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금/세상사 이모저모

토네이도의 위력을 감상 해보세여(영상)

by 나비현상 2009. 3. 23.
SMAL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서도 작년에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토네이도와 같이 게릴라성적인 회오리 바람이

무섭게 몰아 부치는 장면을 뉴스를 통해서 본적이 있습니다.

기상예보도 접근을 못하는 기상이변속에서는 게릴라성적인 폭우,폭염,폭풍,사건 사고등등...모두가 주의를 갖고 있써야 겢져^

 

 

 

 

 

토네이도 (기상학)  [tornado]

지름은 비교적 작지만 매우 빠르게 회전하여 소용돌이를 일으키는 격렬한 저기압성 폭풍.


토네이도/강력한 상승기류를 가진 저기압성 ...
토네이도의 중심 부근은 나무·자동차 등의 매우 무거운 물체를 공중으로 들어올릴 수도 있고, 기차나 비행기 등의 보다 무거운 물체까지도 혼란시킬 수 있는 강력한 상승기류를 가진 저기압성 폭풍이다. 깔때기 모양의 소용돌이 중심에 나타나는 비교적 낮은 기압은 냉각과 응결작용을 일으켜 깔때기라고 불리는 회전하는 구름기둥으로 보이게 만든다. 토네이도의 통로는 평균너비 수백m, 길이 26㎞를 나타내지만 평균편차가 매우 크다. 토네이도는 평균 48~64㎞/h의 속도로 이동하며 소용돌이 주변의 바람은 평균 480㎞/h이고 심할 때는 800㎞/h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토네이도는 종종 집단으로 발생한다.

 

토네이도 형성의 필요조건은 격심한 뇌우의 조건과 기본적으로 같은데, 근지면 공기의 수직적인 혼란, 다습, 저고도에서 폭풍의 상승에 따른 바람의 수평적 수렴 등이 그것이다. 그러나 토네이도의 발생요건이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다. 토네이도는 특히 봄과 초여름에 스콜 선(squall line)으로 알려진 뇌우선을 따라 나타나며 미국 로키 산맥의 동쪽과 특히 미시시피 강 유역의 중앙평원에서 가장 빈번하여 매년 약 150회 발생한다. 뇌우와 토네이도는 북아메리카 북부 또는 북동부에서 중부로 이동하여 북쪽에서 오는 한랭건조한 공기와 충돌하는 열대성 기단과 연관된다. 이 전선은 토네이도를 만드는 경향이 있는 소용돌이가 특징이다.

 

토네이도는 겨울, 특히 심한 뇌우시에 미국 남부를 강타하며, 드문 경우이지만 북동부 주(州)에서 발달하기도 한다. 토네이도는 열대성 저기압 주변에서 특히 저기압이 내륙으로 이동하여 분리되기 시작할 때 발달한다. 열대성 저기압에서 발달한 토네이도는 동에서 서로 이동하지만 일반적으로 남서에서 북동으로 이동한다. 토네이도가 보고된 기타 나라로는 오스트레일리아·영국·캐나다·중국·프랑스·독일·네덜란드·헝가리·인도·이탈리아·일본 등의 지역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미국에서 가장 파괴적인 토네이도 군집은 1965년 4월 11일에 발달한 것으로 아이오와·일리노이·위스콘신·인디애나·미시간·오하이오 주 등을 황폐화시켰고, 271명의 사망자와 수천 명의 부상자, 3억 달러 이상의 재산상의 피해를 가져왔다. 사망자의 경우, 1925년 3월 18일 미주리·일리노이·인디애나 주에서 발생한 토네이도가 사망자 689명으로 이를 능가한다.

 

회오리바람은 저기압 핵심 주위에서 급하게 회전하는 공기 기둥으로 토네이도와 유사하지만 훨씬 작고 강도나 파괴력도 약하다. 회오리바람은 세계 도처에 나타나며, 어떤 지역의 공기 교란에서도 형성될 수 있고, 특별히 뇌우와 연관된 것은 아니다. 토네이도와 달리 지면에서 위로 발달하여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여 수백m까지 위로 확장될 때도 있고, 사막에서는 모래와 먼지를 빨아들여 흙먼지 회오리바람으로 불린다.

 

바닷물기둥은 수면 위로 지나는 토네이도로서, 소나기구름의 기저부에서 교란된 해수면까지 뻗어 있는 회전하는 깔때기 모양의 구름기둥을 가진다. 바닷물기둥의 바닥부분은 물보라를 이루고 그 물기둥의 폭풍우 아래 층내의 급격한 바람의 마찰(높이에 따른 방향의 변화와 속도의 증가) 때문에 점점 기울어진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육상 토네이도의 규모와 격렬한 풍속에 이르지 못하고 비교적 짧은 기간 지속되며, 열대 해양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 다음 백과사전

 

 

 

 

 

 

 

 

 

 

 

 

 

 

 

 

 

미국 아이오와주 토네이도

사진 : The New York Times

 

 

 

  

 

 

거대한 바다위 토네이도









1월 3일 바다위에 토네이도가 생긴 사진을 촬영한 것.


 


출처 : 야후 이미지박스

 

 

 

 

 

미국의 홍수장면

Water from the swollen Cedar River rushes past downtown buildings Thursday, June 12, 2008, in Cedar Rapids, Iowa. Officials estimated that 100 blocks in Cedar Rapids were under water forcing the evacuation of nearly 4,000 homes and leaving cars underwater on downtown streets. (AP Photo/Jeff Robers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