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사랑과진실 및

성인사이트 이용자 분석, 여성들 접속률 높다

by 나비현상 2008. 1. 25.
SMALL

성인사이트 이용자 분석, 여성들 접속률 높다

10시부터 18시까지 ‘여인천하’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좋은현상으로... http://manadeva.tistory.com/ ☜

‘여자들은 성인물을 보지 않는다?’ 아직도 이런 순진한 생각을 갖고 있는 남자들
여여자들은 성인물을 보지 않는다?’ 아직도 이런 순진한 생각을 갖고 있는 남자들이 있을까.
영화전문 사이트 씨네로닷컴과 성인사이트 쇼타임이 공동으로 실시한 ‘성인콘텐츠 이용자 성향 분석 조사’에 따르면 여성 이용자 수치가 남성 이용자 수치를 상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지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의 시간대에선 여성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주부층이 낮 시간대 성인 사이트를 장악하고 있는 것. 과연 어떤 사람들이 성인 사이트를 주로 애용하고 있는지, ‘성인콘텐츠 이용자 성향 분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그동안 성인사이트는 남성들의 전유물로 인식돼 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성인사이트 여성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이런 고정관념이 깨지고 있다. 물론 여성들의 대부분은 호기심에 성인사이트를 방문한다. 그러나 호기심은 바닷물과 같은 것. 현재 성인사이트의 여성 가입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만을 위한 성인콘텐츠까지 양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조사는 영화전문사이트 씨네로닷컴과 성인사이트 쇼타임이 공동으로 지난 한 달 동안의 성인 콘텐츠 이용자 유형을 분석한 것이다. 성인사이트가 아닌 영화전문 사이트인 씨네로 닷컴의 경우 성인물로 구분된 콘텐츠 이용자만을 조사 대상으로 했다.

이들 사이트에 성인콘텐츠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몰린 시간대는 단연 새벽 0시를 전후한 시간대였다. 가장 이용자가 적은 시간대는 아침 6시에서 10시 사이로 남성 이용자의 경우 이 시간대를 최대 저점으로 서서히 이용자가 늘어 새벽 0시경에 최고점을 기록하는 단순한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반면 여성은 다르다. 저녁 6시부터 다음날 아침 6시에 이르는 그래프는 남성과 비슷한데 오후 시간대인 15시 경을 최고점으로 하는 또 하나의 상승곡선이 존재하는 것. 굳이 구분해 남성 이용자의 그래프가 1차 함수라면 여성 이용자의 그래프는 2차 함수인 셈이다.

결과적으로 남성들이 저녁부터 다음 날 새벽으로 이어지는 시간대에 주로 성인콘텐츠를 이용하는 데 반해 여성들은 낮 시간대와 밤 시간대를 나눠 성인 콘텐츠를 이용한다는 얘기가 된다. 그 이유는 여성 이용자의 시간대별 이용자 연령층 분포가 달라지는 데 있다. 여성 이용자가 몰리는 낮 시간대(12시~15시)엔 30대 여성 이용자가 주류를 이룬다. 30대 초반 여성 이용자가 47.8%, 30대 후반 이용자가 25.9%로 30대 이용자가 전체의 73.7%나 된다. 반면 밤 시간대(20시~23시)엔 20대 후반 이용자가 40.1%로 30대 초반 이용자(38.5%)를 상회한다. 이런 성향은 새벽 시간대에 더욱 심화돼 20대 후반 이용자가 50.1%까지 늘어나고 30대 후반 이용자가 1.3%로 급감한다.

이런 시간대별 연령층 변화를 놓고 볼 때 성인 사이트를 찾는 여성이 낮 시간대에는 30대 주부층, 밤에서 새벽으로 이어지는 시간대에는 20대 미혼 여성으로 구분돼 있음을 알 수 있다.

주부층의 약진은 남녀 이용자 연령층을 분석한 자료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남성 이용자는 고른 연령층이 성인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 물론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에 이르는 연령층이 각각 20%를 넘기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지만 60대 이상 이용자도 10%에 육박할 정도다. 60대 이상 남성의 이용률이 이처럼 높은 이유는 노인층을 대상으로 한 성인 PC방이 급증한 탓으로 보인다.

반면 여성은 20대 후반(31.5%)에서 30대 초반(34.4%) 여성 이용자가 전체의 65.9%나 되고 30대 후반 여성 이용자도 19.2%나 된다. 참고로 30대 후반 남성 이용자는 12.3%에 불과하다. 그런데 나머지 연령층에선 이용자가 현저히 떨어진다. 40대 이상이 5.6%(남성은 17.7%)에 불과한 데다 20대초반 여성 역시 9.3%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여성의 성적인 호기심이 20대 후반부터 30대 중·후반에 집중돼 있다는 이야기일까. 이에 대해 성인콘텐츠 전문가 김창환 씨는 “40대 이상 여성 연령층이 동일 연령대 남성에 비해 인터넷에 익숙지 못해 이런 결과가 나왔을 뿐”이라며 “에로비디오 시장이 호황일 당시에는 40대 여성이 가장 주요한 타깃이었다”고 설명한다.

얼마 전 어느 방송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내가 순수함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했을 때’라는 설문조사에서 많은 여성들이 ‘새로 발견한 성인사이트에 이미 가입돼 있었을 때’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이미 여성들의 상당수가 성인사이트를 통해 성인콘텐츠를 접하고 있다는 얘기다.

출처 : ssk
LIST

댓글