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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고속철도 `KTX-Ⅱ` 최초 공개

by 나비현상 2007.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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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400㎞급 고속열차 2012년 등장 [뉴시스]
한국형 고속철도 `KTX-Ⅱ` 최초 공개



최고시속 350km급의 한국형 고속열차에 이어 시속 400km급 고속열차가 이르면 2012년 국내 기술로 개발되어 등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9일 건설교통부 산하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과 건설교통부의 국가 R&D 사업인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시속 400km급 고속열차(HEMU-400X)를 순수 국내 기술로 2012년까지 개발하기 위한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은 한국형고속열차의 기술개발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6년간 국내 30여곳의 기관이 참여하게 된다. 총사업비만 971억원(정부 : 692억원, 민간 : 279억원)인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철도연에 따르면 2012년까지 개발되는 시속 400㎞급 고속열차는 수송량 증대가 가능한 동력분산식 시스템으로 축당 하중이 가벼워 철도 시설물 유지비용 절감이 가능하다고 한다. 가․감속 성능도 뛰어나 역간거리가 짧은 국내실정에 유리하다고 한다.

400㎞급 고속열차가 개발되면 2015년 이후 계획된 약 1600량 규모의 국내 신규 고속열차 수요에 대응할 수 있어 약 6조5600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연간 300억 달러 이상 규모인 해외 철도시장에서 국내 철도산업의 기술경쟁력도 프랑스, 일본, 독일 수준까지 향상되어 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세계 5번째 고속철도 기술보유국인 한국은 1995년부터 ‘G7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을 시작해 현재 시속 350km급 동력집중식 고속열차의 실용화 단계에 있다.

【서울=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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