자료출처 도움 : 관상보감




자신(自身) 본래의 ☜

자연(Nature)- 건강(Health )- 미인(Beauty)으로 회복!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